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어휘연구 : 선정과 빈도를 중심으로

Abstract

本文以現行高中中國語文敎科書的第ⅠⅡ卷,卽被各學校采用的3種敎科書的第ⅠⅡ卷,共計6冊爲硏究對象,着重硏究詞匯. 本硏究如下進行: 在第Ⅱ章的Ⅱ-A,B中,通過學者們的見解,可以知道在外語學習中,詞匯選定的必要性及其標准.參照此制定出中文敎學中詞匯選定的標准. 在第Ⅲ章的詞匯選定中,經過對詞匯量的調査,對各種敎科書羅列的詞匯從量的側面進行比較,然后再看敎科書中反映出多少第6批敎學基本詞匯.比較《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的詞匯和敎科書的詞匯,分析什 樣的詞匯被選擇了궤次.進而對照在Ⅲ-D中現行第6批敎學基本詞匯的選擇,幷將其與今后將要施行的第7批敎學基本詞匯作比較. 由于對第Ⅳ章中被敎科書課文中使用的詞匯出現的頻率和分布情 作了調査,所以能對 一些詞匯出現多少次作出比較和分布. 硏究結論如下: 1. 高中中國語文敎科書選擇詞匯的標准大致如下. 第一,應該是常用詞匯. 第二,應有較强的構詞能力. 第三,應與學習者語文水平發展的各階段相適應. 第四,應具有敎育性. 第五,應是符合時代要求的詞匯. 2. 現在實行的敎學內容,第Ⅰ卷收錄了600個單詞,第Ⅱ卷收錄了700個單詞,共收錄1,300個單詞.從3種敎科書的第ⅠⅡ卷總詞匯量來看,A敎材收錄了1,291個單詞,B敎材收錄了1,355個單詞,C敎材收錄了1,405個單詞. 但是在課文中使用幷被重點學習過的詞匯,A敎材中有884個,B敎材中有894個,C敎材中有832個.這說明有400個以上的詞匯是在課文以外的其他部分使用. 第Ⅰ卷敎材中,B敎材的總詞匯量里,課文里的詞匯量所占比重爲62.02%,比率最高.第Ⅱ卷敎材中,A敎材的總詞匯量所占比重爲75.92%,比率最高. 重點精讀課文以外的會話練習部分或者單元整理,練習題部分也有相當數量的詞匯出現,給學習者造成負擔.對吸收新詞匯沒有特定的標准,如果將其平均地吸收到每篇課文里,我認爲可以減輕學習者的負擔. 3.在第Ⅰ卷中,A敎材是第6批敎學基本詞匯出現最多的.他占總詞匯量的91.71%.在第Ⅱ卷中沒有出現的第6批敎學基本詞匯,A敎材有2個,B敎材有25個,C敎材有9個. 4. 爲了比較敎科書詞匯選定的恰當性如何,經與《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的詞匯作分析比較,結果是:第Ⅰ卷中,A敎材中的詞匯被收錄在《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甲級的比率是77%,排位最高.第Ⅱ卷課文中,B敎材的詞匯被收錄在《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甲級的比例是是65.97%,排位最高. 5. 第6批敎學基本詞匯中,包括有現在中國大陸上不常使用的單詞.第7批敎學基本詞匯中,把這些詞匯與現在中國大陸使用的詞匯作對照收錄.如出租車→出租汽車,地下鐵→地鐵,農夫→農民,這里→這兒,空調器→空調機等. 把第6批敎學基本詞匯和第7批敎學基本詞匯與《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的詞匯相比較,被甲級,乙級,丙級,丁級收錄的詞匯比率沒有太大差別,未被《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收錄的詞匯從19個減少到9個. 6.對詞匯出現頻率調査的結果,第ⅠⅡ卷幷不是都有重復學習的現象.在第Ⅰ卷里,3種敎科書中,頻率數爲1的詞匯比率都按近于50%,而頻率在10以下的詞匯,A敎材占95.91%,B敎材占93.42%,C敎材占94.32%.分布情 :出現比率數爲1次的詞匯,A敎材占65.82%,B敎材占59.21%,C敎材占62.84%.在第Ⅱ卷里,詞匯出現的頻率數變得更少.出現頻率爲1的詞匯,A敎材占53.12%,B敎材占49.91%,C敎材占58.20%.出現頻率爲20以下的詞匯,A敎材占97.71%,B敎材占97.1%,C敎材占98.18%.分布情 :出現比率爲1次的,A敎材占69.02%,B敎材占63.27%,C敎材占69.83%. 由于敎科書組成因素頗多,本文僅就其詞匯部分略作說明,而未涉及其 方面.因此,受此局限不能對敎科書作系統,綜合地分析.今后我將對敎科書的其他部分作深入硏究. ; 현행 제6차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중국어Ⅰ은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을 고르게 기르면서 듣기와 말하기에 중점을 두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는 기초과정’으로, 중국어Ⅱ는 ‘중국어Ⅰ과 연계하여 이해 기능과 표현 기능을 고르게 기르면서 읽기와 쓰기에 중점을 두어 의사 소통능력을 신장하는 심화과정’으로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목표를 보면 중국어Ⅰ은 ‘1)일상생활과 관련된 쉬운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일상적인 화제와 관련된 내용을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3)중국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과 관습을 이해하게 한다.’ 라고 되어 있으며, 중국어Ⅱ는 ‘1)일반적인 화제와 관련된 말과 글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2)일반적인 화제와 관련된 내용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3)중국어를 일상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를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게 한다.’ 라고 되어 있다. 