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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정은-
dc.creator안정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23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23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56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30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66-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서양 문화 특히 기독교의 중국 유입에 대한 중국측의 부정적 반응이라는 측면을 고찰하기 위해 19세기 후반 가장 많이 反基督敎運動이 발생했던 四川 地域의 반기독교운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특히 천동 지역은 반기독교운동의 핵심 지역이었기때문에 川東 地域의 반기독교운동을 시기별로 나누어 반기독교운동의 원인과 전개 과정, 주도 세력, 청조측의 대응 등을 분석하여 그 성격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중국의 서남부 陽子江 상류에 자리잡고 있는 사천성은 明末淸初의 전란 이후 황폐화되었지만 他省의 많은 客民이 유입되어 경제가 다시 회복되었다. 특히 천동 지역은 교역의 중심지로 부상하면서 눈부신 발전을 보였다. 그러나 청 중기 이후 인구의 중압과 토지 겸병 등으로 佃農과 無業流民이 증가하고 농민 반란이 빈발하면서 사회의 혼란이 심각해지자 神士의 지배권이 강화되었다. 아편전쟁 이후 1876년 烟臺條約(芝 條約)과 1895년 馬關條約등이 체결되면서 사천은 정치경제적으로 외국의 세력에 완전히 개방되었다. 그런데 사천 지역은 명말 카톨릭이 전파된 이래 청조의 禁敎 政策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파리외방선교회의 전교가 계속되어 중국내에서 최대의 카톨릭 교구로 자리잡게 되었다. 아편전쟁 이후 사천 지역이 서구 열강에게 개방되기 이전부터 기존의 기반을가지고 있었던 카톨릭 교회는 內地 전교와 선교사의 보호가 보장되었던 점을 이용하여 프랑스의 보호 정책 아래 교세를 날로 확장시켰다. 특히 천동은 川南이나 川西北에 비해 신자 수나 선교사 수, 교회 학교나 의원의 수가 많았다. 19세기 후반 선교사와 교민에 대한 살상, 교회의 파괴와 약탈이 잇달아 외교상의 분쟁으로까지 발전되는 반기독교운동이 속출하게 되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천동 지역 반기독교운동의 전개를 3시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제 1기(1860년-1874년)는 1860년 北京條約(中佛)의 비준에 따라 전교 활동이 활성화되었는데, 이 시기 제 1차 重慶敎案(1863년), 제 1·2차 酉陽敎案(1865년, 1868년) 등이 일어났다. 제 2기(1875년-1894년)는 1876년 煙臺條約(中英)이 체결되어 외국인의 내지에서의 안전을 보장함으로써 전교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되었고, 淸拂戰爭(1883년)이 발발하여 배외감정이 고조되었다. 江北·부州敎案(1876년), 제 2차 重慶敎案(1886년)과 제 1차 余棟臣起義(1890년)는 이 시기에 발발하였다. 제 3기(1895년-1899년)에는 淸日戰爭(1894년)의 패배로 열강의 침략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제 2차 余棟臣起義((1898년)가 일어났다. 선교사와 교민이 조약상의 보호를 받으면서 신사의 영향력을 위협하자 신사가 단련 을 이끌고 반기독교운동을 크게 일으켰다. 그러한 신사의 행동에 지방관은 동조하거나 묵인하였다. 또한 점차 서구 세력이 압박해 오면서 민중은 신사의 지도하에 團練에 속한 團民으로서 혹은 농민, 수공업자가 괵로 , 無賴, 會匪, 土匪 등으로 전화되어 匪徒로서 약탈을 의도하여 반기독교운동에 참가하였다. 청조는 일관되게 반기독교운동이 갑자기 일어난 것임을 강조하면서 운동의 주도자로서의 신사의 활동이나 지방관의 공모 등을 부인하였다. 비록 서구측의 압력에 눌려 청조는 거액의 배상금을 지불하고 지방 관리를 파면시켰지만 운동의 주도자로 지목되던 신사들의 대부분은 처벌하지 않았고 현장에서 선교사 살해나 교당의 파괴에 직접 관계했던 소수의 범인만 처벌하는 데 그쳤다. 이것은 반기독교운동에서의 청조의 암중의 보호책이었고 이것은 다시 다음의 반기독교운동이 발생하는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반기독교운동의 원인과 과정 등을 통해 사천 천동 지역의 반기독교운동의 성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프랑스 소속 교단의 카톨릭 전교가 오래 전 부터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사천의 천동 지역에서 대규모의 반기독교운동이 속출하였다는 점이다. 자본주의의 발달이 미약했던 프랑스가 카톨릭 보호권을 내세우면서 교안의 교섭을 통해 청조를 압박하고자 하였다. 둘째 雲南과 西藏련에 인접한 사천 지역은 1890년대이래 영국과 프랑스의 제국주의적인 이해가 충돌하였다. 중경이 개항되면서 사천 지역에 제국주의의 경제적 침투가 본격화되자 천동 지역에서 여동신기의가 대규모로 발생하였다. 셋째 청 중기 이후 인구의 중압과 경지 부족, 그에 따른 유민의 증가와 도적, 비밀결사의 활동등 사회질서의 혼란이 극에 달한 사천 지역에서 기존의 귄력층인 神士(神糧)는 카톨릭 전교를 적대시하여 1860년대 초반부터 1886년 제 2차 중경교안에 이르기까지 단련을 동원하여 반기독교운동을 일으켰다. 이후 신사는 암묵적으로 지지하는 정도로 물러나고 여동신을 중심으로 가로회와 중하층민이 주도함으로써 주도하는 계층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넷째 전체적으로 반기독교운동의 시간과 공간, 인원, 배상금의 액수 등의 범위가 커지는 가운데 제 2차 여동신기의에서 발표한 격문에서는 당시 중국을 瓜分하려는 제국주의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면서 대내외에 외국의 침략을 배격한다는 정당성을 널리 공표하여 반기독교운동의 성격이 滅敎 反洋 에서 反帝 로 나아가고 있다. 본고에서는 사천 천동 지역에서의 프랑스의 카톨릭 전교와 그에 관련된 반기독교운동에 대해 살펴보았다. 천동 지역이 카톨릭의 전교나 반기독교운동의 발생 빈도에서 사천 지역에서 최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은 천동 지역의 반기독교운동의 성격이 사천 지역의 반기독교운동의 전반적인 성격을 고찰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후 연구 범위를 확대하여 천남 및 기타 지역의 만기독교운동과 의화단운동까지 함께 고찰한다면 사천 지역의 반기독교운동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보다 심화될 것이다. 