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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의 리더십 스타일이 비서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상사의 리더십 스타일이 비서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양혜련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비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의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관리자의 리더십 발휘는 조직과 그 구성원들의 능력과 의지를 효과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고 경영진이나 관리자의 측근에서 업무를 보좌하는 비서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므로 경영자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비서의 보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리더십이 필요하게 되었다. 비서직을 대상으로 한 기존연구가 조직몰입에 국한시켜 변혁적 리더십의 영향을 분석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비서의 상사에 대한 정서적 반응과 관련하여 상사에 대한 유대감을, 직무·조직에 관련하여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기준변수로 활용하여 리더십의 영향을 보다 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B. M. Bass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유형을 선정하여 이러한 리더십 유형이 비서의 상사에 대한 유대감,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둘째 두 리더십 중 어떤 리더십 형태가 비서의 상사에 대한 유대감,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상사의 리더십 유형이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의 실증연구를 위해 다양한 기업의 현직 비서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총 195부의 설문을 SPSSWIN 7.5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반 선형 모형, 단계별 회귀분석, 그리고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수(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는 모두 비서의 상사에 대한 유대감,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거래적 리더십 중 조건적 보상은 상사에 대한 유대감을 제외한 기준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예외에 의한 관리는 기준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은 거래적 리더십보다 비서의 상사에 대한 유대감,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라 상사가 발휘하는 리더십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외국인 기업의 상사가 내국인 기업의 상사보다 변혁적 리더십과 조건적 보상을 더 많이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예외에 의한 관리는 내국인 기업의 상사가 더 많이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상사가 한국인 상사보다 변혁적 리더십(개별적 배려와 지적자극)을 더 많이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국인 상사가 외국인 상사보다 거래적 리더십(예외에 의한 관리)을 더 많이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비서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에는 거래적 리더십보다 변혁적 리더십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이에 관리자는 비서가 좀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직무수행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도록 배려하며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자극하며, 잘 수행한 업무에 대해서는 인정과 칭찬을 통해 격려해주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한편, 변혁적·거래적 리더십 이론의 요인구조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부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조건적 보상과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예외에 의한 관리를 거래적 리더십이라는 동일한 범주에 귀속 시키는 것이 타당한가 하는 문제는 추후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다. 향후 기업비서뿐만 아니라 법률비서, 의료비서, 정치비서까지 보다 다양한 표본으로 연구대상을 확대시키고, 종단적 연구와 실험 연구 등을 통한 인과관계 규명과 함께 한국의 상황과 비서직에 적합한 리더십 이론 및 척도의 개발을 통한 리더십의 질적 연구가 병행될 때 리더십 연구는 보다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 The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are selected because these types properly reflect current drastic change of business environment.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were to (1) analyze the effect of manager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on secretaries feelings about managers(such as trust and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2) compare relative influence of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3) analyze difference of managers leadership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variables. For empirical analysis, data were gathered through a questionnaire from corporate secretaries in Seoul and Kyungki area. Among 205 reponses, 195 samples were used for valid statistical analysis after 10 were excluded. Statistical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SPSSWIN 7.5 program.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ositively affected secretaries feelings about managers(trust and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for transactional leadership, contingent reward positively affected secretaries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management-by-exception negatively affected three criterion variables. Seco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had more effect on secretaries feelings about managers(trust and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an transactional leadership does. When a criterion variable was secretaries feelings about manager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ransformational(charisma and individual consideration) had more influence than transactional leadership When a criterion variable was secretaries job satisfaction, transformational(individual consideration) had more influence than transactional leadership(contingent reward). Third, foreign companies managers showed more frequent transformational leadership(individual consideration and intellectual stimulation) than Korean companies ones. While foreign companies managers showed more frequent contingent reward than Korean companies ones, Korean companies managers showed more frequent management-by-exception than foreign companies ones. As for managers nationality, foreign managers showed more frequent transformational leadership(individual consideration and intellectual stimulation) than Korean ones. Korean managers showed more frequent transactional leadership(management-by-exception) than foreign ones. These results gave the implication that managers must exercise their transformational leadership in order to empower secretaries by developing secretaries feelings about managers(trust and satisfaction) and strengthening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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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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