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나향숙-
dc.creator나향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2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26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2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09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1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문화적 내용이 어떠한 문화적 측면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현재 사용중인 12종 3, 4, 5 학년 초등영어 교과서를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16개 사회·문화적 주제에 따라 각 단원을 분석하였고, 문화 유형별 분석을 위하여 정신문화, 행동문화, 물질문화로 나누고, 각 유형별로 6개의 하위 항목을 두어 분석 대상 교과서의 단원별로 분석을 하였으며, 문화적 배경에 따라 한국적 배경, 영미적 배경, 한국적·영미적 배경, 보편적 배경으로 나누어 분석 대상 교과서의 단원별 분석을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내용이 영어교육과정에 제시된 사회·문화적 주제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문화 내용은 어떤 문화적 측면을 반영하고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제시된 문화 내용은 한국적 문화, 영미적 문화, 한국적·영미적 문화 비교 내용, 보편적 문화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사회·문화적 주제 16개 항목이 대부분 고르게 반영되어 있었다. 사회적 관례와 정중한 표현 항목이 높은 반영률을 보였으며 이는 초등 수준에서 영어가 활용되는 상황을 강조한 ‘survival English 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주택, 직업 등의 항목은 5개 교과서가 다루지 않아 낮은 반영률을 보였다. E, F, H, J 교과서는 16개 항목 모두를 다루고 있으며, A교과서가 5개 항목을 다루지 않음으로써 가장 많은 항목을 다루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영어 교과서의 문화 내용은 행동 문화(70.1%), 물질문화(21.5%), 정신문화(8.4%)의 순으로 반영되었고, 정신문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다른 문화 유형과 비교하였을 때 부족하였다. 이는 언어교육의 초급 단계인 초등영어교육에서는 생활 유형에 관한 내용이 적합하다고 한 주장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교과서별로는 K교과서가 2개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을 반영함으로써 다양한 문화 유형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L교과서가 9개 항목, A교과서가 8개 항목이 전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어 다양한 문화 유형의 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문화 내용을 국가를 초월한 보편적 내용(54.1%)이 가장 많이 다루어 졌고, 순수 한국적 배경(4.0%)의 내용은 부족한 편이었다. 이는 초등영어교육에서는 아동들의 문화와 공동적인 것을 내용으로 다루어 아동의 이해와 친밀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영미적 배경(29.1%)과 한국적·영미적 배경(12.8%)의 문화 내용은 41.9%로 나타났다. 초등영어 학습자들이 영미권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않아서 영미권 문화내용의 접촉을 대부분 영어 교과서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한국과 같은 EFL 상황에서 영미권 문화를 이해시키기에 적정한 수준의 비율이라 여겨진다. 그러나 점차 영미권 문화내용과 한국적·영미적 문화 비교내용을 늘려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Language is the most typical, representative and central element in any culture. Language and culture are not separable. Therefore it is necessary for language learners to understand the target culture as well as the target language for actual communi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culture understanding and to analyze the cultural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In order to study cultural contents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following specific research questions were formulated: 1. To what extent are the 16 socio-cultural criteria of the sixth elementary school English curriculum of Korea shown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2. What kind of aspects of the cultural patterns are reflected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3. To what extent are Korean culture, English culture, Korean·English culture, and universal culture reflected in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textbooks reflected the socio-cultural factors shown in the criteria of the national curriculum. But except the textbook E, F, H, J, most textbooks were lacking in the contents House , Occupation . Second, quantity of behavioral culture in the cultural patterns are reflected a lot in the elementary school English textbooks. But, quantity of spiritual culture in the cultural patterns lacked compared with the others. This results imply that the contents on "ways of life" are appropriat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ird, the frequency of Korean culture was lower that than of the target culture. But they were consistent with the scholars theories mentioned in this study. The comparison between the Korean culture and the target culture was reflected a lot in the textbook F and G. In conclusion, the effective teaching the target culture will be achieved by English teachers putting emphasis upon cultural aspects, as well as textbooks including appropriate cultural cont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Ⅰ. 서 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초등 영어 교육 = 5 1. 실시 배경 = 5 2. 교육과정과 교과서 = 8 B. 문화의 특성 = 11 1. 문화의 정의 = 11 2. 언어와 문화와의 관계 = 15 3.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의 중요성 = 18 C. 문화교육의 실제 = 21 1. 외국어 교육의 목표와 문화교육 목표 = 21 2. 문화교육의 내용 = 25 3. 문화 교육의 방법 = 35 D. 한 미 문화의 대조적 성향 = 40 1.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 41 2. 권위주의와 평등주의 = 45 3. 간접성과 직접성 = 50 4. 감정주의와 합리주의 = 52 5. 형식주의와 실용주의 = 55 E. 선행 연구 = 58 Ⅲ. 연구 방법 = 61 A. 연구 대상 = 61 B. 연구 내용과 절차 = 63 Ⅳ. 교과서 분석 및 결과 = 64 A. 분석 내용 = 64 1. 교육과정에 따른 주제 분석 = 64 2. 문화유형에 따른 분석 = 69 3. 문화적 배경에 따른 교과서 내용 분석 = 74 Ⅴ. 결론 및 제언 = 83 A. 결 론 = 83 B. 제 언 = 89 참고 문헌 = 92 부록 = 104 ABSTRACT = 14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3226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초등학교 영어교과서에 나타난 문화적 내용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