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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교육 방법에 관한 고찰 : 프락시스 교육 방법들과 CMC를 활용한 이야기 교육 방법을 중심으로

Title
이야기 교육 방법에 관한 고찰 : 프락시스 교육 방법들과 CMC를 활용한 이야기 교육 방법을 중심으로
Authors
김혜지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기독교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야기는 인간에게 있어서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것이다. 이것은 인간 삶에 있어서 늘 존재해 왔으며,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의미를 만들어왔다. 이러한 이야기는 교육에서 오래 전부터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서 사용하여 왔으나, 이야기 전달의 차원에서 벗어나 학습자 자신들의 이야기를 나누고 공동체가 함께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이야기 교육 방법이 대두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이야기 교육 방법은 학습자의 경험에 교육의 바탕을 두고, 학습자가 교육을 통하여 자신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발견해 내고 그 이야기들을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런 이야기 교육 방법은 기독교 교육에 사용될 때에 커다란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성서 교육은 하나님과 성서, 학습자가 함께 만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인데, 이야기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학습자가 성서와 하나님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야기 교육 방법은 학습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교육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성서를 이해할 때에도 주입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이해하도록 해주어 성서가 학습자의 삶에 보다 더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 토마스 그룸은 프락시스 교육 방법을 통해 이야기 교육 방법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룸은 학습자의 이야기와 성서, 그리고 기독교 공동체의 이야기가 함께 만나서 새로운 비전을 찾고,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하고 그 행위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가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프락시스 교육 방법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그룸의 새로운 교육 방식은 여러 다른 이야기 교육 방법들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여러 해방 신학들이 발달하게 되면서 인간 경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인간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하여 새로운 결단과 행동을 만들어 내도록 하는 여러 이야기 방법들이 대두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여러 이야기 방법들에 대한 자세한 고찰이 이루어질 것이다. 교육은 교육의 장과 교육의 패러다임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야기 교육 방법이라는 근본적인 방법이 같다고 하더라도 교육의 장과 그 기본적 패러다임에 따라 적용방법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교육의 패러다임은 많은 변화를 겪어 왔는데, 현대 사회에 들어와서는 컴퓨터라는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함께 거의 혁명과 같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컴퓨터는 사람들의 생활 전반을 바꾸어 놓았으며, 사람들이 얼굴을 맞대고 할 수밖에 없는 일들을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할 수 있게끔 하는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냈다. 이런 컴퓨터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름하여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이라고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이야기 이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으며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교육적 효과는 어떤 것인지를 연구할 것이다. 본 논문은 크게 V장으로 구성된다. I장에서는 연구의 동기와 목적, 그리고 방법과 내용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였다. II장에서는 이야기 이론 전반에 관해 살펴보았는데, 이야기 교육 방법이 대두되게 된 배경, 이야기를 교육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근거, 이야기가 가지는 몇 가지 교육적인 특징, 이야기 교육 방법 전반에 대해 다루었다. III장에서는 여러 프락시스 교육 방법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토마스 그룸의 이야기를 사용한 교육 방법과 흑인신학·라틴아메리카 해방신학·여성신학·아시아신학과 민중신학 등 여러 해방신학적 움직임에서 나타난 이야기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과 각각의 방법들이 주는 통찰력과 한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IV장에서는 CMC와 그것을 활용한 이야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다.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고 이 변화들이 커뮤니케이션에 가져온 변화, 또한 그것이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CMC에 대한 정의와 그 특수성을 정리한 후 이런 CMC를 기독교 교육의 이야기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고찰을 하였는데, 하이퍼텍스트 형태의 성서에 대한 논의와 CMC를 활용한 이야기 교육이 가질 수 있는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논의도 함께 다루었다. V장에서는 앞서 서술한 내용을 요약하고, 앞으로의 이야기 교육 방법의 연구에 있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몇 가지를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이야기 교육 방법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서, 학습자들의 경험을 중요한 교육적 기반으로 생각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성서를 해석하고 삶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인 것을 제안하였다. 이야기 교육 방법을 통해 성서를 교육하는 것은 성서가 학습자로부터 동떨어진 고정된 텍스트가 아니라, 학습자의 삶과 마음을 통해 살아 움직이는 하나의 살아있는 텍스트로서 의미를 가지게 해 주는 것이다. 이 논문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야기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과 CMC를 활용한 기독교 교육에 대한 연구는 기독교 교육이 학습자들의 삶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 A narrative is an important and essential part of the human lives. It builds up human lives and delivers many meaningful messages in them. Narratives have been used as educational methods for a long time, but it was used just as a medium for transmissive education. The narrative method that will be investigated in this thesis is, however, different from the general concept. This narrative method is a very creative and cooperative educational method. In fact, it has so short history in religious educational system. Narrative method is based on the story of learners, and treats the essential part of human mind. Furthermore, it is a method which helps people find their own stories which are hidden underneath their consciousness in order to bring forward and share the stories to others. A narrative method can be a effective educational method for Bible study. Bible study is an act which helps learners meet God and the Bible. The method can stimulate the imagination of people, so it can make more efficient encounter of learners, God, and the Bible. In addition, it can helps learners easily understand the contents of study because it is based upon their own experiences of the learners. Thomas Groome shows us the possibility of using narrative methods in christian education through his shared praxis . He formulates his educational method which provides a place to share learners stories, christian history, and the Bible effectively. Also, there are lots of narrative educational methods found in many theologies: Black Theology, Liberation Theology of Latin America, Feminist Theology, Asian Theology, Minjung Theology. In those narrative methods, christian educations begin with the stories of people, and help the people to decide something very new and make it actualized. These narrative methods will be distinctly investigated in this thesis. Education is under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situations and communication systems. Even though we use the same method, if educational situations and communication systems changed, the effectiveness can be differentiated very much based on them. That is why we have to study the current situation of communication and educational system. In these days, we experience dramatic changes in our life thanks to computer. Particularly, computers are making great differences in the communication of people. We call the new communication system as a CMC-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Education, especially the one which is using narrative method, is not a simple transmissive work, but a complicated process. Therefore, it has to be affected by the change of communication system. In this thesis, the CMC itself, and what can be the effect of this new communication system to christian education will be explained in the latter part. Moreover, the way that christian education can be practiced in the CMC situation and the possible effects of that education will be studied. This thesis is composed of five chapters. Chapter I raises questions and delineate the framework of the thesis. Chapter II examines the history and characters of the narrative theory. In Chapter III, several praxis theologies - Black Theology, Latin American Liberation Theology, Feminist Theology, Asian Theology - and their narrative methods will be explained. Chapter IV investigates the CMC and a new educational method in it. Finally, the potential merit and demerit of CMC will be studied. All the arguments and evaluations are to be wrapped up in Chapter V, the concluding re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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