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1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지현-
dc.creator박지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5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5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7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1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741-
dc.description.abstract지식기반사회 또는 정보화사회의 핵심기술인 정보통신기술은 교육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데 아주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중 인터넷이 학습의 가장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이 정보 제공자나 학습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며,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할 수 있으며, 개별학습이나, 완전학습 또는 탐구형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게시판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웹 기반 학습에 활용되고 있으나, 게시판의 익명성이라는 특징은 여러 가지 부작용을 파생시키고 있다. 익명성이 제공하는 심리적 특성에 의해 학생들은 자유롭고 편안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부정적이고, 다소 폭력적이기까지한 언어의 사용을 자제하지 못하고, 이는 다른 학습자들에게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활용한 학습에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게시판의 유해 단어 관리 방식을 보다 교육적으로 설계하여 학생들의 언어 습관을 교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데 있으며, 또한, 일방적으로 유해단어가 검출되면 게시등록을 거부하는 기존 게시판들의 필터링 방식을 보완하여, 유해단어를 포함하지만, 의미상으로 유해하지 않은 게시물을 관리자가 필터링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게시판은 학생들이 자유로이 자신의 의견을 게재하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장으로서의 게시판이 가지는 단점인 부정적 언어사용을 막으면서,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의 일방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등록 거부로 인해, 학생들이 발표하고자 하는 의욕을 상실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Values are dominated by information in knowledge-based society. Knowledge and skills about information utilization has come to be essential means in our life.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adapt ourselves to the information age in all the area of education. ICT utilization education is best accomplished through the web(on-line) and is preformed in various ways. Among them, web-board is widely used because it can easily facilitate an interaction. But recently the adverse effects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utilization skills are revealed more and more and these have a serious influence on the sensitive students in a growth period. In the web-board, which is used very efficiently as a education medium, the irrelevant and harmful contents are posted frequently and these are more harmful to the students because these are easily spread through the internet. Consequently,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present the method of correcting students bad linguistic habit through designing the system preventing harmful contexts from the students. This make up for the weak points in the current way of filtering which is used in the existing web-board disapproving the posting of the texts which have harmful words, so it is possible for administrator to filter the texts again that have harmful words but no harmful meaning. This system will prevent the students from losing the will of expressing their opinion due to rejection of posting which is indiscriminately perform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 I. 서론 = 1 A. 연구배경 = 1 B. 연구목적 및 내용 = 2 II. 관련 연구 = 4 A. 웹기반 ICT 활용 교육 = 4 1. 웹이 갖는 교육적 의미 = 5 2. WBI 유형 모델 = 7 3. 자기주도학습과 인터넷 = 8 B. 게시판 활용 교육 = 9 1. 웹 게시판(Web-BBS) = 10 2. 유해 단어 관리를 위한 기존 웹 게시판의 사례 분석 = 11 3.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의 필요성 = 19 4. 관련기술동향(Message Assistant 와 Agent System) = 20 C. 국내 CGI 제공 사이트의 게시판 유해 단어 관리 기술 평가 = 23 III.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 설계 = 28 A.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 요구사항 = 28 B.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 개발환경 = 29 C.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의 구성 = 30 D.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 31 IV.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 구현 = 34 A.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의 파일 구성 = 34 1. 유저 모드 = 34 2. 관리자 모드 = 35 3. 흐름도 = 37 B. 관리자 모드 구성 = 39 1. 관리자 로그인 = 39 2. 유해어 빈도 그래프 화면 = 40 3. 유해게시물 목록 보기 = 41 4. 유해단어 등록 = 42 C. 시나리오별 실행 과정 = 43 1. 유해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유해 게시물 = 43 2. 유해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일반 게시물 = 48 V. 결론 = 52 A. 연구결과 및 의의 = 52 B. 향후 연구 과제 = 53 참고문헌 = 54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779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웹 기반 수업을 위한 유해 단어 관리 게시판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