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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하은진-
dc.creator하은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6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4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2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440-
dc.description.abstractThe present study is primarily concerned with exploring the development of causative and passive lexical grammatical morphemes. One hundred and eighty normal children aged 4-9 years participated in the study. Each of the production and comprehension of causative and passive sentence was tested with forty and thirty-two sentences, respectively. In the comprehension test, the subject was required to select one of four pictures, and in the production test, the subject was required to orally describe the picture. The results were analyzed with ANOVA, frequencies analysi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obtained :(1)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between ages,(2) development patterns of causative and passive were found to be in the order of causative production, passive comprehension, passive production, and causative comprehension, (3) the most difficult grammatical morpheme in producion of causative and passive was gi , (4) error types in the production of causative and passive were developed progressively in accordance with the increase of ages. ; 사동문과 피동문은 행위자와 대상자에 대한 인식을 반영하는 것으로언어발달의 중요한 지표이다. 사동문과 피동문의 발달에 관한 선행연구에서는 5세 이전에는 사동문과 피동문을 혼돈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7-11세에사동문과 피동문의 확립이 이루어진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에서 만 4-9세 아동들간의 (1) 발달적 차이, (2)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의 발달순서,(3) 문법형태소별 발달적 차이 그리고 (4) 표현에서 나타나는 기타유형을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이나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생활연령이만 4-9세인 정상아동으로 각 연령별로 30명씩(남아 15명, 여아 15명), 모두18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사동문의 이해 및 표현문항은 각각 20문항씩이고,피동문의 이해문항은 15문항이고, 표현문항은 16문항으로, 모두 71문항으로구성하였다. 연구에서 사용한 사동문과 피동문의 문법형태소는 사동문의 경우 ‘-이-, -히-, -리-, -기-, -우-’로 하였으며, 피동문의 경우 ‘-이-, -히-,-리-, -기-’로 하였다. 문항들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사건들(probable events)과 반전가능한 문장(reversible sentence)으로 하였고, 문장의 동사는 관찰할수 있는 동작동사(action verbs)를 사용하였다. 사동문 및 피동문의 이해능력 검사에서는 한 문항당 4개의 그림을 제시하여 연구자의 질문에 따라 아동이 그림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표현능력검사에서는 연구자가 아동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세 번의 기회를 주어 아동의 발화를 유도하였다. 자료평가시 사동문과 피동문의 표현문항에서 연령에 따른 발달적 차이는 적절성에 준거하여 평가하였으며, 연령에 따른 문법형태소 발달적 차이는 정확성에 준거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표현능력 평가시 검사자가 제시한 세 번의 절차에서 어느 절차에 대답하더라도 동일하게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으로 처리하였다. 자료분석시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의 연령별 발달적 차이 및 문법형태소별 차이는 분산분석(ANDVA) 및 평균값의 정반응율(%)로 검증하였고,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및 표현능력의 발달순서는 각 점수의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연령에 따라 사동문과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의 발달적 차이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점수는 증가하였다. 특히 사동문의 발달에서 표현능력이 이해능력보다 높게 나타났다. (2)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의 연령별 발달패턴은 대체로 모든 연령에서 사동표현, 피동이해, 피동표현, 사동이해 순서로 나타났다. (3) 사동문과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에서 문법형태소별 발달을 비교해 본 결과 사동문의 이해능력에서는 ‘우, 기, 히, 이 ,리’ 순서로 나타났고, 사동문 표현능력에서는 ‘우, 리, 이, 히, 기’ 순서로 나타났다. 또한 피동문 이해능력에서는‘리, 히, 기, 이’ 순서로 나타났으며, 피동문 표현능력에서는 ‘리, 히, 이, 기’순서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동문과 피동문 표현능력에서 가장 어려운 문법형태소는 ‘-기-’가 첨가되는 표현으로 나타났다. (4) 사동문과 피동문의 표현능력에서 기타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 연령이 낮을수록 출현율이 높았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기타유형의 출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능력의 발달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사동문과 피동문의 발달은 아동의 언어적인 발달을 살펴볼 수 있는 평가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II. 이론적 배경 = 6 A. 영어권 아동들의 사동문과 피동문의 발달에 관한 연구 = 7 B. 우리나라 아동들의 사동문과 피동문 발달에 관한 연구 = 14 III. 연구방법 = 17 A. 연구대상 = 17 B. 검사도구 = 18 C. 연구절차 = 20 D. 자료분석 = 24 IV. 결과 = 25 A. 연령별 사동문 및 피동문 발달의 차이 비교 = 25 B. 연령별 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점수의 발달 순서 = 28 C. 사동문과 피동문의 문법형태소별 분석 결과 = 30 D. 연령 집단별 사동문과 피동문 표현의 기타유형 분석 = 40 V. 논의 및 제언 = 43 A. 결론 및 논의 = 43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 48 참고 문헌 = 50 부록 = 5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847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사동문과 피동문의 이해 및 표현 발달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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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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