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영주-
dc.creator오영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17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3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99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314-
dc.description.abstract한국의 현 교육제도는 일본의 교육제도와 미국의 교육제도를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다. 특히, 일본은 지리적 위치나 역사적 관계 속에서 더욱 중요한 비교 대상국이라 하겠다. 일본의 교육은 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과학·기술의 수준이나 사회적, 경제적 성장을 볼 때, 상대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의 교육을 비교 연구하는 것은 우리 교육의 발전을 위해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을 비교함으로써 한국의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 한국의 수학교육 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육내용과 지도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된 내용은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을 비교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의 비교는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중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양국의 제6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하였다. 양국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비교는 (1)양국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2)양국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체제 (3)양국의 중학교 수학과 교과목표의 순서로 하였으며, 교육내용의 비교는 양국의 교육과정 내용체계와 교과서를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제6차 교육과정의 개정방향에서는 전반적으로 같은 골격을 유지하고 있으나, 특징적인 것은 한국은 교육내용뿐 아니라 평가방법의 변화를 포함하고 있었고, 일본은 산수과와 수학과의 연계성, 학생들의 의욕적 학습태도를 개정방향에서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체제는 모두 혼합체제로 한국은 검인정 교과서제로 8종류 중 채택하도록 되어 있고, 일본은 검인정 교과서제로 6종류 중 채택하도록 되어 있다. 한국과 비교할 때 일본은 수학과의 총수업시간은 많고, 교과서 분량은 적다. 일본의 경우 적은 양의 교육내용을 많은 수업시간에 학습함으로서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좀 더 많이 가질 수 있다.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과목표는 양국간에 큰 차이는 없으나, 그 기술 방법에서 한국은 내용 중심으로, 일본은 활동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내용을 비교하여 얻은 일본의 교육내용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에 비해 일본의 학습주제의 양이 적다. 둘째, 일본은 동일한 학습주제에서 그 내용을 간략화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 셋째, 일본은 계산기의 사용을 기본화하고 있다. 넷째, 일본은 연관된 개념들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다섯째, 일본은 함수영역에서 이차함수 이외의 함수도 소개하고 있다. 여섯째, 일본은 1학년 과정에서 통계 영역이 없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요인으로 일본의 교육과정과 많은 유사성을 갖고 있다. 때문에 일본 교육과정의 좋은 점을 한국의 교육과정에 흡수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통해 바람직한 한국의 교육내용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 In this study,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lessons of mathematics in Korea and Japan were compared. It was accomplished by comparing the sixth middle school curricula which are carrying out in both countries at present. The comparison of middle school curricula of mathematics was tried in the following sequences. (1) The comparison of the directions in revision of middle school curriculum of mathematics in both countries. (2) The comparison of the educational systems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in both countries. (3) The comparison of the objectives of mathematics education in both countries. The comparison of the lessons of mathematics curriculum was carried out by comparing textbooks. The directions in revision of middle school curriculum of mathematics were almost similar in both countries, except for a few characteristics in each countries. The directions in Korean revision included the reform of the assessment as well as the reform of the curriculum. The directions in Japanese revision emphasized students activity in class and the connectivity of curricula between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course. Compared with Korean educational system, Japanese educational system in mathematics have more classes and fewer lessons in textbooks. It implies that Japanese students spend more time and chances to understand the mathematical knowledges. The objectives of mathematics in middle school in both countries have no difference in nature. However, the objectives were described in the view of mathematical knowledge in Korea, but in the view of students activities in Japan. From the result of the comparison of mathematics lessons,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of Japan mathematics lessons were found. First, subjects in Japanese lessons are fewer than in Korean lessons. Second, a number of subjects are simplified in their contents in Japanese lessons. Third, the use of calculator is common in Japanese lessons. Fourth, the related mathematical concepts are described in the same lessons in Japan. Fifth, the various functions in addition to quadratic function are introduced in Japanese lessons. Sixth, there is no statistics lessons in first grade course in Japanese middle schoo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1 C. 연구의 내용 = 2 D. 연구의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교육과정의 개념 = 4 B. 교육과정의 구성 = 6 Ⅲ.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비교 = 10 A.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방향의 비교 = 10 B.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체제의 비교 = 13 C.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과목표의 비교 = 16 Ⅳ.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수학과 교육내용의 비교 = 20 A. 수와 식 영역 = 20 B. 방정식과 부등식 영역 = 34 C. 함수 영역 = 44 D. 통계 영역 = 51 E. 도형 영역 = 56 Ⅴ. 결론 및 제언 = 67 참고문헌 = 73 영문초록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3533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한국과 일본의 제6차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의 비교-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