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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성정원-
dc.creator성정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1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230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5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302-
dc.description.abstract가정은 사회학적으로 사회와 국가를 이루는 기본적인 공동의 단위이며 교육학적으로는 사회인, 즉 시민 양성을 위한 기본적인 교육의 장이다. 인간은 가정을 공동체로 하여 역사와 문화의 생존을 해왔으며 이를 위해서는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이 있어 왔다. 기독교 가정은 가정이라는 장(場)위에 신앙 공동체 라는 전제를 가지고 출발하며, 가정이라는 장안에서 교육적 임무를 담당한다. 하나님이 친히 세우신 신앙 인격 형성을 위한 중요한 교육의 장이며, 개개인의 인격이 형성되는 최초의 교육의 장인 동시에 부모와 자녀들에게 최초의 신앙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최근의 한국 사회에서의 도시화와 산업화로 인해 생긴 사회 제도의 변화는 가정을 구조적으로 변모하게 하였으며, 결국 가정안에서의 부부간의 문제, 주부의 취업 문제, 자녀 양육과 교육의 문제, 노후 문제, 노인 문제등의 많은 문제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 한국 사회가 겪고 있는 문제들은 많은 가정의 자녀들의 교육에 문제점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기독교 가정에서도 가정안에서의 신앙 교육이 무너지는 문제를 낳고 있다. 가정의 무너지는 신앙 교육은 교회의 침체로 연결되고 있어 가정에서의 신앙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기독교 가정은 참된 신앙교육의 현장이 되어야 한다. 부모가 부모됨의 모습을 되찾아야 하며, 자녀들의 바람직한 신앙 인격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하는 필요성이 요청된다. 자녀들을 교회학교에 보냄으로 신앙교육의 책임을 다한 것으로 여기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다시 가정에서 찾고자 한다. 기독교 가정의 교육의 필요성에 부응하여 본 논문을 연구하게 된 이유는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고 그들의 가정에서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대상을 학령기 어린이로 삼은 이유는 개인에 대한 기본적 태도가 확립되며 생활의 기본적 원칙을 파악하는 단계로서 유아기의 자기중심적으로부터 탈피하여 지적, 사회적, 정서적 균형과 안정에 따른 기본적 신앙의 틀을 확립하고 좀더 발달적인 종교적 특성을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며, 어른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에 대한 자기 표현을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존재로서 종교적 성격을 형성하기에 적합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라는 새로운 장에 속하게 되는 시기에 가정에서의 종교 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싶다. 그러므로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의 목적 그리고 연구의 방법 및 내용 범위에 대해 제1장의 서론에서 소개하고 제2장에서는 한국 기독교가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고자 현대 사회의 특징과 한국 기독교 가정에서 아동이 처해 있는 현실적 문제점들을 고찰하였다. 제3장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특징을 파악하고자 성서에서 보는 어린이를 파악하고, 학령기 아동의 발달적 특징 및 종교적 특성 등을 살펴보았다. 발달적 특징으로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발달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발달 이론, 삐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파울러의 신앙 발달 단계이론 골드만의 사고발달 단계 이론 등을 통해 학령기 아동의 특징들을 고찰하였다. 제4장에서는 한국 기독교 가정에서 학령기에 속하는 아동의 신앙 교육을 위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그전에 교회 교육과 가정 교육을 비교하여 가정 교육의 장점을 생각해 보았으며, 기독교 가정교육의 의미와 과제를 통해 가정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기독교 가정에서 종교 교육을 할 때 내용은 하나님 중심의 교육, 환경을 생각하는 교육, 남성과 여성이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교육을 다루었으며, 이러한 교육 내용들을 가지고 교육하고자 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는 이야기법과 놀이가 있다. 그리고 일상적인 교육 방법으로 예배를 생각할 수 있으며, 교회와 연계하여 시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 결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서 제언을 하였다. ; The families of modern Korean society face challenges due to the industrial development. The influences of the industrial society have made the families difficult to educate the children at home and the parents have entrusted their responsibilities of education to the professional education institutions. As a result, the Christian families are not able to fulfill their duties of educating Christianity. Christian parents and the Sunday school of teachers do not pay any attention to the Christian education and thus Christian education solely rely on the institution, the church. This thesis tries to suggest the methodologies of Christian education for school age children in Korean Christian household. Proposed methodologies include story telling, game, worship and church education program for Christian household. To facilitate these methodologies, parents should be continuously educated by the church, the linkage between households and churches should be maintained and separate curriculum for unchristian households and Christian households should be designed in terms of Christian education guidelin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vi I. 서론 = 1 A.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4 II. 기독교 아동교육의 현실 진단 = 6 A. 현대 사회의 특징과 가정 구조 = 6 1. 정보화 = 6 2. 다원화 = 7 3. 비인간화 = 8 4. 가치관의 변화 = 9 5. 가정 구조의 변화 = 11 B. 기독교 아동교육의 현실 = 12 1. 기독교 교육의 장(場)이 되는 가정의 부재 현상 = 12 2. 학교 교육과 신앙 교육간의 갈등 = 13 3. 부모의 신앙 모범 = 14 4. 교회의 역할수행의 미흡 = 16 III. 학습자 이해 = 19 A. 아동기의 이해 = 19 1. 성서적 관점 = 19 1) 구약 = 19 2) 신약 = 20 B. 발달적 특징 = 21 1. 심리 사회학적 발달 = 21 2. 심리 성적 발달 = 24 3. 인지 발달 = 25 4. 도덕 발달 = 27 5. 종교적 특성 = 31 IV. 기독교 가정에서의 아동교육 = 33 A. 가정 교육과 교회교육 = 33 1. 가정 교육과 교회교육의 특징 = 33 2. 기독교 가정교육의 의미 = 36 3. 마틴 루터의 가정교육 = 37 4. 기독교 가정교육의 과제 = 39 B. 종교교육의 내용 = 41 1. 하나님 중심의 교육 = 42 2. 환경 = 44 3. 동반자적 관계로서의 남성과 여성 = 45 C. 종교교육의 방법 = 46 1. 이야기법 = 47 2. 놀이 = 52 3. 예배 = 54 4. 가정을 위한 교회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 58 5. 교회학교 교사와 교사 교육 = 63 D. 가정의 부모와 부모 교육 = 65 VI. 결론 = 69 1. 요약 = 69 2. 제언 = 72 참고문헌 = 74 ABSTRACT = 80 부록 =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684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종교교육전공-
dc.title한국기독교 가정의 학령기 어린이를 위한 종교교육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종교교육전공-
dc.date.awarded200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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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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