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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음환경에 따른 초성 /ㅅ/, /ㅈ/, /ㄹ/의 산출 연구

Title
모음환경에 따른 초성 /ㅅ/, /ㅈ/, /ㄹ/의 산출 연구
Authors
박애경
Issue Date
1999
Department/Major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상아동의 말소리 발달에서 가장 늦게 습득되고 가장 많은 오조음을 내는 말소리는 마찰음, 파찰음 및 유음이다. 또한 의사소통장애를 가진 아동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조음장애아가 가장 많은 오류를 범하는 말소리도 마찰음, 파찰음 및 유음이다. 그러나 아동들이 이러한 말소리에 나타내는 오류는 말소리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즉 특정 말소리 환경에서는 오류말소리를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ㅅ/, /ㅈ/ 또는 /ㄹ/를 오조음하는 아동들이 CV 문맥과 VCV 문맥의 모음환경에 따라 이러한 말소리 산출에 발음정확도의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모음환경에 따라 /ㅅ/, /ㅈ/ 및 /ㄹ/의 발음정확도가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각 연령에서 모음환경에 따른 오류패턴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정상적인 조음발달을 보이지만 /ㅅ/, /ㅈ/ 또는 /ㄹ/를 오조음하는 아동으로, /ㅅ/와 /ㄹ/의 발음평가는 2, 3, 4, 5세 아동을 대상으로 했고 /ㅈ/의 발음평가는 2, 3, 4세 아동을 대상으로 했다. 연구대상의 연령기준은 목표말소리가 완전습득되기 전 연령에서 선발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아동의 인원은 목표말소리별로 선발하였는데 /ㅅ/와 /ㄹ/에 각각 64명, /ㅈ/에 48명의 아동을 선발하였다. 검사항목으로 모음 /ㅣ, ㅐ, ㅓ, ㅏ, ㅜ, ㅟ/를 각각 그리고 서로 조합해서 CV와 VCV 문맥의 총 42개의 무의미음절에서 아동의 발음을 평가하였다. 검사방법은 개별검사를 통해 아동에게 각 검사항목을 따라 말하도록 하였다. 검사결과는 연령과 모음환경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의 분산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법을 실시했고 오류패턴은 모음환경에 따라 %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나온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CV 문맥에서 /ㅅ/, /ㅈ/ 및 /ㄹ/의 발음정확도는 모음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2. VCV 문맥에서 /ㅅ/, /ㅈ/ 및 /ㄹ/의 발음정확도는 앞 모음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3. CV 문맥의 모음에 따라 /ㅅ/, /ㅈ/ 및 /ㄹ/의 발음정확도는 연령간에 차이가 있었다. 4. VCV 문맥의 앞 모음에 따라 /ㅅ/, /ㅈ/ 및 /ㄹ/의 발음정확도는 연령간에 차이가 있었다. 5. 각 연령에서 /ㅅ/, /ㅈ/ 및 /ㄹ/의 오류패턴은 모음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children who misarticulate /s/, /c/ or /l/ show differences in articulation accuracy depending on the vowel environment, whether each age group shows differences in articulation accuracy of /s/, /c/ and /l/ in accordance with different vowel environments, and whether each age group demonstrates different error patterns depending on the vowel environment. The subjects were children who demonstrated normal development in articulation except for the misarticulations of /s/, /c/ or /l/. One hundred and seventy-six children participated in the present study, 2 to 5 years in age. Forty-two nonsense syllables of CV and VCV were used as stimuli to elicit the children’s respons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he levels of accuracy of /s/, /c/, and /l/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different vowels in the context of both CV and VCV, (2) the levels of accuracy of /s/, /c/, and /l/ were significantly different between age groups in the context of both CV and VCV, and (3) different error patterns were found in the productions of /s/, /c/, and /l/ in terms of both vowel environments and age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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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어병리학협동과정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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