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를 이용한 인터넷상에서의 시계열 분석

Abstract

컴퓨터의 보급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은 주식거래, 전자상거래, 정보제공 등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단순히 자료를 보는 것만이 아니라 자료에 대한 분석,응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의 이용분야는 더 넓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흐름속에서 통계학도 교육과 분석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여 좀더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실행할 수 있는 자바프로그램 언어를이용하여 시계열 분석 분야중 이상점을 보정하는 분석법을 구현하고ARCH모형, TAR 모형의 sample을 온라인으로 시뮬레이션을 할 수있게 하여 시계열분석을 하는 학생들이 웹상에서 쉽게 접근하여 활용활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기존의 패키지에서는 제공될수 없는 부분이며 인터넷에서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계열분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 Recently many people use internet, and many things are performed through internet. So, I intend to design for time series analysis using JAVA programming laguage,because Java program can be performed in internet. This program helps that the novice to understand process of the outlier adjusting and practice the outlier adjusting. And this program introduce hot issue theory. I wish to help those who are interested in Java language and 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