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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혜-
dc.creator이정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6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46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68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6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통환경의 전략적 아이덴티티(identity) 확립을 위한 바탕으로 디자인의 적용을 위한 이론 및 상관성 고찰과 디자인에의 실천적 적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유통환경은 현대인에게 소비를 촉진시키고 윤택한 삶을 만들어주는 매개 수단이 되었다. 백화점의 디자인은 다른 공간과는 달리 상품을 담고 있는 공간으로서 상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고객들에게 강한 욕구를 불러 일으켜 그 상품을 구매하게끔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을 위한 MD 및 디자인, 상품을 위한 MD 및 디자인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이때 점포의 아이덴티티와 이미지가 매우 중요한 개념이 된다. 아이덴티티란 유통업체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유통업체의 분명한 영업전략과 목표 설정 없이는 구현될 수 없다는 점에서, 유통업체의 분명한 영업전략과 목표 설정 없이는 구현될 수 없다는 점에서, 유통업체 스스로의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점포의 비즈니스 전략과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점포의 개념을 유출하고 이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세부항목을 수립, 유통환경의 의류매장 내(內) 아이덴티티와 차별적 요서를 마련하는데 초점을 두는 디자인 방법에 대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1. 백화점 아이덴티티(identity) 확립을 위한 디자인 방향 제시를 위해 구체적인 방법들을 고찰하고 다양한 사례분석을 하였다. 2. 의류매장의 디자인 방향 설정을 위한 패션유통의 제반 구조와 트랜드의 변화를 분석하여 현 패션 유통이 나아가고 있는 방향을 살펴보았다. 3. 연령대에 맞는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 이미지 포지셔닝 단계로 발전시키고 대상공간을 설정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4. 타당성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의류환경의 차별적 이미지와 전략수립을 바탕으로 미적 가치를 지는 판매환경을 디자인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해 백화점 의류환경의 분석과 차별적 이미지로서의 접근을 시도 하였으며, 유통환경에 대한 재해석과 함께 새로운 개념으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날로 경쟁이 심해져 가는 유통환경의 아이덴티티 확립은 경쟁력 있는 유통환경 수립의 기본전제가 된다는 점에 그 의의를 둔다. ; This study is mainly consisted of investigations of theories and correlation between them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them to design as a foundation for establishing the strategic identity of distribution environment.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has now become an intermediary through which modern man can promote his consumption and lead a comfortable life. Design in the department store is to show goods more effectively since the space contains goods unlike any other space, so it plays a role of arousing consumers strong interest and making them purchase presented goods. To accomplish this, MD or designs for customers and MD or designs for goods should be established, and at this point the identity and image of shop come to a very important concept. Identity is an important factor that determines the success or failure of a distribution enterprise. In the respect that without definite sales strategies and targets nothing can be accomplished, distribution enterprises must develop their own studies and make efforts. Therefore, to define the concept of shop to reflect the business strategies and targets of shop most effectively, to make up detailed items for presenting that concept exactly, and finally to provide identity and differentiated elements to the women s wear shop on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this study as an approach to such designing has proceeded as follows; 1. To present the ultimate aim of design, methods for establishing the identity of department store have been investigated in detail and through analysis or understanding of various examples. 2. General structure of fashion distribution and trend changes have been analyzed to set up ultimate aim of fashion shop design and to see the courses of present fashion distribution. 3. Life styles have been analyzed by ages, process of image positioning has been developed, and problems have been extracted through selection and analysis of the object space. 4. Through appropriate programs and based on the establishment of differentiated images and strategies for wear shop environment, alternatives have been presented to design sales environments with aesthetic value. Through this process, the author has attempted approaches to analysis of th wear shop environment of department store and differentiated images of it, and has proved the possibility of the distribution environment reinterpreted and defined into a new concept.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lies in the fact that establishment of identity is a basic prerequisite for forming competitive distribution environmen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ii 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2. 유통환경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 배경 = 3 2.1 유통환경의 흐름 = 3 2.2 백화점의 개념과 특징 = 3 2.3 백화점의 분류 및 특성 = 5 2.3.1 백화점의 분류 = 5 2.3.2 판매공간의 구성 = 7 2.3.3 백화점의 공간구성 = 8 3. 통합이미지로서의 백화점 환경 = 11 3.1 백화점 IDENTITY 확립 = 11 3.1.1 컨셉메이킹 = 12 3.1.2 ENTERTAINMENT성 = 16 3.1.3 문화와 정보 발신지 역할 = 23 4. 통합이미지로서의 의류매장 디자인 전개 방법 = 25 4.1 패션 유통의 개념과 특징 = 25 4.1.1 패션의 개념 및 발생 = 25 4.1.2 패션 유통의 발전과정 = 26 4.1.3 패션시장의 구조 = 27 4.2 의류매장 구성의 기본분석 = 28 4.2.1 FASHION TREND 분석 = 28 4.2.2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분석 = 31 4.2.3 IMAGE POSITIONING = 36 4.3 VMD 구성요소 = 40 4.4 의류매장의 SIZE 및 조명계획 = 43 4.4.1 유효진열 배치 = 43 4.4.2 조명계획 = 44 5. 디자인 프로그래밍 및 적용 = 47 5.1 디자인 전제 = 47 5.1.1 디자인 기본 개념 = 47 5.1.2 디자인 단계 = 48 5.2 디자인 프로그래밍 = 49 5.2.1 대상공간분석 = 49 5.2.2 현상황 및 문제점 파악 = 53 5.2.3 공간구성의 개념적 접근 = 59 5.3 디자이닝 = 64 5.3.1 디자인 컨셉 계획 = 64 5.3.2 평면계획 = 66 5.3.3 입면, 천정계획 = 80 5.3.4 GRAPHIC 요소 = 86 5.3.5 해결안 = 87 5.4 종합 및 검토 = 92 6. 결론 = 94 참고문헌 = 96 영문초록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83363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유통환경 identity의 중요성과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에 관한 연구 : 'L'백화점 Young의류매장 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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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환경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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