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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즈워스 켈리의 '발견된 형태'를 이용한 회화/오브제

Title
엘즈워스 켈리의 '발견된 형태'를 이용한 회화/오브제
Authors
태현선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미술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엘즈워스 켈리(Ellsworth Kelly, 1923- )의 ‘회화/오브제(painting/objects)’를 현실에서 ‘발견된 형태(found forms)’의 차용이라는 방법적 특성을 통해 고찰한 연구이다. 켈리는 자신의 회화를 묘사된 그림이 아닌 실제 공간의 실제적인(literal) 존재라는 의미로 ‘회화/오브제’로 규정하고 있다. 그의 회화는 단순하고 기하적인 형태적 특징으로 인하여 1960년대 미국 기하추상의 전형적인 경향으로 분류되고 있지만 그 기하적인 형태들은 대부분 그가 가까운 주변 대상에서 발견해낸 형태들로써, 이러한 사실은 켈리의 회화를 매우 독특한 추상작업으로 평가받게 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비평적 시각에서 ‘발견된 형태’의 사용은 이와 같이 단순히 추상의 형태적 소재로 해석되고 있을 뿐 ‘회화/오브제’라는 근본적인 작업이념과의 관계는 연구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실적인 요소를 소재로 차용하였다는 시각을 넘어 ‘발견된 형태’의 사용이 켈리의 ‘회화/오브제’ 작업 이념과 형식의 발전에 중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음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켈리의 추상작업은 1948년부터 53년까지의 파리 유학시기에 그 골격이 갖춰진 것으로, 프랑스에서 접한 로마네스크와 비잔틴 미술과 건축이 ‘발견된 형태’를 이용한 켈리의 추상작업과 회화/오브제 개념의 초석이 되었다. 켈리는 중세건축과 유물 스케치에 몰두하면서 벽화와 모자이크 등 건축공간의 일부로서 존재하는 중세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르네상스 이젤회화 전통과는 다른 익명적인 특성을 발견한다. 작가의 존재가 드러나지 않는 작업인 중세미술을 통해 켈리는 현대 회화를 개인적인 속성의 르네상스 전통의 계승으로 파악하고, 중세미술처럼 실제 공간에 존재하는 새로운 회화를 창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켈리는 가장 먼저 이젤회화의 개인적 속성을 배제시킬 방법을 모색하였고, 생활 주변의 대상들에서 발견되는 구성과 형태를 그대로 차용함으로써 작가와 작품의 단절을 꾀하였다. ‘발견된 형태’를 이용한 켈리의 작업은 회화에서 작가의 개성은 어떻게 표출되며, 또한 이를 어떻게 배제할 것인가에 대한 이해에 따라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먼저, 그는 작가의 구성작업을 개성 표현의 경로로 간주하고 이를 배제하기 위하여 주변 사물의 표면에 나타난 이미지를 작품의 구성으로 차용하였으며, 익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우연꼴라주에 의한 구성을 이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비개성적인 회화에 대한 사고가 심화되면서 켈리는 표현의 매개인 일체의 붓질의 흔적과 선묘를 원칙적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형상과 바탕의 일치를 꾀하게 된다. 그리하여 대상의 실제 형태를 작품의 물리적인 형태로 적용하면서 그의 회화는 형상과 바탕의 일치를 통해 형태로만 존재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회화/오브제에 도달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견된 형태’를 이용한 켈리의 회화/오브제는 순수추상의 형태적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현실을 반영하는 이중적인 특성을 갖는데, 이러한 이중성은 철저하게 시각적인 현실에만 반응하는 켈리의 객관화된 시각(way of seeing)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현대미술의 맥락에서 그의 회화/오브제가 의미를 갖는 것은 그림을 ‘실제 공간의 실제적인 오브제’로 제시한다는 논리이다. 그의 회화/오브제 개념은 지역적, 시기적인 격차에도 불구하고 1960년대, 마이클 프리드를 필두로 한 미니멀 회화 논의와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는데, 이는 켈리의 회화/오브제는 개인의 가치가 중요한 서구 르네상스 회화 전통 전반에 대한 거부이며, 60년대 미니멀 회화는 그 전 세대의 과도한 자기 표현에 대한 부정의 의지로서, 둘 다 작가의 개성의 배척을 공통분모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켈리의 ‘발견된 형태’는 비개성적인 회화를 위한/오브제의 형태적 원천으로서, 현실과 유리되지 않은 추상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또한 작품의 실질적인 형태로서 사용되어 그림의 형상과 바탕을 일치시킴으로써 작가의 개성을 배제하고 그림 내부적인 관계성을 없애어 작품이 현실 공간의 실질적인 오브제로 존재하게 하였다. 이러한 켈리의 회화/오브제는 시류에 영향받지 않은 채 예리한 직관으로 10여년 이후 회화를 예고한 작업이었던 것이다. ; This is a study of "found forms" in painting/objects of American abstract artist Ellsworth Kelly(b. 1923). Kelly would use the term painting/object in reference to his paintings which alluded to his painting as literal object in literal space rather than as representational pictures. His paintings are visibly simple and geometric and have been viewed as generic examples of pure abstraction, which reached its height during the 1960s in the United States. However, most of the abstract forms in his paintings are taken from object found close by in his daily environment. Moreover, Kelly s conception of painting/objects and the methodological development have been inseparable from "found forms" since their inception. Kelly s work took shape during his years in Paris(1948-1954) when his experience of Romanesque and Byzantine art architecture that he observed in France was to become the inspiration behind the development of Kelly s abstraction and the conception of painting/object. Affected by the anonymity and the impersonal quality of the medieval art, Kelly became to regard modern painting as the succession to the tradition of the man-oriented easel paintings since the Renaissance. And in pursuit of methods of discarding the artist s personality in his work in order to achieve a new state of r painting that would exist within real space, Killy appropriated ready-made compositions and forms that he casually encountered in his daily environment. Kelly s work that uses "found forms" can be categorized into two types. Firstly, Kelly regarded composition as determined by the artist s personality and in order to disavow personalized composition he appropriated surface compositions from outdoor images and patterns into his work. However, as he developed his ideas for impersonal painting further he attempted to completely abandon marks and depicted lines that are vehicles for the artist s expression, and thus became attached to problems concerning figure and ground, and appropriated the shapes of found objects as the literal shapes of his paintings realizing the idea of painting/objects. Kelly s paintings can be seen as pure abstraction according to its formal terms, but because they are based on things seen outside of painting, they also resonate reality. Such duality is strictly due to Kelly s objectified way of seeing and constitutes the unique quality in his paintings. Furthermore, his painting/objects are meaningful in the context of contemporary art due to its idea of presenting painting as literal object in literal space and despite differences in the place and time of origin of this concept it is analogous to the logic behind Minimal art in the 1960s. In conclusion, the use of "found forms" in Kelly s painting was the inspiration and foundation for his painting/objects. By the virtue of the "found forms. Kelly s painting/object is reflective of reality and function as examples of a new state of abstract painting as objects in literal space. And with a unique vision for painting, Kelly s work was to suggest the course of painting a decade a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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