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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쉽강도와 TV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동기 및 시청태도의 관계

Title
팬쉽강도와 TV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동기 및 시청태도의 관계
Authors
이수윤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스포츠에 있어서 ‘팬쉽’이란 한마디로 스포츠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또는 스포츠에 얼마나 많이 감정적·행동적으로 참여하는지에 따라 정의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팬쉽강도가 TV 스포츠 프로그램의 시청동기 및 시청태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밝힘으로써 팬들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프로그램을 편성하는데 기반이 되고자 한다. 아울러 본 연구는 TV 스포츠 프로그램의 역할과 영향을 통해 팬쉽에 기초한 팬들의 영역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에 거주중인 20세이상의 남·여로서 체계적 유층집락무선표집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성인남녀 580명(남 315,여 265)으로 표본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성·연령·학력·결혼유무·직업),팬쉽(인지적·행동적·감정적),시청동기(정보추구동기·사회교류동기·오락추구동기·시간소비동기·대리만족동기)그리고, 시청태도(관여도·심취도)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한 주요 통계 분석기법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Dsecriptive)를 실시하였고,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팬쉽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였으며, 팬쉽강도별 시청동기 및 시청태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중분류(Multiple Classification Analysis) 및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팬쉽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팬쉽은 성과 직업에서 0.1%수준에서 유의한것으로 나타났으나, 연령,학력,결혼유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성별에 따른 팬쉽은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으며, 직업에 따른 팬쉽은 학생이 가장 높게, 주부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팬쉽강도와 TV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동기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팬쉽강도는 TV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동기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팬쉽강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시청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팬쉽강도가 낮은 집단일수록 시청동기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시청동기중 정보추구동기, 사회교류동기, 오락추구동기, 대리만족동기등은 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간소비동기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팬쉽강도와 TV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태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팬쉽강도는 TV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태도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청태도인 관여도와 심취도 모두 0.1% 통계수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팬쉽강도가 높은 집단일수록 관여도와 심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 팬쉽강도가 낮은 집단일수록 관여도와 심취도가 낮게 나타났다. ; Some operational definitions of fanship suggest looking beyond emotional involvement or identification, carving the concept along a continuum that is made up of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compon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how the degree of fanship and viewing motivation & viewing attitude to watch TV sports program, placing them within the broader literature of sports fan. this survey was conducted toward people within over 20 age group both male and female who currently reside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s of 1998, and selected by using th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The survey was initially conducted against 580 people: 315 males and 265 females. The questionnaires are composed of the following categories: People s general information(sex, age, education level, marriage, occupation), fanship(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component), viewing motivation(information, social interaction, entertainment, to pass time, vicarious satisfaction), viewing attitude(Involvement, fascination). The primary statistics employed for data analysis were Descriptive ANOVA, Multiple classification analysis and ANCOVA. Based on the result of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appear to be warranted: 1. Analysis of Fanship, the following of people s general information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by the sex and occupation. However, age, education level and marriage were not significant differences . 2.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fanship and viewing motivation to watch TV sports program, showed that fan group has higher viewing motivation, while, non-fan group has lower motivation. 3.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fanship and viewing attitude to watch TV sports program, also showed that fan group has more sincere viewing attitude, whilie, non-fan group has less inte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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