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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rlheinz Stockhausen의 Nr.4 Klavierstueck V에 관한 분석연구

Title
Karlheinz Stockhausen의 Nr.4 Klavierstueck V에 관한 분석연구
Authors
김윤주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대학원 음악학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옛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창조해 내려는 시도는 20세기에 이르러 어느 때보다도 극단적으로 나타났다. 전통과의 단절을 보이는 음악 양식의 급격한 변화의 예로 20세기 초에 등장한 여러 양식 중 쇤베르크(Arnold Scho"enberg 1874~1951)에 의한 12음 기법을 들 수 있으며 이것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또다시 각광을 받기 시작한다. 스톡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은 12음 기법에서 다룬 음높이 외에도 리듬과 음색 그리고 그 위에 템포(tempo)까지 12음렬화 시킴으로써 완전한 총음렬주의에 이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톡하우젠의 생애와 피아노 독주작품인 Klavierstu"ck의 개관, 그리고 좀 더 완화된 총음렬주의 기법을 사용한 Klavierstu"ck V의 분석 및 연주법을 다루었다. Klavierstu"ck V에서는 자유로운 음조직을 취하고 있으며, 속도를 음렬화시킨 3개의 관현악을 위한 작품「그루펜」(Gruppen)에서 6 tempo를 발췌하여 6개의 부분(section)으로 나눈다. 또한 이 작품은 연주 측면도 중요하게 부각시켜 3가지 특징적인 그룹으로 구성하고 있다. Klavierstu"ck I~IV에는 등장하지 않던 ritardando, accelerando가 이 작품의 전체에 걸쳐 나타나고 있으며 장식음 사용도 주목할 만하다. Klavierstu"ck의 작품 속에 나타난 음악적 경향을 살펴보면, 베베른(Anton von Webern 1883~1945)의 점묘주의(pointillism)에서부터 총음렬주의(total serialism) 그리고 실험정신을 강조하는 우연성 음악(aleatory music)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적 발전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Klavierstu"ck V에 영향을 준 음악적 경향을 살펴보고, 이 작품의 특징적인 총음렬기법 그리고 앞으로의 진행과정 중에 대두되는 우연성음악 배경을 다루었다. 이 작품에도 과거의 유산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시도한 폭 넓은 총음렬주의 기법의 끊임없는 실험정신이 잘 나타나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Attempts of in the 20th century to cast off old traditions and create new things went to extremes more than any other periods in the history of western music. As an example of rapid changes in music to break off old conventions was Arnold SchO"enberg s twelve-tone method, one of representative innovations in music which appeared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was spotlighted after World War II. Karlheinz Stockhausen utilized the serial method not only in pitch organization but also in other elements of music by serializing rhythm, pitch and even tempo in his twelve note compositions. This study analyzes Stockhausen s 「Klavierstu"ck V」 which shows more softened total serialism techniques, and finally discussed proper playing techniques. However, twelve-tone method is not strictly used in 「Klavierstu"ck V」. Instead, he organized the pitch element freely and used 6 tempos to distinguish the 6 sections. Also ritardando and accelerando which are not be seen in 「Klavierstu"ck I~IV」 frequently appear throughout this work, and the use of grace note is note-worthy. As for the musical trends included in 「Klavierstu"ck V」, are the pointillism of Anton von Webern(1883-1945) and total serialism to the experimental aleatory music. In this study, musical trends that exerted an influence upon 「Klavierstu"ck V」 are investigated and the characteristic total serial technique and the potentiality of aleatory music behind it are also discussed. 「Klavierstu"ck V」 demonstrates the infinite experimental, challenging spirit of the comprehensive total serialism well which tried to cast off the heritages of the past and create musical innovations with new id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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