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파 신호자료의 잡음 억제에 관한 통계적 연구

본 논문에서는 한국 해양 연구소에서 울릉도 해분의 지각구조를 알아보고자 측정한 탄성파의 신호 음압 자료를 최적으로 보정하고자 한다. 궁극적인 목적은 원자료 중에 포함된 이상점을 보정하는 것과 측정된자료 중 신호외에 포함된 잡음을 억제하는 것이므로, 이상점 보정과 관련된 문헌을 정리해 보고, Ljung, Ledolter, Bruce & Martin, 이정숙(1998)의 이상점 진단에 관한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잡음 억제를 최적화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탄성파 자료의 구조를 그림을 통해 파악해 보니 전체적인 경향에 맞지 않고, 신호를 나타내지 않고 직선만을 그리는 부분을 이상점으로 인식하여, 연속적인 이상점의 보정과 자료의 표준화 작업, MovingAverage 방법으로 각각의 이상점을 제거하고 자료를 보정하였다. 이로써 해양 연구소의 최우선 과제인 해분의 지각구조를 정확히 측정하여 해양 지질 연구 탐사에 보다 정확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Recently many people use internet, and many things are performed through internet. So, I intend to design for time series analysis using JAVA programming laguage,because Java program can be performed in internet. This program helps that the novice to understand process of the outlier adjusting and practice the outlier adjusting. And this program introduce hot issue theory. I wish to help those who are interested in Java language and 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