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볼 투수의 각 관절에 대한 등속성 굴, 신근력과 볼스피드와의 상관연구

본 연구는 소프트볼 투구 시 사용되는 상지관절(주관절, 견관절)과 하지관절(요부관절, 슬관절)의 최대 회전력을 알아보고 볼 스피드와 각 관절의 등속성 굴·신근력과의 상관을 분석함으로써 투수에게 중요한 기능인 볼 스피드를 높이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현재 소프트볼 협회에 등록되어있고 현재 활동중인 고등학교 투수와 국가대표 투수 총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CYBEX 770(Cybex, Division of Lumex, N.Y.,U.S.A)을 사용하여 주관절은 각속도 60deg/sec, 180 deg/sec, 그리고 240deg/sec에서 주측과 비주축의 굴·신근력을 측정하였고 견관절은 각속도 60deg/sec, 120deg/sec, 그리고240deg/sec에서 주측과 비주측의 굴·신근력을 측정하였으며 요부관절은 각속도 30deg/sec, 60deg/sec, 그리고 120deg/sec에서의 굴·신근력을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슬관절은 각속도 60deg/sec, 180deg/sec, 그리고 240deg/sec에서 주측과 비주측의 굴·신근력을 측정하였다. 볼 스피드는 스피드 건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처리 방법으로는 각 관절의 등속성 굴·신근력과 볼 스피드와의 상관도를 알아보기 위해 Bivariate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볼 스피드와 각 관절의 등속성 굴·신근력간의 상관을 분석하였다. 소프트볼 투수의 각 관절에 대한 등속성 굴·신근력과 체중당 굴·신근력 그리고 굴근력 대 신근력의 비율과 볼 스프디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각속도 60deg/sec, 180deg/sec, 그리고 240deg/sec에서의 주측과 비주측의 주관절 굴·신근력과 볼 스피드와의 상관관계에서 굴근력은 주측의 각속도 60deg/sec와 180deg/sec, 비주측의 각속도 18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유의한 상관(P<0.05)을 보였고 체중 당 주관절 굴근력에서는 주측의 각속도 60deg/sec, 비주측의 각속도 18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P<0.05)이 나타났다. 그러나 신근력과 체중당 주관절 신근력 그리고 굴근력 대 신근력 비율에서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2) 각속도 60deg/sec, 120deg/sec, 그리고 240deg/sec에서 주측과 비주측의 견관절 굴·신근력과 볼 스피드와의 상관관계에서 신근력은 주측의 각속도 60deg/sec와 각속도120deg/sec, 비주측의 각속도 6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유의한 상관(P<0.05)을 보였고 체중당 견관절 신근력에서는 주측의 각속도 6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유의한 상관(P<0.05)이 나타났다. 그러나 굴근력과 체중당 견관절 굴근력 그리고 굴근력 대 신근력 비율과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3) 각속도 30deg/sec, 60deg/sec, 그리고 120deg/sec에서 요부관절의 등속성 굴·신근력과 볼 스피드와의 상관관계에서 굴근력은 각속도 3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유의한 상관(P<0.05)이 나타났으나 신근력과 체중당 굴·신근력, 그리고 굴근력 대 신근력 비율과 볼 스피드와는 모든 각속도에서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4) 각속도 60deg/sec, 180deg/sec, 그리고 240deg/sec에서 주측과 비주측의 슬관절 굴·신근력과 볼 스피드와의 상관관계에서 신근력과 체중당 신근력에서는 모두 주측의 각속도 6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유의한 상관(P<0.05)을 보였으며 체중당 굴근력에서는 비추측의 각속도 60deg/sec에서 볼 스피드와 유의한 상관(P<0.05)이 나타났다. 그러나 굴근력과 슬관절 굴근력 대 신근력 비율과 볼 스피드와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regarding the isokinetic muscular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elbow, shoulder, low back, and knee joint of softball pitchers. Ten softball pitchers were evaluated by use of the cybex770. Elbow flexion-extension rotator tests were performed concentrically at 60deg/sec, 180deg/sec and 240deg/sec for dominant and nondominant side. Shoulder flexion-extension rotator tests were performed concentrically at 60deg/sec, 120deg/sec and 240deg/sec for dominant and nondominant side. Low back flexion-extension rotator tests were performed concentrically at 30deg/sec, 60deg/sec and 120deg/sec for dominant and nondominant. and finally knee flexion-extension rotator tests were performed concentrically at 30deg/sec, 60deg/sec and 120deg/sec for dominant and nondorminant.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At the correlation between isokinetics flexion-extension of elbow joint and throwing speed, elbow flexion was significantly correlated at 60deg/sec, 180deg/sec in dominant, and elbow flexion 60deg/sec in nondominant. Dominant elbow flexion PT%BW was 60deg/sec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 but elbow extension, elbow extension PT%BW, and elbow F/E ratio were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 2. At the correlation between isokinetics flexion-extension of shoulder joint and throwing speed, shoulder extension was significant correlation 60deg/sec, 120deg/sec in dominant, and shoulder extension 60deg/sec in nondominant. dominant shoulder extension PT%BW was 60deg/sec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 but shoulder flexion, shoulder flexion PT%BW, and shoulder F/E ratio were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 3. At the correlation between isokinetics flexion-extension of low back and throwing speed, low back flexion was significant correlation 30deg/sec in dominant, but low back extension, low back extension PT%BW, and low back F/E ratio were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 4. At the correlation between isokinetics flexion-extension of knee joint and throwing speed, knee extension was significant correlation 60deg/sec in dominant, and knee flexion PT%BW, knee extension PT%BW was 60deg/sec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 but knee flexion, and knee F/E ratio were no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rowing sp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