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행동과 가계관리만족도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행동을 체계론적 관점에서 규명함으로써 주부들의 가계관리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의 문제점과 체계적 접근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병행하였다.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에 대한 연구는 옥선화(1991), 이기영(1995), 임정빈 외(1996) 등의 연구와 한국소비자보호원, 도시가계연보, 서울 YWCA, 한국경제신문과 한국갤럽 등의 조사자료를 기초로 고찰하였다. 체계론적 접근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은 Gross, Crandall과 Knoll(1980), Olson과 Beard(1984), Deacon과 Firebaugh(1988), Titus, Fanslow와 Hira(1989) 등의 체계이론을 중심으로 고찰하였으며, 이중에서도 특히 Deacon과 Firebaugh(1988)의 가계관리의 체계모형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연구모형은 투입단계, 변환단계, 산출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계의 요소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투입단계의 변수는 자원변수로 주부연령,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이 설정되었고, 요구변수로는 총자녀수, 중고교생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공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 등이 설정되었다. 변환과정단계는 가계관리를 구성하는 하위영역으로 계획과 수행을 설정하여, 계획은 장기계획, 단기계획을 포함하였고, 수행은 금전관리, 저축관리, 지출관리, 자산관리를 포함하였다. 그리고 산출단계의 변수로는 가계관리만족도를 설정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모형에 대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투입변수인 주부연령,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 총자녀수, 중고교생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공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행동의 차이를 파악한다. 둘째, 투입변수인 주부연령,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 총자녀수, 중고교생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공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변환변수인 가계관리에 따라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 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넷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 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한다. 이상의 연구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측정도구를 작성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의 연구대상은 유의적 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주부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예비조사와 본 조사를 통하여 얻은 자료는 빈도분석, 백분율, 분산분석, F-test, T-test, 피어슨 적률상관관계분석, 중회귀분석, 경로분석 등의 통계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기된 연구문제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입변수에 따른 장기계획, 단기계획, 금전관리, 저축관리, 지출관리, 자산관리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투입변수 중 자원변수에 있어서는 주부연령을 제외한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 중 남편의 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에 따라서는 장기계획, 단기계획, 금전관리, 저축관리, 지출관리, 자산관리 등 모든 관리행동들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요구에 따른 가계관리행동의 차이를 보면, 총자녀수에 따라 단기계획과 저축관리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월평균공교육비에 따라서는 장기계획과 자산관리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고교생자녀수와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서는 장기계획, 단기계획, 금전관리, 저축관리, 지출관리, 자산관리 등 모든 관리변수들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투입변수에 따른 계획, 수행, 가계관리의 차이분석을 보면, 우선 자원변수에 따라서는 주부연령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인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에 따라 계획, 수행, 가계관리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음으로 요구변수에 따른 차이분석에서는 총자녀수와 월평균공교육비를 제외한 중고교생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가 계획, 수행, 가계관리 모두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둘째, 투입변수에 따른 가계관리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우선 자원변수 중에서는 주부연령을 제외한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에 따라 가계관리만족도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요구변수 중에서는 월평균공교육비를 제외한 총자녀수, 중고교생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 가계관리만족도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환변수에 따른 가계관리만족도의 차이를 보면, 장기계획, 단기계획, 금전관리, 저축관리, 지출관리, 자산관리 등의 상, 중, 하 세 집단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계획과 수행, 가계관리에 따른 가계관리만족도의 차이도 집단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계관리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 검증에서는 우선 각 경로효과를 보면, 가계관리행동은 남편의 직업이 전문직일수록, 월평균소득액이 높을수록, 총자녀수가 적을수록, 중고교생자녀수가 많을수록, 월평균사교육비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이 중에서 월평균사교육비가 가계관리에 가장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가계관리만족도에 대한 투입변수의 영향력을 보면, 월평균소득액이 높을수록, 월평균사교육비가 많을수록 가계관리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가계관리만족도에 대한 변환과정변수의 영향력을 보면, 장기계획을 많이 할수록, 단기계획을 많이 할수록, 지출관리를 많이 할수록 가계관리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여기서 가계관리만족도에 대해 계획변수들이 수행변수보다 더 높은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관리에 대한 투입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월평균사교육비, 월평균소득액, 중고교생자녀수, 남편직업 순으로 나타나 월평균사교육비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계관리만족도에 대한 전체 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 검증에서는 가계관리,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사교육비 순으로 나타나, 가계관리의 설명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 변수들은 가계관리만족도에 대해 직접효과 뿐만 아니라 가계관리를 매개로한 간접효과도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행동은 자원변수인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요구변수인 총자녀수, 중고교생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특히 중고교생자녀수와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서는 가계관리의 하위영역들이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에 따라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 수준 차이에 중고교생자녀수와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가 요구변수로서 많이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는 주부학력, 주부직업, 남편직업,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지출액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총자녀수, 중고교생 자녀수, 월평균총교육비,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월평균공교육비가 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반면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는 교육비 중에서도 사교육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셋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는 장기계획, 단기계획, 금전관리, 저축관리, 지출관리, 자산관리, 계획, 수행, 가계관리 등에 따라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이들의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가계관리만족도도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볼 때,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계획, 수행, 가계관리행동을 많이 할 필요가 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넷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행동에 대한 투입변수의 영향력을 보면, 월평균사교육비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월평균사교육비가 많을수록 가계관리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비가 요구변수로서 가계관리에 유의하게 작용하는 것을 볼 때, 사교육비에 의해 심각한 경제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에서는 이러한 문제의 경험이 가계관리를 요구하여 가계관리수준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가계관리만족도는 가계관리, 월평균소득액, 월평균사교육비 순으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만족도는 가계관리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을 보았다. 