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분석연구

Abstract

임파워먼트는 최근 조직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부각되는 개념으로서 조직구성원들 개인과 조직의 상호발전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그 중요성을 지닌다. 이에 조직경영의 핵심에 위치하여 경영진을 보좌하는 비서의 경우, 전략적 핵심구성원으로서의 자래 매김을 하기 위하여, 새롭게 변화하고 확장되는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주요한 수단으로서 임파워먼트를 적용시켜 보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그 일차적 의의를 지닌다. 본 연구는 비서의 임파워먼트 정도를 비서의 내재적 과업동기와 상사와 동료들과 상호 임파워먼트 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였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들로는 변화지향적 조직분위기, 자긍심, 직무성숙도, 직무특성, 그리고 상사의 리더십스타일을 선택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의 실증을 위한 연구는 서울시내 4년제 정규대학을 졸업한 비서 12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법을 시행하였고, 총 103명의 설문을 SPSSWIM 7.5 Verson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과 후진제거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개인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무특성과 변혁적 리더십, 직무성숙도의 순서로 나타났고, 거래적 리더십과 변화지향적 조직분위기, 자긍심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상호 임파워먼트를 결과변수로 실시한 다중회귀분석에서는 자긍심과 변화지향적 조직분위기, 직무특성의 순으로 상호 임파워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고, 거래적 리더십, 직무성숙도, 변혁적 리더십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이 실증되었다. 분석결과는 비서직의 직무특성을 통한 직무설계 및 직무에 대한 능력의 강화와 이를 통한 자긍심의 고양,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변화와 혁신을 강조하는 분위기, 그리고 새로운 멘토개념의 변혁적 리더십이 비서의 임파워먼트에 중요한 요소임이 밝혀져, 앞으로의 비서들의 임파워먼트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에 시사점을 가진다. 향후, 임파워먼트 연구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의 발전과 더불어, 선행변수의 양적, 질적 확대, 연구의 일반화를 위한 표본 수집, 임파워먼트의 원인과 결과를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 연구, 임파워먼트의 인과적 과정에 대한 명료한 추정을 위한 종단적 연구 등이 시행될 때 비서의 임파워먼트에 관한 연구는 보다 큰 발전이 도모됨과 동시에 연구의 의의를 지니게 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measure a secretary’s empowerment level by finding its empowering factors under the assumption that empowerment fosters the creativity and intrinsic task motivation of secretary. Through a intensive literature review,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limate, self-esteem, job maturity, job characteristic,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ere selected as the major empowering factors of influencing secretary’s individual empowerment level and the ability to empower others. For empirical analysi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questionnaire from secretaries who completed four-years of college education. Among 120 responses, 103 samples were used for valid statistical analysis because 17 questionnaires were excluded. Statistical data analysis was conducted using SPSSWIN 7.5 Version program. As a result, job characteristic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job maturity were significantly related to individual empowerment. As to the ability of empowering others, self-esteem,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limate, and job characteristic were found to be meaningful. These results gave some managerial implications that in order to develop secretary’s empowerment level, 1) further study on job characteristic of secretary’s is needed, 2) secretary should possess task ability and self-esteem above all, 3) leader must exercise his or her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hich consist of charisma, individual consideration, inspiration, intellectual stimulation, 4) change-oriented organizational climate should accomplished to support individual empower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