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성민-
dc.creator이성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9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2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71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86-
dc.description.abstract과학과의 목표에 의하면 과학의 지식, 탐구 능력 및 과학적인 태도 등의 전 영역에 걸쳐 균형있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의 평가는 실험실습을 비롯한 대부분의 활동에서 지나치게 지식이나 개념을 강조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태도나 흥미와 같은 정의적인 영역의 평가가 소홀히 취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실험 과정 중 중학생들의 태도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적용해 봄으로써 간편하면서도 타당도 높은 실험 실습 태도 평가 도구로의 일반화 가능성을 검토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중학교 1학년 생물 단원 중에서 실험을 선정하고, 선정된 실험의 목표를 진술하고, 그 목표로부터 태도 평가 문항을 추출하였으며 Likert식 평가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문항-총점 상관계수,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55개 문항이 선정되었으며, 개발된 도구의 Cronbach alpha 계수는 0.865로 산출되었다. 본 평가 도구를 중학교 1학년 여학생 157명에게 적용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의 태도 평균 점수는 76.0점으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관한 선행 연구에서 얻어진 태도 점수에 비해 높았다. 2. 문항-총점 상관계수의 산출 결과, 실험당 1개~4개 문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문항들이 문항 변별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0.02). 3. 평가 문항들은 4개 범주(적극성, 객관성, 비판성, 협조성)로 나누어지는데, 각 범주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4. 학생들의 태도 점수와 과학 성취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p<0.05). 곧 학생들의 과학 성적이 실험실습에서의 학생 태도 점수를 4%~ 45.7% 정도 설명하여 주었다. ; A commonly voiced belief among educators is that affective evaluation is as important as cognitive evaluation in science education. But, in school affective evaluation is overlooked for many difficultie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work was to develop an instrument evaluating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s in laboratory work. For evaluating students attitude in laboratory work, the evaluation instrument which is simple and appropriate measure was developed. (1) Materalization of the objectives for experiment (2) Sampling the evaluation items from the experiment objectives (3) The instrument s development and its application To evaluate students attitude used the Likert-type scales, and its propriety which was calculated by an expert was 83.1 %. As a result, 55 statements were composed. This evaluation instument was applied to the first grader of the middle school(total number of subjects was 157). As results of this work, mean, the standard deviation, the correlation among the items, and the coefficient of correlaton was calculated. The Cronbach alpha coefficient of the evaluation instrument is .865. The following sentences are the results of this work. 1. The students average points in this work is 76.0. This points are higher than other studies. 2. As a result of the coefficient of correlation, the evaluation items have the sharp distinctions(r>0.20). 3. The items split up into 4 categories : enterprising spirit, objectivity, criticism and cooperation. There are no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these categories(p>0.05). 4.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the attitudes and students science achievement(p<0.05).-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개 요 = ⅵ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내용 = 4 C. 연구의 제한점 = 5 II. 이론적 배경 = 6 A. 과학교육과 실험 = 6 B. 중학교 실험실습의 평가 현황 = 9 C. 태도의 개념 = 10 D. 과학에 관련된 태도 = 11 E. 정의적 영역의 평가 = 12 F. 학생 상호 평가 =16 G. 선행 연구 = 18 III.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0 A. 연구 대상 = 20 B. 검사 도구 = 20 C. 자료 처리 = 30 IV. 연구결과 및 논의 = 31 A. 실험실습에서의 학생 태도 평가 결과의 전반적인 경향 = 31 B. 실험실습에서의 학생 태도 점수와 과학성취도 사이의 상관 = 37 C. 평가 문항의 범주별 상관 = 39 V. 결론 및 제언 = 41 참 고 문 헌 = 44 부록 1. 타당도 의뢰서 = 49 부록 2. 타당도 검사지(실험 목표와 평가 문항) = 50 부록 3. 내용 타당도 = 55 부록 4. 학생 상호 평가표 = 58 부록 5. 평가에서 제외된 실험의 타당도 검사지 = 63 부록 6. 평가에서 제외된 실험의 검사문항의 타당도 = 67 부록 7. 평가에서 제외된 실험의 학생 상호 평가표 = 71 영 문 초 록 =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448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중학교 생물 실험실습에서의 태도 평가 도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