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83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아리-
dc.creator장아리-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7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69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2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698-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필자의 석사과정을 이수를 위한 졸업 연주회 곡목 중의 하나인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의 <piano sonata No.3 ,op.5>에 대한 연구이다. 브람스는 음악사적으로 볼 때 19세기 낭만기를 대표하는 작곡가이다. 흔히 베토벤과 비교되는 낭만파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그의 작품은 실내악곡과 교향곡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피아노 작품도 동등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브람스의 피아노 음악 양식은 바하의 대위법적인 요소와 베토벤의 고전적인 형식미, 그리고 슈만의 화성과 리듬진행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으나, 단순한 모방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이룩하였다. 브람스는 모두 3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는데, 베토벤을 계승한 낭만주의 시대의 새로운 소나타 형식을 구축하였다. 그 중 No.3 op.5는 가장 규모가 큰 드물게 보는 5악장 형식으로 빠른 제 1, 3, 5악장 사이에 주제적으로 밀접하게 연관된 제 2, 4악장을 배치한 점에서 고전주의적 요소인 형식적인 대칭성과 실험정신을 엿볼수 있다. 즉 제 3악장을 중심으로 하여 제 2, 4악장이 조성이나 주제의 성격면에서 유사하고, 제 1, 5악장의 각 서두와 종지부분의 조성이 같은 점도 특징이다. 특히 규모가 큰 작품에 통일성을 주기 위해서 이전 악장의 주제를 그대로 인용하거나 변형된 리듬형태로 재사용하는 방법은 소나타 No.1, 2 에서 이미 사용되었지만, 이 소나타에서는 그 관계를 쉽게 파악하기 어려울만큼 주제들이 변형되고 있다. 그러므로 <piano sonata. No.3 op.5>는 전통적인 형식의 틀에 낭만적 요소를 적절히 결합시켜서 브람스만의 특유의 신고전주의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 Johannes Brahms works essentially have classical character, though he lived in the post-romanticism of nineteenth century. In the later half of the nineteenth century, in view of the musical history the era of post-romanticism, neo-deutchist represented by R. Wagner and neo -classicist represented by J. Brahms have seriously confronted with each other. J. Brahms has scarcely on the Post music having been reached peak in the era of Romanticism, He has adapted Pure music form which have preferred by Classicism and middle Romanticism composers to his works and additionary inspired fresh spirit of Romanticism to that so his products accord in character with Absolute music. Classical character well represented in Brahms piano music. In the early piano works he composed classical Sonata and Variation in respect the musical form but in the last stage produced lyrical sketch implied inner emotion. In the paper though the Brahms Piano Sonata No. 3 which has largest scale in the three works of Piano Sonata, writer examined the character of each movement which shows expression technique and free sensitivity of romantic music based on the typical classic Sonata form and investigated Brahms musical express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II.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와 음악적 특징 = 3 1. 작품배경 = 3 2. 음악적 특징 = 5 III. 브람스 피아노 소나타 f minor, No.3, op.5의 분석 = 8 IV. 결론 = 48 참고문헌 = 50 ABSTRACT =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722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J. Brahms piano sonata no.3, op.5 in f minor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