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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형숙-
dc.creator주형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52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25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74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56-
dc.description.abstract한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언어의 형식적인 구조에 대한 지식 즉 언어인지능력의 영역뿐만 아니라 이것이 실제로 사용되는 의사소통 능력의 영역까지도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효율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한 지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듣기중심의 의사소통 능력 지도에 비중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다인 수 학급에서 프랑스어 듣기능력과 관련된 학습자 요인 즉 동기, 태도, 인성, 적성, 지능, 환경 등을 파악하고 어떤 요인이 듣기능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고등학교에서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위하여 듣기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심리학 이론을 토대로 요인을 분류하여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동기, 태도, 인성), 인지적 요인(적성, 지능), 기타 요인(환경)으로 나누어 선행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고등학생 177명을 대상으로 적성검사, 지능검사, 인성검사, 듣기평가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어듣기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기와 불어듣기와의 상관관계에서는 도구적 동기를 지닌 집단보다 통합적 동기를 지닌 집단의 성취도 평균이 높게 나왔으며, 집단의 분포도 통합적 동기를 지닌 집단의 숫자가 더 많았다. 이는 현행 대학입시에 제2외국어인 불어과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이 불어학습을 도구적 수단으로 삼지 않고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 것으로 이는 현행 6차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맞는 현상이다. 둘째, 태도와 불어듣기와의 관계에서는 불어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프랑스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더 높은 학습 성취도와 관련 있는 반면에 부정적인 태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더 낮은 성취도와 관련이 있다. 셋째, 학습자의 선천적 요인인 적성 및 지능과 불어듣기와의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선행 연구에서 어린 학습자의 외국어 학습 태도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과 관계가 있다는 이론과는 달리 학습자의 가정환경과 불어듣기와는 상관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인성의 특징을 외향성과 내향성으로 나누었을 때 흔히 외향성인 학습자가 외국어 성적이 좋다는 통념과는 달리 외향성인 학생과 내향성인 학생간의 불어듣기와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볼 때 외국어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학습자의 지능과 언어적성은 선천적인 것임에 반하여, 학습에 대한 태도와 동기는 교육과 환경에 의하여 변할 수 있는 요인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특히 동기를 유발하고 긍정적인 태도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얽매이지 말고 직접 교사가 학습자의 흥미도를 파악하여 내용을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듣기능력이 아무리 좋아도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면 완벽한 듣기이해를 하지 못한다. 따라서 문화를 이해시켜 줄 수 있는 부분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교과서에 수록해야 하고 이에 따른 학습 보조자료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Apprendre une langue inclut non seulement le savoir sur la structure formelle d une langue, c est a dire le domaine de la competence intellectuelle de la langue, mais aussi le savoir-faire qui s emploie dans la pratique, celui de la competence communicative. Ainsi, pour bien trouver une methode efficace de l apprentissage des langues etrangeres, il est necessaire avant tout d insister sur l enseignement de la comprehension orale. Dans une classe, grand-groupe, plusieurs facteurs qu ont les apprenants sont lies a cette competence : la motivation, l attitude, la personnalite, l aptitude, l intelligence et le milieu. Cette etude a pour but de saisir quel(s) facteur(s) influence(nt) le plus la comprehension orale des eleves et de trouver une methode efficace de l ameliorer. Pour ce faire, nous avons d abord etudie les theories concernant la comprehension orale. Ensuite nous avons mene une serie de tests d examens : 1) test d aptitude, d intelligence et de personnalite 2) epreuves de comprehension orale 3) questionnaire aupres des eleves ainsi que des professeurs. En voici les resultats : 1) La motivation- la competence en comprehension orale des eleves ayant la motivation integrative meilleure que celui ayant la motivation instrumentale. 2) L attitude- plus les eleves ont l attitude positive vis-a-vis des Francais et du francais, ils ont une meilleure competence en comprehension orale. 3) L aptitude et l intelligence- ces deux facteurs innes representent une forte correlation avec la competence en comprehension orale. 4) Le milieu- different du resultat des autres etudes qui ont montre une forte correlation entre cette competence chez les eleves et l influence de leurs parents, notre etude a montre qu il n y a pas une telle correlation chez les eleves coreens. 5) La personnalite- loin de notre presupposee que les eleves extravertis seraient plus forts en comprehension orale que les eleves introvertis, cette etude n a montre aucune difference entre ces deux groupes d eleves. Parmi ces facteurs mentionnes ci-dessus, l attitude et la motivation sont des facteurs qui influencent le plus fort la competence en comprehension orale. Tandis que l intelligence et l aptitude sont les facteurs innes, c est pourquoi l attitude et la motivation ne sont pas de facteurs innes comme l intelligence et l aptitude, on peut, ameliorer la competence auditive chez les eleves en encourageant, en changeant l attitude et la motivation des eleves par l enseignement. En bref, les professeurs de francais devront essayer de promouvoir et de maintenir la motivation des eleves pour que ceux-ci puissent avoir une attitude positive vis-a-vis du francais et des Francai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ⅳ 제 1 장 서론 = 6 1.1. 연구의 목적 = 6 1.2. 연구의 내용 = 7 1.3 연구의 제한점 =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 9 2.1. 듣기와 듣기평가 = 9 2.1.1. 듣기의 정의 및 중요성 = 9 2.1.2. 듣기 지도 = 12 2.1.3. 프랑스어 교육목표와 듣기평가 = 16 2.2 외국어 학습에 관련된 정의적 요인 = 20 2.2.1.동기 = 21 2.2.2. 태도 = 23 2.2.3. 인성 = 24 2.3 외국어 학습에 관련된 인지적 요인 = 27 2.3.1. 적성 = 27 2.3.2. 지능 = 29 2.4 외국어 학습에 관련된 기타 요인 = 31 2.4.1. 환경 = 31 제 3 장 연구사례 분석 = 35 3.1. 조사대상 및 기간 = 35 3.2. 조사도구 = 35 3.3. 자료처리 절차 = 38 3.4. 결과 분석 및 해석 = 39 제 4 장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70 부록 = 74 불문초록 = 8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2388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다인 수 학급에서 프랑스어 듣기능력과 관련된 학습자 요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불어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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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불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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