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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미혜-
dc.creator이미혜-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24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24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4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4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457-
dc.description.abstract현대 패러다임의 변환 과정에 의해 환경디자인은 과학, 사상, 예술의 복합체로서 그 고유성과 특수성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국가 경쟁력 강화의 목표가 되었다. 앞으로 다가오는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로 이 흐름에 따라 문화 의식과 행동방식도 빠르게 변화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문화적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예술을 통해 정신의 휴식과 사고 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따라서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예술품 접촉을 통한 휴식과 교양을 제공하는 공공시설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토지의 절대부족에 수반한 지가상승으로 말미암아 만족할 만한 공간의 확보는 거의 불가능한 상태인 것이 오늘날의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서 본 논문에서는 토지 및 공간이용의 적극적인 활용방안이라는 관점에 입각하여 지하공간에 대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도시 내에 절대 부족한 녹지의 지하공간에 전시공간을 마련함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지하전시공간의 환경디자인은 인간-환경관계를 바탕으로 한 인간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로서 21세기의 중요한 공간 자원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이해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간행태를 지원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 지하공간에서의 인간의 행태적 요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환경디자인에의 적용가능성을 확대하여 인간과 환경사이의 단절을 극복하고자하는 연구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방법을 기술하였다. 2. 지하전시공간 계획을 위한 일반적 배경을 설정하여 커뮤니케이션방법으로서의 전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3. 지하공간의 특성과 지하공간에서의 인간행태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바람직한 지하전시공간의 조성을 위한 환경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지각차원의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4. 제시된 요소를 토대로 패턴언어를 도출하여 공간디자인에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5. 이상에서 살펴본 원리를 적용하여 공간을 계획하였다. 6. 디자인 되어진 공간을 종합하여 분석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공간의 조형방식에는 인간의 행태를 지원하는 공통적인 원리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환경디자인에 적극 수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지하전시공간을, 자원으로서의 공간의 효율적 이용이라는 측면과, 인간에게 보다 질적으로 향상된 생활환경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요구되는 문제로 보고, 이의 해결방안으로서의 대안을 제시함에 그 의의를 둔다. ; By the changing process of the present paradigm environ- mental design has become the goal of Strengthening the country s International competitive power, which creates high value added with its originality as the complex of science, ideology and art. The upcoming age, 21 century is the time of culture, and cultural consciousness and behavioral styles are rapidly changing, and accordingly, it is attached the importance to the desire for cultural space more and more. But nowadays by the limited land and high price of land, it is impossible to secure sufficient space we are satisfied with. To solve these environmental problems is presented a plan of the use of underground space for the sufficient exhibition space of the urban area with the positive use of the limited green space and underground. The environmental design of underground exhibition space is a matter directly linked to the survival of the human beings based on human being-environment relationship, which should be understood and actively studied to make the most of the precious space resource of 21st century. In this study, The behavioral requirement of human beings in the underground space is described to approach the way of support human behaviors, and it is focused on enlarging the possibility of applying to brand new environmental design and overcoming the breaking-off between the human being and the environment, which is processed as follows. 1.The aim and scope of this study is revealed. 2.In this study I examined the exhibition space Design as the method of communication with establishing the general background for a plan of the underground exhibition space. 3.By studying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the underground space and human behaviors in it. Some elements were presented. Which are applicable to the environmental design for the purpose of creating underground exhibition space. 4.The possibility of applying to space design is reviewed by the pattern language based on the elements presented above. 5.The principle mentioned above is applied to designing the space. 6.The designed spaces are generalized, analysed and evaluated. The result of the above study shows that there is a general principle supporting human behavior in the ways of designing spaces and that it should be constructively applied to environmental design.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ffer an alternative plan for solving the problem, by utilizing underground exhibition space effectively as a space resources, and presenting human beings highly qualified living environ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1.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2.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서의 전시 = 3 2.1 커뮤니케이션의 본질과 기능 = 3 2.1.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 3 2.1.2. 커뮤니케이션의 구성요소 = 5 2.2. 예술과 커뮤니케이션 = 8 2.2.1. 예술의 기능 = 8 2.2.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예술 = 10 2.3. 커뮤니케이션론적 관점에서의 전시 = 15 2.3.1. 전시환경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이론적 접근 = 15 2.3.2. 커뮤니케이션이론과 전시 = 17 2.4. 전시의 기능 = 20 2.4.1. 전시의 개념 및 특성 = 20 2.4.2. 전시의 유형과 구성요소 = 22 2.4.3. 전시의 사회적 기능 = 24 3. 지하전시공간의 물리적 특수성과 관람자 행태심리 = 25 3.1. 전시공간의 지하활용 = 25 3.1.1. 지하공간의 활용 = 25 3.1.2. 지하전시공간 = 28 3.2. 지하공간의 특수성 = 29 3.2.1. 지하공간의 특성 = 29 3.2.2. 지하전시공간 계획시의 물리적 고려사항 = 33 3.3. 지하전시공간에서 관람자 행태를 고려한 인자분석 = 34 3.3.1. 지하공간에 대한 행태적 요구 = 34 3.3.2. 지하공간에서의 심리적 생리적 문제 = 37 3.3.3. 지하공간 디자인시 고려요소 = 46 4. 프로그래밍과 디자이닝 = 55 4.1. 디자인 개요 및 전제 = 55 4.1.1. 디자인 개요 = 55 4.1.2. 디자인 전개과정 = 56 4.2. 디자인 연구단계 = 57 4.2.1. 대상지 분석 = 57 4.2.2. 계획의 기본방향 = 60 4.3. 디자인 계획 및 도출 단계 = 62 4.3.1. 공간계획의 개념적 접근 = 62 4.3.2. 공간계획 = 66 4.3.3. 디자인 도출단계 = 69 4.3.4. 디자인에의 적용 = 70 4.4. 종합 및 검토 = 90 5. 결론 = 92 참고문헌 = 94 영문초록 =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277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title지하 전시 공간의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환경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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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환경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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