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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양남영-
dc.creator양남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6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03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5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030-
dc.description.abstract모든 병원 조직은 그 나름대로의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고, 또한 그 조직문화는 급격하게 변화되는 의료조직의 내, 외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함께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때에 조직문화에 대한 관리는 간호조직의 경영성과에 전략적인 실천 수단의 역할을 하게 된다는 생각과 함께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간호조직문화에 대한 연구는 증가된 관심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개념 정의가 아직까지 불충분하고, 간호조직만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이고 독특한 조직문화를 반영하여 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기초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간호조직은 어떠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고 그 문화유형의 구조적 특성이 어떠한 변화를 하였고, 그 변화된 구조적 특성은 과연 어떻게 올바른 방향으로 관리할 지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도하였다. 연구방법으로 1998년 9월 27일에서 10월 16일까지 간호사 30명을 대상으로 Q 방법론을 적용하여, QUNAL Program(pc version)을 이용한 주성분 분석 방법으로 요인을 추출하여 주관적 구조를 4개의 유형으로 특성화하였다. 우선 제 1 유형의 간호조직문화에서 간호업무의 성과는 개인뿐 만 아니라 전체 조직의 책임과 명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 업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서는 신속하고 철저한 업무 수행태도와 자기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져야 한다. 또한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해 긍지를 가지고 업무의 주체인 구성원간의 결속력, 팀웍, 사기를 강조하며 환자에 대한 친절을 중요시함으로써 조직 목표달성에 기여하고자 하는 유형으로 구성원과 환자 모두를 배려하고, 집단의 목표달성이 개인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하므로「집단 발전 우선형」으로 명명하였다. 제 2 유형의 간호조직문화에서 간호업무는 간호의 본질에 따라 환자와 관련된 업무를 우선적으로 해결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업무는 지침이나 절차에 따르고 또한 업무의 한계를 명확히 하고자 한다. 일방적인 간호조직의 목표 추구보다는 업무의 주체인 구성원의 능력개발도 고려하는 합리성을 주장하면서 결국 환자와 구성원을 함께 배려하고, 집단의 목표달성뿐만 아니라 개인의 목표달성도 중요시하므로「합리적 업무 추구형」으로 명명하였다. 제 3 유형의 간호조직문화는 간호업무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환자와의 관계보다 업무의 주체인 간호제공자 위주의 가족공동체 의식을 함양시켜 구성원간의 인간관계를 강화하여 조직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따라서 업무시간 이외에도 사생활 보다 집단 공동체 생활에 의미를 더 부여하게 되는 즉, 구성원을 배려하면서도 집단의 목표달성을 우선으로 하므로「공동체 지향형」이라고 명명하였다. 제 4 유형의 간호조직문화에서 간호조직은 환자위주의 조직의 목표달성보다 업무의 주체인 구성원 개인의 능력 개발을 중요시하고, 환자에 대한 친절한 태도보다 간호사 개인에 대한 배려, 동기부여, 능력개발을 먼저 요구하여 개인의 목표달성을 이루고자 하면서 결국 구성원을 우선적으로 배려하면서, 개인의 목표 달성을 하고자하므로 「개인 능력 개발형」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2개의 문항이 총 38개의 진술문 중 일치를 보였는데, 간호조직은 경조사에 관심을 갖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업무에 임한다는 진술문이다. 이는 간호조직은 전반적으로 전문직으로서의 태도와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조직은 환자와 구성원에 대한 배려와 집단과 개인의 목표달성의 관심여부를 기준으로 4가지 문화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간호조직의 경영방법이 경쟁 사회 속에서의 존속을 위하여 변화되고 있고, 또한 조직문화유형의 구조도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즉, 보수 위계문화가 보편적인 간호 조직 문화이던 것이 전체 조직의 목표를 추구하면서, 간호본질인 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하고, 조직 내에서 업무의 주체인 구성원 개인의 목표 달성에도 관심을 갖는 합리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간호사들에게 낯선 개념이었던 간호조직문화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여 자신이 속한 조직의 문화를 지각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그 문화를 통하여 현재 병원의 간호조직 현상에 대한 이해가 증진된 것에 의의를 두며, 본 연구의 결과로서 유형화 된 간호조직문화 유형을 기초로 하여 간호조직문화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와 함께, 간호 조직 관리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연구가 실시될 것을 제언하고자 한다. ; Every hospital has its own organizing culture, and the culture had been changed in accordance with rapid changes in inner and outer environment of the organization. A management of the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plays an important role of strategic tool to enhance its management outcome, and it becomes more important. In spite of more interests in this matter, the study of that is placed in a difficult situation with shortage of adequate concept definition and basic information that can help us to manage a ubiquitous and unique organizing culture of nursing. But organizational culture is abstract, yet potent managerial concept. Therefore,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subjectivity of the organizing culture of nursing. A survey with 38 questions about the organizing culture of nursing was conducted with 30 nurses in a period between September 27 and October 16, 1998. In order to classify their attitudes toward the culture and analyz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this research applied Q-methodology. The data was statistically analyzed by a factor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method using PC Version of QUANL program. Finally, 4 types could be extracted and they are following. The 1st type is named organization-development-preference type, consideration of patient, staff and goal achievement of organization is emphasized. The 2nd type is named logical-work-pursuit type, consideration of patient, staff and goal achievement of staff is emphasized. The 3rd type is named a community-intention type, consideration of staff, goal achievement of organization is emphasized. The 4th type is named an individual-capability-development type, consideration of staff, goal achievement of staff is emphasized. The structural standard of the nursing organizational culture type is which consideration of patient or staff and goal achievement or staff achievement on the study. From the above finding,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stimulates the research interests on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nursing and provides the tools of measurement which are of use in evaluating organizational culture of nursing of further study. Therefore the suggests how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nursing should be managed to promot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 문 개 요 = ⅵ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A. 간호조직문화 = 4 B. 방법론적 배경 = 12 Ⅲ. 연구 방법 A. Concourse(Q 모집단) 구성 = 14 B. Q-표본의 선정(Q-sampling) = 15 C. Q 카드와 Q 표본의 분포도 작성 = 18 D. P-표본(P-sampling)의 선정 = 19 E. Q-분류(Q-sorting) = 19 F. 자료 처리 = 20 Ⅳ. 결과 분석 = 21 Ⅴ. 논 의 = 44 Ⅵ. 결론 및 제언 = 47 참고문헌 = 51 부록 = 55 영문초록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158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병원 간호조직문화유형에 관한 주관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간호과학과-
dc.date.awarded199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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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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