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조사연구 : 광주광역시 중 고등학교 교사를 중심으로

Abstract

21세기는 정보통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정보가 시공을 초월해 대량으로 전달되면서 새로운 부의 원천이 되고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만드는 디지털혁명 시대이다. 인터넷을 토대로 등장한 디지털혁명은 일상생활은 물론 사회, 경제, 문화를 넘어 교육 활동 전반에까지 변화의 물결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시스템은 교수-학습 활동의 기술을 변화시키며 학교내에서 새로운 공간,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인터넷이란 전 세계의 컴퓨터망을 연결하여 개별 컴퓨터가 소장한 정보들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컴퓨터 통신망으로, 사용 가능한 정보의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곽노필, 1997).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이용하여 수업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들을 연결시켜 그들의 상호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는 능동적인 학습환경을 제공받으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고, 학습동기와 참여를 자극 받아 발견적 사고와 창의력, 그리고 논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강명희, 1997). 인터넷은 이처럼 정보화 시대와 열린교육 시대에 학습자들에게 정보화 능력을 키워주고 자신의 선호와 능력에 적합한 개별화 학습을 하도록 도와주는 첨단매체이다. 그러므로 각급 학교에서는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하는 기회를 증가시켜서, 학습자들이 정보화 시대와 열린교육시대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김현정, 1997). 그런데 무엇보다도 인터넷이 학교교육에 효과적으로 정착하려면, 교수의 주체인 교사의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관심과 활용이 있어야 할 것이다(서영석, 1996). 따라서 교사의 인터넷 사용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다는 것은 보다 효과적인 인터넷 활용을 위한 필수적인 작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교사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를 거의 찾아 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인터넷 활용에 대한 관심도와 활용 실태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규명하고 인터넷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지역 중·고등학교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에 대한 관심도 및 활용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규명하고 개선책을 모색함으로써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다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 현황은 어떠한가? 둘째,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는 어떠한가? 셋째,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있어서 문제점 및 방안은 무엇인가? 따라서 교사들의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광주광역시 교육청은 교육부에서 실시한 각 시·도교육청별 교육정보화 부문 평가에서 3년간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에 근무하는 중·고등학교의 교사들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총 600부를 배부하였고, 그 중 회수된 513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는데 513부 가운데 부분적으로 응답을 하지 않은 문항은 무응답 처리하였다. 회수된 최종 자료는 빈도 수와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chi square, T-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이와 같은 자료분석 방법을 각 문항의 성격에 따라 혼합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을 연구 문제에 따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 현황을 살펴보면 연구 대상자의 컴퓨터 활용도는 문서 작성 및 자료관리, 컴퓨터 통신과 관련해서는 비교적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스프레드시트 및 컴퓨터 보조 수업은 활용되는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반 이상의 교사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학습지도를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은 인터넷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었지만 그 사용 빈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 검색 활용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 반면 전자우편을 통한 학습지도 및 학생과의 상담은 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사들은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지 않았으며 정보를 수업에 이용할 경우에는 주로 텍스트 내용을 내려 받기하여 유인물로 활용하거나 수업 등의 예시 등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수업에 활용하는데 있어서도 정보검색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는데, 인터넷을 수업에 활용한 결과 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서의 인터넷 구축 현황은 대부분의 학교가 인터넷 시설을 구축하고 있었으며 교사들 자택에서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추어져 있어 교사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시설은 갖추어진 학교가 그렇지 않는 학교보다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의 인터넷상 교육적 활용에 대한 관심도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인터넷을 수업에 이용할 필요를 느낀다고 하였으며 그 이유로 인터넷 수업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을 제1의 이유로 선택했는데 이는 성별에 따른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대를 막론하고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는데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점이 연령과 관계없이 선택되었고, 다른 점은 30대 이하의 교사들은 능동적 학습유도를 모두 비슷하게 선택한 점이다. 교육경력에 따른 인터넷 수업 활용의 관심도는 교육경력이 길고 짧음에 따른 차이가 나지 않았고, 교육경력이 높아질수록 정보 획득을 인터넷 수업의 필요 이유로 선택하였다. 즉,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관심도에 있어서 성별 연령별 교육 경력별 유의미한 차이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셋째,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교육 관련 사이트에 대한 문제점으로 교육 관련 사이트에 포함된 내용 등이 부실하다는 것과 교육 관련 사이트에 대한 홍보의 부족이 많이 지적되었고, 수업에서 인터넷 활용이 저조한 이유로는 시설이 부족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고 수업시간 중에 따로 인터넷을 활용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교사들의 인터넷 활용을 위한 학교나 정부 차원의 제도적 지원 여부는 55.4%이상의 교사들이 지원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터넷 활용에 대한 지원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직까지도 제대로 지원을 받지 못한 교사의 수가 상당하며 또한 지원을 받았다 하더라도 실제 교육에 활용되고 있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인터넷 활용 확대를 위한 방안 마련으로 대부분의 교사들은 시스템 구축과 교과 운영의 재편성, 인터넷 사용자 교육을 제시했다. 인터넷의 적극적 활용에 대한 기대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 될 것으로 전망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이상의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는 전용선 설치를 통한 속도 문제의 해결, 하드웨어 설치를 통한 인터넷 접근 기회의 확대, 인터넷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보급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인터넷을 활용한 각종 자료검색도구와 자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많은 교육용 서버들이 개발되어져야 하며, 각급 학교에 멀티미디어 교육을 위한 시설 및 자료가 확보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 관련 사이트는 교사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제 수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 참고물, 교과 관련 내용, 교사를 위한 읽을 거리, 올바른 인성 교육을 위한 자료, 교사간의 상호의견 및 교수 방법을 교환할 수 있는 공간 등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관련 사이트들은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최신의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정보는 교사들이 수업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교수 자료로서의 기능을 가져야 한다. 