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부부의 가족주의 가치관과 정서적 상호작용, 사랑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의 가족주의 가치관이 개인의 실질적 행동에 영향을 주어서 가족 내 부부관계의 성격을 결정짓는 데 많은 영향을 줄 것을 기대하며, 노년기 부부의 가족주의 가치관의 지속 또는 변화가 부부간의 정서적 상호작용 및 부부간 사랑 특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을 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노년기 부부를 한쌍으로 상호관계적 맥락에서 가족주의 가치관과 정서적 상호작용, 사랑과의 관계의 역동성을 검증하는데 주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배경변인으로는 노인의 현재의 소득, 교육, 은퇴이전의 직업, 연령을 선정하여 가족주의 가치관 척도, 정서적 상호작용 척도와 사랑 척도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고, 부부가 모두 은퇴한 후에 현재 배우자와 함께 살고 있는 60세 이상 노인들이었으며, 총 352부(176쌍)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편의 경우, 남편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편의 가부장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와의 관계에서 부정적 상호작용을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편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와의 사랑에 헌신하는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남편의 교육수준이 친밀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내의 경우에는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남편과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남편에 대한 친밀감과 헌신 정도가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아내의 연령은 헌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내의 은퇴이전의 직업은 친밀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주의 가치관에 있어서는 남성 노인이 여성 노인 보다 가부장적 가치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애주의적 가치관과 정서적 상호작용에 있어서는 남녀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부부간의 사랑에 관한 지각에 있어서는 남편과 아내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사랑의 세 요소인 친밀감, 열정, 헌신에 대하여 남성 노인이 여성 노인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남편과 아내를 쌍으로 하여 서로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살펴본 결과, 남편의 경우, 남편은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와 긍정적으로 상호작용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남편 자신의 가부장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와 부정적 상호작용을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남편 본인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에 대한 헌신정도가 높았고,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아내와의 사랑의 세 요소인 친밀감, 열정, 헌신을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내의 경우, 아내는 자신의 우애주의적 가치관과 남편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남편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남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과 헌신을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노년기 부부관계에서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높을수록, 부부간에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우자에 대한 친밀감과 헌신도 높았다. 한편 남편의 경우, 남편은 자신이 지각하는 아내와의 정서적 상호작용과 사랑에서 자신의 우애주의적 가치관보다는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고 있었다. 그러나 아내의 경우에는 자신이 지각하는 남편과의 정서적 상호작용에서 자신과 남편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에 의해서 동시에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자신이 지각하는 남편과의 사랑에서는 남편이 아닌 자신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었다. 즉 노년기 부부관계는 남편과 아내가 지각하는 관계 유형이 각각 서로 다른 역동적 경로를 거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노년기 부부관계는 부부 모두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부부관계의 긍정적인 정서적 측면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부부관계에서 남편이 아닌 아내가 관계의 중심점이 되기 쉽고, 이때 아내의 우애주의적 가치관이 노부부의 정서적 관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노년기 부부관계에서는 아내가 주도적으로 관계를 유지시켜 나갈 수 있는 위치에 점하기가 쉬우며 이때 아내가 사랑과 평등을 강조하는 우애주의적 가치관을 지닐 때, 바람직한 노년기 부부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고 하겠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ism, affective interaction and love of elderly couples in Korean society. One hundred and seventy six retired couples whose ages were more than 60 were included in this study. The main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high companionate familism in husband was associated with positive interaction and committment to wife, while high patriarchal familism was related to negative interaction to wife. High companionate familism in wife was also associated with positive interaction, intimacy, and committment to husband. Second, patriarchal familism was higher in husbands than wives. However, companionate familism and affective interaction did not show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husbands and wives. Husband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erception of love than wives; intimacy, passion, and committment were higher in husbands than wives. Third, husband s perception of affective interaction and love to wife were more influenced by companionate familism of his wife than his value. In contrast, wife s perception of affective interaction to husband were more influenced by companionate familism of both her and her husband. Love to husband that wife perceived were affected by companionate familism of wife than that of husband.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companionate familism, which was more important in wife than husband, plays a positive role for affective interaction and love in the relationship of elderly coup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