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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서의 직업윤리의식과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비서의 직업윤리의식과 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성은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비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급격한 사회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은 개개인의 특성은 물론이고 인간의 가치관을 변화시키고 있다. 즉, 고도산업의 발달은 여러 측면에서 사회적 변혁을 초래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변화로 각 직업의 전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전문화되고 있는 모든 직업의 전문성에 따른 윤리 문제는 더욱 광범위하게 직업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한편, 비서직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전문직이라는 인식이 높아져 전문직으로서의 고유 영역이 확대되어 가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그동안 비서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졌으나, 업무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다룬 연구는 미약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실증적으로 전문 직업인(professional)으로서 비서직의 윤리를 진단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서직의 윤리의식수준을 측정하고 윤리적 수준을 결정하는 주요한 영향요인을 밝혀내어 비서직의 윤리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노력은 비서직의 윤리체계를 형성하고 나아가 비서교육 및 비서의 전문직화를 위한 자리매김에 기여할 것이다. 우선, 文獻연구에서는 윤리강령을 토대로 비서직 윤리의 구성 차원을 소명의식, 상사 및 조직에 대한 윤리의식, 전문직에 대한 윤리의식, 고객 및 사회에 대한 윤리의식으로 분류하였으며 이것을 기준으로 비서의 직업윤리의식의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實證연구에서는 현직 기업비서들의 전반적인 직업윤리의식 수준을 측정하고 그러한 윤리의식에 미치는 개인적 차원과 기업관련차원의 세부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밝혀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위치한 내외국인 기업에 근무하는 177명의 비서를 대상으로 하였고 자료수집기간은 1998년 8월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시행 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분석방법으로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위한 신뢰도 테스트와 요인분석, 실태조사를 위한 빈도분석, 그리고 본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디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실증조사 결과를 간략하게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서들의 전반적인 직업윤리의식은 최대평점 5점에 대해 평균점수 3.47점으로 비교적 중간이상의 긍정적인 수준이다. 가장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을 보인 영역은 상사 및 기업에 대한 윤리의식이며, 그 다음이 고객 및 사회에 대한 윤리의식, 전문직에 대한 윤리의식, 소명의식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비서직 종사자들이 전문직으로서 비서직에 대한 자부심과 윤리적 임무에 대한 인식이 상대 적으로 낮고, 업무를 보좌해야 하는 타대상에 대한 윤리적 임무의 인식 정도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비서가 지각하는 기업의 윤리적 수준을 상사, 기업, 동료의 세가지 차원별로 측정하였다. 전반적인 기업의 윤리적 수준은 최대평점 5점에 대해 평균점수가 3.373점 정도이며,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상사의 윤리적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료의 윤리적 수준, 기업의 윤리적 분위기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가설인 직업윤리의식의 네가지 구성차원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상사의 윤리적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상사를 직접적으로 보좌하는 비서직의 특성상 윤리적인 측면도 상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 기업의 윤리적 분위기, 비서의 교육수준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독립변수인 교육수준이 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결과는 학력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같은 학력수준에서는 비서학 전공자일수록 윤 리의식 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직업윤리교육경험유무, 비서직 근무 년수, 기업형태도 부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영향요인을 밝혀냄으로써 비서의 직업윤리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세가지 측면에서 제언하였다. 첫째, 기업적 차원에서 상사의 윤리적 수준과 기업의 윤리적 분위기(ethical climate)가 선행적으로 확립되어야 한다. 즉, 무엇보다도 비서직의 긍정적인 윤리 의식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윤리적 정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전문비서체제의 확립 차원에서 비서의 인력선발제도 및 전문비서의 자격 취득이 일정한 기준에 의해 제한되어야 한다. 또한 한국전문비서협회에서는 한국 실정에 맞는 윤리강령을 제정해 비서들의 업무지침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교육적 차원에서 비서에게 전문지식 및 기술의 주입을 위한 재교육 뿐만 아니라 확고한 직업윤리의식과 직업관을 심어주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직업윤리를 교과과정이나 기업의 재교육 프로그램에 포함시키는 노력이 요구된다. ; Rapid changes in social climate accelerated people to acknowledge the secretary as professional. For the secretary to take the place as professional, it is compulsory to discuss about secretarial ethic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thical level among secretaries, to find out the influential factors in determining job-related ethical level, so that the way to increase work ethics among secretaries can be led. In literature review, the composition of secretarial ethics is studies through several parts - faithfulness toward one s own job, ethics toward the manager and the organization, ethics in the profession, ethics toward the customers and the society. This leads to find out the device to measure the degree of secretarial ethics. In the survey and its analysis, the work ethics level of secretaries working for companies is measured, and the influential factors which affect the level of work ethics are investigated. The results of the survey are as follows: 1. Ethics score of secretary is 3.471 out of 5, which is considered to be acceptable. Ethics toward manager and company shows the highest score followed by ethics toward customers and society. 2. According to secretary s perception, company s ethics level is 3.373 out of 5. In detail, manager s ethics level is the highest, colleague s ethics level is the next followed by company s ethics level. 3. The most influential factor to determine secretary s ethics level is manager s ethics level. Company s ethical climate and individual s academic degree level are also important factors. Especially, highly educated secretaries and secretarial science majors have high ethical level.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those three ways to improve the secretarial ethics level can be suggested. 1. There are two prerequisites - manager s ethics level should be high and company s ethical climate should be favorable. 2. The qualification of the secretary should be limited by certain standards. Or, at least, the secretaries who have the experience of professional secretary education should have some privilege. 3. Work ethics program for secretaries to implant solid ethical conception or re-education to inject expert knowledge should be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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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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