또한 17세기 이후 사천 지역에 형성된 이주민 사회에서 카톨릭 전교와 교민의 형성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도 보다 상세한 연구를 통해 고찰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앞으로의 연구를 통해서 보완되어야 할 작업이라고 생각된다. ; This paper explores Anti-Christian Movements of Sichuan province(四川省) to study negative response to western civilization especially the spread of christianity in China. Anti-christian movements in the late 19th century were the most frequent in Sichuan and Chuandon(Eastern Sichuan, 天東) region was the core of movements. So I analyzed the movements of Chuandong region about the cause, developing course, leading group, the response of Qing dynasty and finally examined the nature of it. Sichuan province, which lies in the upper reaches of Yangzi River(揚子江) in southwestern China, was ruined from late Ming to early Qing period. But owing to immigrating of many Kemin(客民) of other provinces, Sichuan s economy was recovered. Since the middle of Qing population pressure and land monopolization had been serious, tenants(佃農) and no original calling vagrants(無業流民) increased. Under the disorder of society, local gentry(紳士) strengtened governing power. After Opium War Chefoo Treaty(烟臺條約) and Maguan Treaty(馬關條約) were signed, Sichuan was open to Foreign Powers gradually. And in late Ming Roman Catholicism began to spread out Sichuan, in spite of Jinjiao policy(禁敎 政策) of Qing, the missionary works of French Misson Society were continued. So Sichuan became the biggest parish in China. After Opium War Catholic church extended its influence over Sichuan under French protective policy. I examined the developments of anti-christian movements of Chuandong region separation into 3 periods. In the first period(1860-1874) due to Beijing Treaty(北京條約, 1860) missionary was activated. At this period the First Chongqing Jiaoan(第 1次 重慶敎案, 1863) and the First·Second Youyang Jiaoan(第 1·2次 酉陽敎案, 1865, 1868) occurred. In the second period(1875-1894) in Chefoo Treaty the safety of foreginers interior was assured. It was a great help to missionary work. And the Sino-French War(淸佛戰爭, 1886) arouse, anti-foreign feeling became raised highly. Jiangbei·Fuzhou Jiaoan(江北·부州敎案, 1876), the Second Chongqing Jiaoan(第 2次 重慶敎案, 1886), and the first Yu DongChen Movement(第 1次 余棟臣起義, 1890) occurred. In the third period(1895-1899) the defeat of the Sino-Japanese War(淸日戰爭, 1894) accelerated invasion of Foreign Powers. While anti-foreign feeling of the masses got more worse, the Second Yu DongChen Movement(第 2次 余棟臣起義, 1898) occurred. Missionaries and christians threaten the influence of local gentry, so local gentry arose anti-christian movements leading militia(團練). Provincial officials participated in or overlooked movements. The people felt Western Power aggressing gradually, they joined as militiamen(團民) or as bandits(匪徒) to rob wealthy churches and christians. I arranged the nature of anti-christian movements in Chuandong region as follows. I think it is helpful to examine the nature of anti-christian movements in Sichuan region. 1. In Chuandong region Catholic mission had achieved the brightest results during earlier times and huge anti-christian movements occurred successively. France, where the development of Capitalism was weak, claiming Catholic protectorate pressed Qing to acquire advantages. 2. Sichuan, is adjacent to Yunnan(雲南) and Xizang(西藏), since 1890 s English and French imperialistic interests conflicted. As Chongqing(重慶) was open treaty port, imperialistic infiltration came real into Sichuan. Therefore Yu DongChen Movements occurred on large scale. 3. After the mid of Qing the social order of Sichuan reached the critical point. Gentry was hostile to Catholic mission. So they stirred up the movements from the First Chongqing Jiaoan to the Second Chongqing Jiaoan. But in Yu DongChen Movement the lower classes and secret society such as Gelaohui leaded. It shows the change of leader s class. 4. The whole extent of anti-christian movements increased, and in the Second Yu DongChen Movement they announced the declaration that rejected the foreign invasion clearly. I think the nature of movements went from MieJiao(‘滅敎’), Fanyang(‘反洋’) to Mieyang(‘滅洋’), Fandi(‘反 帝’).-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vii I. 序論 = 1 II. 四川의 地域的特性 = 8 A. 四川의 社會經濟的背景 = 8 B. 四川의 카톨릭 전파 = 18 III. 川東地域反基督敎運動의 展開 = 26 A. 1기(1860년-1874년) = 27 B. 2기(1875년-1894년) = 41 C. 3기(1895년-1900년) = 54 IV. 川東地域反基督敎運動의 性格 = 61 V. 結論 = 83 參考文獻 = 88 附錄 = 100 ABSTRACT = 10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70369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19세기 후반 사천성의 반기독교운동 : 천동 지역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사학과-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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