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0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숙-
dc.creator이지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9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28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71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87-
dc.description.abstract환경 교육은 바람직한 환경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가치 교육과 현실 개선을 위한 실천 교육을 지향하므로 정의적 영역의 목표 실현을 위해서는 교실 수업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실제 환경교육장을 이용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의 기회를 증가시켜 환경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지역에 있는 하천을 이용한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인 하천 탐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클럽활동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검증하여 현장체험학습이 고등학생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에 어떤 효과가 있는 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동작구 대방동에 위치한 영등포 고등학교 학생들로서 실험 집단인 생물반 17명, 통제 집단인 화학반 24명으로 나누어 연구되었다. 실험 집단은 하천 탐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 처치도 하지 않았다.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리커드 척도의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정은영(1993), 우현경(1994)이 개발한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 평가 도구를 바탕으로 하고, Kuhn & Jackson(1989) 의 환경에 대한 태도 검사, Jackson(1985)의 태도 검사 문항을 참고로 문항을 수정 보완하고, 새로운 문항을 첨가하여 완성되었다. 이 설문지는 예비 검사를 통하여 문제점이 수정 보완된 후 사전, 사후 검사 도구로 사용되었다. 검사 결과는 SAS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하천 탐사 프로그램은 고등학생들의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2. 하천 탐사 프로그램은 환경 문제의 태도 영역 중 인식 영역의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3. 하천 탐사 프로그램은 환경 문제의 태도 영역 중 실천 영역의 변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4.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영역, 실천 영역, 태도 총점간에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본 연구의 결과로 보아 하천 탐사 프로그램은 환경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 중 인식 영역과 실천 영역의 변화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된다. ; The environmental education aims for the achievements of the appropriate sense of value on environment and the executive ability for the improvement of environmental situations. However, there is a limitation in achieving such objectives of the affective domain only with the classroom study. It is very effective that the students have a lot of direct chances through environmental field experience to achieve such goals. This study includes the development of stream survey program, which is a field experience program using the nearby stream, and the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the program on the attitude change of high school students on environment. The investigation was practiced with 41 students in Young Deung Po high school, who are divided into two groups; a test group with 17 students in biology experiment club and a control group with 24 students in chemical experiment club. While the stream survey program was practiced with the test group, no action was taken with the control group. The questionnaire of Likert scale is used to measure the attitude on environmental problem. The present evaluation tool is based on the methods developed by Eun Young Jeong(1993) and Hyun Kyung Woo(1994) and is improved including 4 questions for the attitude evaluation on environment of Kuhn(1989) and Jackson(1985) and 11 questions newly developed in this study. After a pilot test, a pre-test and a post-test were performed. The investigation results were analyzed using a statistical analysis package, SAS. The results of this investigation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is stream survey program is shown to have an effect on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 change on environmental problem(P<.05). 2. This stream survey program is shown to have an effect on the change of the perception region, which is a member of the attitude region on environmental problem(P<.05). 3. This steam survey program is shown to have an effect on the change of the practice region, which is a member of the attitude region on environmental problem(P<.05). 4. It is also shown that there is an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the perception and the practice regions on environmental problem(P<.05).-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개 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C. 연구의 제한점 = 4 II. 이론적 배경 = 5 A. 환경 교육 = 5 B. 학교 환경 교육 = 7 C. 우리 나라 학교 환경 교육의 현황 = 12 D. 클럽활동반 활동을 통한 현장체험학습의 중요성 = 14 E. 하천 탐사 프로그램 = 16 F. 선행 연구 = 20 III. 연구 방법 = 24 A. 연구 대상 = 24 B. 실험 설계 = 24 C. 하천 탐사 프로그램의 설계 = 25 D. 연구 절차 = 2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 32 A.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하천 탐사 프로그램의 효과 = 32 B. 태도 총점, 인식 영역, 실천 영역간의 상관 관계 = 43 V. 결론 및 제언 = 44 참 고 문 헌 = 47 부록 1. 환경 문제에 대한 태도 검사 설문지 = 50 부록 2. 학생용 태도 검사 설문지 = 53 부록 3. 하천 탐사 프로그램 지도안 = 57 부록 4. 하천 탐사를 위한 자료 = 68 부록 5. 물 속 생물을 이용한 수질판정지 = 71 부록 6. 자연도 평가지 = 72 부록 7. 탐사보고서 = 74 부록 8. 클럽활동 발표회 내용 = 78 부록 9. 물 속 생물 그림 안내서 = 89 ABSTRACT = 9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75682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현장체험학습을 통한 고등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태도변화 연구 : 하천탐사 활동을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