본 연구는 위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가 얼마나 합당하게 구성되어 있는 가를 언어의 기본단위라 할 수 있는 어휘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대상은 現行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중 ⅠⅡ권 모두 학교에서 채택되고 있는 3종 교과서ⅠⅡ권 총 6권이며, 이들 교과서는 부민문화사, (주)지학사, (주)진명출판사이다. 본 연구는 우선 외국어 학습에서 어휘선정의 필요성과 그 기준들을 학자들의 견해를 통해서 살펴보고 중국어 교육에 있어서 어휘선정의 기준을 세워보았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교과서 어휘선정을 분석하는 기준으로 삼은 제6차 교육과정 기본어휘와 중국에서 語文교육으로 활용되고 있는 《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의 어휘를 소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변천을 간략히 살펴보고, 중국에서 상용어휘에 관한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간략히 검토하였다. 본격적인 교과서 분석은 어휘의 선정과 어휘의 빈도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진행하였다. 어휘의 선정에서는 어휘수를 조사하여 각 교과서에 제시된 어휘의 양적인 측면을 비교하고, 그 다음 교과서에 제6차 교육과정 기본어휘가 얼마나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의 어휘와 교과서 어휘를 비교하여 어떠한 어휘가 얼마나 선정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현행의 6차 교육과정 기본어휘 선정의 문제점을 살피고 앞으로 시행될 7차 교육과정 기본어휘와 비교하였다. 어휘의 빈도에서는 교과서의 본문에서 사용된 어휘의 빈도수와 분포를 조사함으로 어떤 어휘가 얼마나 반복적으로 학습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교과서 어휘의 선정과 빈도부분에서 얻은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3종 교과서ⅠⅡ권 총어휘수를 보면 교과서 A는 1291단어, 교과서 B는 1355단어, 교과서 C는 1405단어를 수록하고 있다. 본문에 사용된 어휘를 보면 교과서 A 는 884단어, 교과서 B는 894단어, 교과서 C는 832단어이다. 이는 400단어 이상이 본문이외의 부분에서 사용되었음을 말해 준다. Ⅰ권에서는 교과서 B가 총 어휘에서 본문어휘가 차지하는 비율이 62.02%로 가장 높고, Ⅱ권에서는 교과서 A가 총 어휘에서 본문어휘가 차지하는 비율이 75.92%로 가장 높다. ⅠⅡ권 모두 가장 낮은 비율을 보여준 교과서는 C 교과서이다.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는 본문이외의 말하기 연습부분이나 단원정리, 연습문제 부분에도 상당수의 어휘가 제시되고 있어 학습자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새어휘 도입에 대한 특정한 기준은 없으나 각 과별로 고르게 도입되면 학습자의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으리라고 본다. 둘째, 교육과정 기본어휘의 반영을 보면,Ⅰ권에서 교육과정 기본어휘 반영도가 높은 교과서는 A 교과서로 전체어휘의 91.71%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제시된 어휘표를 기준으로 교과서가 편성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하다. 그러나 현행 제6차 교육과정 기본어휘가 지닌 여러 문제로 인해 이를 충실히 반영했다고 해서 교과서의 어휘선정이 잘 되었다고 보기 힘든 현실이다. 셋째,《漢語水平詞匯與漢字等級大綱》의 어휘와 비교 분석한 결과 Ⅰ권에서는 교과서 A의 어휘가《等級大綱》의 甲級에 포함되는 비율이 77%로 가장 높았고, Ⅱ권에서는 교과서 B의 어휘가 《等級大綱》의 甲級·乙級에 포함되는 비율이 65.67%로 가장 높았다. 즉,Ⅰ권에서는 A교과서의 어휘가, Ⅱ권에서는 B교과서의 어휘가 타교과서에 비해 甲級, 乙級 어휘의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어휘의 빈도조사의 결과 ⅠⅡ권 모두 반복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다. Ⅰ권을 보면 세 교과서 모두 빈도수1인 어휘가 50%에 육박하는 비율을 보이고 있으며 분포가 1인 어휘도 교과서A는 65.82%, 교과서B는 59.21%, 교과서C는 62.84%를 차지하고 있다. Ⅱ권에서는 빈도수가 더 저조해져서 빈도수 1인 어휘는 교과서A가 53.12%, 교과서B는 49.91%, 교과서C가 58.20%를 보이고 있으며 분포가 1인 어휘들도 교과서A가 69.02%를, 교과서 B가 63.27%를, 교과서 C가 69.83%를 차지하고 있다. 本稿에서는 교과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가운데 어휘부분만을 다루고 그 이외의 부분은 다루지 않았으므로 교과서 전체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하기에는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앞으로는 발전되고 균형 있는 교과서를 위해서 어휘이외에 교과서를 구성하는 여러 측면에 대한 연구도 심층적으로 이루어지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