또한 경로분석에서 보았듯이, 가계관리만족도에 대해 월평균소득액과 월평균사교육비가 가계관리를 통한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볼 때, 중고교생 자녀가 있는 가정의 사교육비 문제는 가계관리를 통하여 가계관리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즉 과도한 사교육비의 지출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년기 가정의 경우, 사교육비로 인하여 가계관리행동을 많이 할 뿐만 아니라(가계관리수준에 월평균사교육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계관리를 통해 가계관리만족도를 증진시킬 수도 있으므로, 이들 가정의 사교육비로 인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본다. 다음으로 변환과정변수가 가계관리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면, 계획변수들이 수행변수들 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갖는 것을 보았는데, 이는 가계관리만족도의 증진을 위해선 수행도 필요하지만 수행보다는 계획을 많이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의 가장 큰 경제문제인 사교육비에 대한 가계관리를 할 때는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계획을 많이 세우는 것이 이들 가정에 필요하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론들을 종합해 보면,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에서는 사교육비에 대한 대처로 가계관리행동이 시급하며, 가계관리를 통하여 이들 가정의 사교육비 관련 문제를 완화시키고 나아가 가계관리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최근 사회문제로 까지 확산되고 있는 자녀의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 그 문제의 심각성 지적이나 실태 보고에서 나아가 관리차원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해 시기적절한 연구였다고 본다. 둘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의 가계관리만족도 증진을 위해 가계관리행동 중 계획수립을 많이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특히 자녀의 교육비 준비는 가정의 장기계획의 하나로, 자녀가 취학 전부터 장기적인 안목에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이 후 중년기 가정에서의 경제문제를 완화하고 안정된 경제생활을 하는 토대가 된다고 사료된다. 셋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가정이 과도한 사교육비로 인해 결혼만족도와 생활만족도까지 저하되고 있음을 볼 때, 본 연구에서는 사교육비 지출문제에 대한 가계관리를 통해 가계관리만족도를 증진시키고, 또 이러한 관리만족도가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 연구의 결과를 통해 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었다고 본다. 넷째, 중고교생 자녀를 둔 가정의 사교육비 문제는 대입위주의 지나친 교육열이 초래한 결과로, 최근엔 그 여파가 초등학교에 까지 확산되어 방과 후 보습학원이나 과외지도를 통하여 영어나 산수교육을 받는 것을 볼 때, 학교교육 차원에서 이러한 사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 방과 후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식의 교육정책 수립이 요구된다. 또한 부모의 의식적 차원에서도 남들이 시키니까 나도 시킨다는 식으로 해서 과외열을 부추긴 것을 볼 때, 부모들의 의식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요구된다.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주부의 가계관리행동에 관한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을 고려하여 앞으로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주부로 제한하여 연구대상의 지역적 차이를 반영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대도시와 중소도시, 농촌지역 등도 분석에 포함시켜 다각적인 연구를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사교육비와 관련한 문제는 자녀가 아동기일 때부터 초중고등학교에 이르는 시기까지 계속되는 문제로,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으로만 연구대상을 제한해서 연구한 것에서 나아가 다른 시기의 가정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각 시기별 다른 주기에 있는 가정들을 비교 연구하는 것도 의의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셋째, 사교육비와 관련한 문제를 반영한 본 연구에서는 자녀수와 객관적인 교육비 액수만을 중고교생 자녀를 둔 가정의 문제를 반영하는 변수로 선정하여 다루었다. 물론 본 연구가 이들 가정의 경제적인 측면에서 연구를 시작한 것이기는 하나, 후속연구에서는 과다한 사교육비로 인한 심리적 압박과 같은 심리적 요인 변수도 포함시켜, 중고교생 자녀를 둔 중년기 가정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그에 따라 더 구체적인 해결 방안이 도모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resources and demands,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and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among middle aged housewives with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problems are as follows : 1.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according to the input variables which consisted of resources and demands? 2.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input variables which consisted of resources and demands? 3.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throughput variables such as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4. How much are the effects of the related variables on the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among middle aged housewives with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For these purpose, theoritical framework was developed by literature review and applied to an empirical test by stastical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questionnaire whose respondent were 296 housewives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by various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 Percentile, ANOVA, F-test, T-test, Pearson 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Path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 1.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ha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resources variables such as the educational level of housewife, the occupation of housewife, the occupation of husband, monthly income, monthly expenditure, and according to demands variables such as the number of total children, the number of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monthly total education fee, monthly private education fee. 2.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resources variables such as the educational level of housewife, the occupation of housewife, the occupation of husband, monthly income, monthly expenditure, and according to demands variables such as the number of total children, the number of middle or high school students, monthly total education fee, monthly private education fee. 3.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ha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the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such as plan, perform. 4. Among all variables effecting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had the highest effect and monthly income was the second, monthly private education fee was the third.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attributed to identify family financial management behaviors through system model, so to improve family financial management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