세째, 인터넷이 교육에 활용되고 보조적인 역할로서의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지금처럼 각 교과별로 지정된 시간에 수업을 진행한다면, 인터넷과 같은 첨단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여유가 없게 된다. 따라서 수업내용과 시간을 느슨하고 자유롭게 편성하도록 허용하여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교육과정을 편제하는데 있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인터넷과의 통합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넷째, 인터넷상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인터넷 사용 수준에 따라 차별화된 인터넷 교육이 제도적으로 활성화되어야 한다. 연수의 내용 또한 컴퓨터의 사용법에만 국한시키지 말고 교사들이 정보 및 인터넷 활용에 대한 필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요구된다. 다섯째, 수업을 잘하는 교사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수업을 잘하기 위해서는 교재 연구도 열심히 해야 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기법을 도입해야 한다. 학생들의 관심사에도 정통해야 함은 물론이다. 학교당국에서 수업을 잘하는 교사를 우대한다면 교사들은 여러 가지 수업방법을 연구할 것이고,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방법도 도입하게 될 것이다. 여섯째, 교사는 인터넷의 장점을 살린 교육활동을 전개한다. 사실 인터넷이 교육의 모든 문제점을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거대한 잠재력을 지닌 매체이다. 그러나 어떤 교육목표에 따라서 적합한 매체가 있다. 책이 효율적인 경우가 있고, 비디오가 효율적인 수업이 있으며, 인터넷이 적합한 활동이 있다. 교사들은 인터넷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수업이 어떤 수업인지를 알고 활용해야 한다. 또 인터넷의 가능한 모든 기능을 다양하게 활용한다. 인터넷은 정보창고임과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매체이다. 즉 전자우편, 원격접속, 파일교환, 화상회의 등의 기능을 활용하는 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주어진 교육과정을 책임져야 한다. 인터넷과 같은 첨단적인 매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수의 주체인 교사들 스스로가 자신들이 창의성을 발휘하여 교수활동에 필요한 설계를 하고 자료의 선택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져야 한다. 바로 인터넷과 같은 수단을 잘 활용하도록 자기 자신의 노력이 요구되는 것이 그러한 권리를 찾는 길일 것이다. 물론 빠르게 변화하는 첨단적인 매체를 잘 다루지 못하는 교사일 수도 있다. 그러나 교사들이 과거의 역사적으로 볼 때 직업인으로서 전문적인 교사가 되기를 바란다면 스스로를 자율장학 해서 변화하는 교수-학습 활동에 적응해야 할 것이다. 그러할 때 진정한 전문가로서 스승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인터넷은 교육에 있어서 절대적인 수단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인 무한한 잠재성을 묵인하는 것 또한 교육에 커다란 낭비이다.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은 교육 본래의 목적으로 보면 전인적(全人的)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것일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이 목적이 되지 않고 수단이 되어서 교육적으로 활용될 때 진정으로 바람직한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tain some devices for teachers to utilize internet by examining the degree of concern for it and the actual conditions of its utilization a case study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in Kwangju City, identifying problems, and exploring improvement plans. And the concrete issues that will be discusses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hat are the current situations of teachers utilization of internet? 2) In what degree teachers concern for the educational utilization of internet? 3) What are the problems and some devices in the educational utilization of internet? A questionnair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to grasp the actual conditions of teachers educational utilization of internet. An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as for the current situations, above the half of the teachers were revealed to have an experience of utilizing computer in the classroom. Meanwhile, teachers gave much weight to information search on internet, while teaching on e-mail was little. And teachers did not actively use information through internet in the actual educational scene but frequently contacted educational sites. Second, as for the degree of concern, most teachers answered that they felt the necessity of using internet in the classroom, and any significant difference from sexuality, age and academic career was not seen. Third, The the problem was that educational sites lack detailed contents. Other problems were difficulties in making most of internet in the classroom due to few facilities and shortage of time to utilize internet in teaching. And teachers thought systematic supports at school or governmental level were relatively satisfactory but supports for internet utilization were not. They pointed out construction of a system, rearrangement of school curricula and education for internet users as desirable devices to expend internet utilization. As for the expectation for active internet utilization, most teachers had positive and active perspectives on it. In consequence, some propositions can be made as follows: First, construction of a system is prior to educational utilization of internet. Second, educational sites need to provide various up-to-date information, which in turn should function as a teaching aid to be directly used in the classroom. Third, time-table for teaching and learning should be flexible to utilize internet. Fourth, differentiated internet education should be activated to make most of information acquired by internet in the actual scene. Fifth, if school authorities reward effective teachers, teachers will seek various useful teaching methods and apply internet to their teaching. Sixth, teachers should know what kinds of teaching practices can enhance the advantages of internet utilization and make most of its various functions. Finally, teachers as a leader of teaching should give full scope to their own creativity, plan necessary activities, and have a right to choose materials to utilize a high technological medium like i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