View : 56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지애-
dc.creator강지애-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5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5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49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29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495-
dc.description.abstract혼성학급의 과학 수업에서 집단을 나누어서 수업을 하는 경우에 수업 활동이 남학생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교육부(1996b)는 기술과목 실습이나 과학과목 실험 등과 같이 남학생 주도적으로 수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성별로 집단을 따로 분리하여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여학생들은 실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환경과 필요에 부흥하는 수업 기회를 갖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남녀학생의 동등한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IV. 힘과 운동」대단원 중, 여러 가지 힘에 관한 단원에 대하여 전통적인 강의 수업, 혼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 단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을 통하여 여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 학습 태도 변화를 비교해 보았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양시의 한 남녀공학 중학교에서 여학생만 66명이었으며 임의의 3개 반을 선정하였다. 세 집단중 학교 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실시한 집단을 통제반으로, 혼성으로 구성된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을 실시한 집단을 실험 I반으로, 단성으로 구성된 소집단 활동으로 수업을 실시한 집단을 실험 II반으로 하였다. 6주간의 수업 실시 후, 세 집단 여학생들 사이의 학업 성취도 변화와 과학 학습 태도면에서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업 성취도 변화면에서는 혼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 단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은 전통적인 강의 수업에 비해 여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효과적이었다(p<O.O5). 그러나 혼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과 단성으로 조직된 소집단 활동 사이에는 여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2. 과학 학습 태도 변화면에서 과학 수업에 관련된 태도 영역에서는 여학생들이 과학 시간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로 임하는 성향을 알 수 있었다. 소집단 조직의 선호도 영역에서는 혼성으로 구성된 소집단이 단성으로 구성된 소집단에 비해 혼성으로 구성된 소집단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 단성으로 구성된 소집단이 혼성으로 구성된 소집단에 비해 소집단을 조직할 때 마음에 맞는 친구끼리 배치하는 것을 훨씬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p<O.OS). 그리고 자아존중감 영역에서는 대부분의 여학생들은 과학시간에 노력만 하면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based on a field study with subjects from a first year middle school in Anyang, Kyonggido to examine girls science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for group activities and to attract girls equivalent activities in the mixed class. According to this purpose, the traditional instruction class, mixed small group class and unmixed small group class were constructed to compare the learning effect of 「Chapter IV. Force and Motion」.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in three ways : one of which, was about the traditional instruction class for the control group, and the other, for the first experimental group, was about the mixed small group class, and the last, for the second experimental group, was about the unmixed small group class. After learning and teaching strategies, changes of science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among three groups were tested by statistical method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 1. There was th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experimental groups and the control group(traditional instruction class) in science achievement (p<0.05). But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the first experimental group (mixed small group class) and the second experimental group(unmixed small group class). 2. There was a tendency for girls to be active and have positive attitude to science instruction in the test of attitudes toward science instruction. The first experimental group(mixed small group class) preferred to the mixed small group more than the second experimental group(unmixed small group class). The second experimental group preferred to grouping of friends more than the first experimental group(p<0.05). Almost of students showed positive attitude to test of self-esteem. However there was no statistical difference among three group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의 문제 = 2 C. 연구의 제한점 = 2 II. 이론적 배경 = 3 A. 소집단 활동 = 3 B. 남녀공학에서 여학생과 과학의 특성 = 5 C. 교육에서의 양성 평등 = 13 III. 연구방법 = 17 A. 연구 방법 = 17 B. 연구 대상 = 18 C. 측정 도구 = 19 D. 연구 절차 = 2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 26 A. 학업성취도 변화 = 26 B. 과학 학습 태도 변화 = 28 V. 결론 및 제언 = 39 참고문헌 = 41 부록 = 45 ABSTRACT =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255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소집단 조직방법과 활동유형이 여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과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