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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소현-
dc.creator이소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17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57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3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576-
dc.description.abstractPC통신이 시청자의 대(對) 방송사 압력기제로 자리잡은 것은 이미 오래다. 방송환경의 변화와 시민의식의 고양으로 인해 시청자의 방송참여 요구는 매우 높아졌으나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통로는 매우 부족했는데 PC통신에 방송사 게시판에 생기면서 시청자들의 방송참여는 매우 활발해졌다. 그러나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을 통한 시청자의 방송참여에 대한 논의는 기술발달에 기인한 시청자와 방송제작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을 낙관적으로 보는 견해와 이용계층의 제한성이나 익명성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작용에 초점을 두고 비관적으로 보는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이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지는 못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에서 시청자 참여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의 기능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했다. 주요한 연구문제는 다응과 같다. 첫째,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에 게재된 글의 내용과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을 이용하는 시청자들의 이용행태는 어떠한가? 셋째,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에서 상호작용성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해서 1999년 3월 천리안의 MBC와 SBS 게시판에 게재된 글 3239를 내용분석 했다. 연구결과 방송사 게시판은 시청자와 방송제작자간의 소통공간으로서의 기능과 시청자간의 소통공간으로서의 기능을 함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방송사 게시판은 시청자와 방송제작자간의 소통공간으로서 기능하고 있다. 방송사 게시판을 통해 시청자의 다양한 생각이 비동시적이면서 신속하게 방송제작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아직은 미흡하지만 부분적으로 상호작용도 이루어지고 있어 기존의 방송참여방법을 보완할 수 있는 통로로 기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또 방송사 게시판은 시청자들간의 소통통로로서 기능하고 있다. 시청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적극적 차원의 의사개진보다는 조회형태의 간접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면서 동일한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가상공동체를 형성하기도 하고, 방송에 중요이슈가 발생할 때는 공론장으로 여론을 형성하는 기능도 하고 있었다. 그러나 방송사 게시판을 통한 시청자간의 상호작용은 의견교환을 통한 합의도출 보다 갈등유발적인 측면이 강해 다양한 의견교환의 장으로 기능하는데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은 기술적으로 시청자와 방송제작자, 또는 시청자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다. 그리고 이 공간에서는 서로가 상호작용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이 모두는 가능성에 그칠 뿐이다.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이 효율적으로 기능하고 유웅한 커뮤니케이션 통로로 역할할 수 있는 것은 결국 이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손에 달려 있는 것이다. ; As the environment of the broadcasting and the citizen s interest of society have been increased, the audience s desire of participation in broadcasting also has been rapidly increased. But the channel of communication between the audience and producers is very limited. Recently, Broadcasting Bulletin in the Network Communication(BBNC) have been the strong way to communicate the producers and audience. The study of BBNC is divided by two opinions. One is the optimistic opinion that the audience and producers will communicate smoothly as to development of technology. The other is the pessimistic option that the users limitation and anonimity will make a side effect. However this researches didn t view the BBNC on the whole.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unction and characteristics of BBNC and the audience participation on broadcasting. For the above purpose, this study proposes three research questions. First, What is the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messages on the BBNC? Second, What is the pattern of users of the BBNC? Third, How interactivity appears in the BBNC? In order to answer above questions, this study engaged the content analysis. 3239 cases of the messages of MBC and SBS bulletin in Chollian service was analysed in march, 1999. The results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udiences conceived the BBNC as the space of communicating with producers. The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messages on the BBNC showed this very well. Diverse opinions of the audience are exchanged asynchronously through BBNC. Even though there is a little interactivity, the BBNC can assistant other channel of broadcasting participation. Second, the audience use the BBNC as the space of communicating with other audience. They read messages of others and share their feeling and opinions with other audience. If there are audience who are interested in the same program, they can make a virtual community. And if there are problems related with broadcasting, the audience can make public opinion through the BBNC. However the interactivity between audiences doesn t make a consensus but makes a trouble. So there are problems that make a space of exchanging diverse opinion through BBNC. As a conclusion, The possibilities that the audience and producers or the other audience interact smoothly and that the audience can speak diverse opinions depend on the users hand of the BBN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문제제기 = 1 II. 문헌연구 = 7 A. 시청자의 방송참여 = 7 1. 시청자 방송참여의 필요성 = 7 2. 시청자 방송참여 방법 = 10 B.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을 이용한 시청자의 방송참여 = 17 1.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의 특성 = 17 2. PC통신 방송사 게시판 연구 = 23 III. 연구문제 = 30 IV. 연구방법 = 31 A. 내용 분석 = 31 1. 분석시기 = 31 2. 분석대상과 분석단위 = 32 3. 분석유목 = 34 V. 연구결과 = 38 A.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에 게재된 글의 내용 = 38 1. 글의 소구대상 = 38 2. 글의 주제 = 39 3. 글의 유형 = 45 4. 글에 나타난 태도 = 48 5. 글에서 다루는 프로그램 장르 = 51 6. 글의 시의성 = 56 7. 반복성 = 59 8. 소결 = 61 B. 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의 이용행태 = 63 1. 글의 게재와 게재이유, 게재형태 = 63 2. 글의 조회 = 66 3. 소결 = 72 C. 방송사 게시판에 나타난 상호작용적 메시지의 특성 = 73 1. 상호작용의 횟수와 성격 = 73 2. 상호작용과 욕설/비방 = 77 3. 방송제작자와 시청자의 상호작용 = 79 4. 소결 = 82 VI. 결론 = 83 A. 연구의 요약 및 논의 = 83 B. 한계 및 제 언 = 86 참고문헌 = 88 〈부록〉내용분석 지침 = 94 ABSTRACT = 9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78004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PC통신 방송사 게시판의 기능과 특성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9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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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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