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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허차원-
dc.creator허차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4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4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17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474-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우리는 뉴미디어라는 혁명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뉴미디어의 특성은 수용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어 자기의 기호, 형편, 욕구에 따라 주체적으로 이용하는 능동적 이용자(active user)로서의 위치를 부여한다. 또한 이성보다는 감각이 중시되는 경향을 추구함으로써 형상과 이미지, 감각, 상상력, 즉 비물질적 감각성이 우선시되는 사회를 만든다. 이처럼 뉴미디어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패러다임의 전환은 철학 문학, 건축, 예술 전반에 대해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사고의 전환에 건축적 수용은 오늘날에 이르러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뉴패러다임의 배경하에서 최고의 가치인 미(美)를 추구함에 있어, 사회현상과 예술간의 접목을 통해 관점과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가능성과 창조적인 대안을 창출할 수 있다는 다학제적 방법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뉴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현대 사회의 시대적 경향을 살펴보고, 이것이 적용된 현대건축의 표현 경향을 제시하였다. 그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다양하고 감각적인 문화가 혼재하는 뉴미디어 시대의 정의와 발생배경을 살펴보았다. 2, 뉴미디어 사회와 현대건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이해하였다. 3. 앞에서 논의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현대 건축과 뉴미디어 사회의 공통적인 특징을 세가지로 나누어 추출하였다. 상호작용성, 비물질적 감각성, 비선형성이다. 4.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여 새로운 건축디자인을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으로 이해하였다. 5. 각각의 특성이 표출되는 건축물을 선례로 들어 이해를 도왔다. 전체논의를 요약하면 결론적으로, 뉴미디어를 통해 우리의 생활이 바뀌어 감에 따라 전통적인 인간관과 세계관이 전면적으로 바뀌고 있고, 새로운 가치체계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 뉴 미디어의 영향에 의한 새로운 사회적 특성이 현대건축의 표현에 미친 영향을 고찰해보면, 대중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수용자 중심의 건축 환경과 비물질적인 감각성을 추구하는 건축, 액체처럼 유동적인 비선형적인 건축환경으로 파악할 수 있다. ; In the contemporary world, we come across drastic change such as new media In the society of new media, a private individual is the subject to produce information and they changed a vertical society to a horizontal society. In the vertical structure, each person make their own information and then the society becomes various. and Imageable or sensible space pursues a trend of the mental value, the human mind, namely the materialized sensibility. the conversion of new-media paradigm caused by the changing of the times is expanding its influence over philosophy, literature, architecture, and art. Especially expropriation of the underlying changing of thinking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became popular as today reaches its maturity In this study, Characteristics of new media which is recognized as the most important element to change modern society is managed as the new viewpoint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this study proceeds with the following steps to understand tendencies of architectural design based on characteristics of the contemporary society which are reflected by characteristics of new media 1.Recognizing the justice and development background of new media age coexisting with various and sensual culture 2.Understanding of the theoretical characteristics of tendency disclosed from society of new-media and architecture 3.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mentioned previously, the influence on the modern society and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which is changed by characteristics of new media is divided three parts -interaction, immaterial sensibility, nonlinearity-. 4.Grasping of such characteristics to present the designing methode for new architecture design 5. Helping us understand by proposing a previous instances of buildings What is discussed above leads to the following conclusion. As we extend our every day life sphere by new-media, the traditional views on man and world undergo drastic change, and new value system proper to this situation is required In the contemporary world,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the characteristic of our society by new-media on the expression of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it is architecture design environment to lead a positive participation of the people, architecture pursuing immaterial sensibility, nonlinear architecture like liqui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2 1-3.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의 의의 = 4 2. 뉴미디어 사회의 특성 추출을 위한 이론적 탐색 = 7 2-1. 뉴미디어 정의 = 7 2-2. 미디어의 발전단계 = 8 1) 구어적 단계(oral stage) = 9 2) 인쇄적 단계(print stage) = 9 3) 매스 미디어 단계(mass media (analog) stage) = 10 4) 뉴미디어 단계(new media (digital) stage) = 11 2-3. 맥루한의 미디어론 = 12 1) 미디어는 메시지다. (The Medium is The Message) = 13 2) 맥루한의 공간 미학-전자 미디어 시대의 예술 = 15 2-4. 커뮤니케이션 이론 = 16 1) 의미공유 = 17 2) 커뮤니케이션의 의도성 = 17 3)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성 = 18 4) 커뮤니케이션의 교호작용 = 18 2-5. 현대사회의 탈물질화 경향 = 19 1) 이미지론 = 19 2) 감정이입 = 20 2-6. 하이퍼텍스트 = 24 3. 뉴미디어 특성과 현대사회에 대한 영향 = 27 3-1. 상호작용성 = 27 3-2. 비물질적 감각성 = 29 3-3. 비선형성 = 32 4.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 현대 건축에 미치는 영향 = 38 4-1. 상호작용성의 영향 및 사례분석 = 38 1) 수용자 중심(수용자의 자유의지) = 38 2) 자아의 표현-개인코드(건축가의 자유 의지) = 52 4-2. 건축에서의 비물질적 감각성의 영향 및 사례분석 = 57 1) 상징적, 추상적 건축 = 59 2) 영상적, 이미지적 표현 = 62 4-4 비선형성의 영향 및 사례분석 = 73 1) 부드러운 변형-액체공간 = 75 2) 표면의 연계성-리좀 개념 = 80 3) Landform 건축-프렉탈 카오스 이론 = 82 5. 결론 = 84 참고문헌 = 89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3698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dc.titleNew-media의 특성으로 본 현대건축의 표현 경향에 관한 연구 : 상호작용성, 비물리적 감각성, 비선형세?-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과학기술대학원 건축학과-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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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대학원 > 건축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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