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5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덕경-
dc.creator김덕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07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07Z-
dc.date.issued199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79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2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79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실제경기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실제조건과 유사한 연습의 조건을 획득하려는 의도하에 연습조건과 실제조건의 유사성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유사성이란 무엇과 관련된 것을 말하는가? 또한 과제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효과는 어떤 것인가를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3개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에 참여한 피험자는 각 실험에 30명씩 배정되어 총 90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실험의 과제는 빠른 타이밍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표적조준과제였다. 실험1은 자극의 제시 속도가 변화되고 동작의 거리가 일정한 조건에서 수행되었다. 자극의 속도 변수는 300㎳-900㎳-1500㎳로 각 연습조건(분단화, 무선, 시열)에 따라 제시되었다. 실험1의 결과는 자극의 속도에 따른 동작시간의 측정에서 연습동안 수행의 저하를 나타난 무선집단이 무선조건의 전이 시행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였다. 반면에 분단화 집단은 연습시 다른 두 조건에 비해 커다란 오차의 감소를 나타내었으나 학습의 증진을 유도하지 못하였다. 실험2에서는 자극의 제시속도는 일정하고 동작의 거리가 변화된 조건으로 수행하였다. 자극의 속도는 500㎳로 고정되었으며 동작의 거리변수가 15㎝-25㎝-35㎝로 동작의 거리가 각 조건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 결과 동작거리의 결과가 집단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즉 무선연습이 학습의 촉진을 유도하였으며 분단화 연습은 무선조건의 전이에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시열집단은 무선집단과의 비교에서 무선연습만큼 수행의 향상을 기록하지 못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차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실험3에서는 자극제시 속도와 동작거리가 동시에 변화되는 조건에서 진행되었다. 자극의 속도가 실험1가 동일한 동작시간 변수들로 구성되었으며 동작의 거리가 실험2의 거리변수들과 같았다. 실험3의 결과는 두가지 과제를 변화하는 조건에서 수행되었기 때문에 동작시간의 결과가 각 연습조건별로 구분되지 않았다. 그러나 동작거리의 수행은 무선집단이 다른 두 집단과 비교해 가장 나은 결과를 획득하였으며 시열집단, 분단화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과제의 유사성 정도가 하나의 과제안의 변수들로 인한 맥락적 간섭효과(contextual interference effect)를 통해 얻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이 실험의 결과들은 종합해 볼 때, 연습조건의 유사성이란 수치상의 일치에서 나타나는 외형적 과제의 유사성이 아니라 전이에서 요구되는 내적 정보처리의 요구조건에 합치된 활동을 내포하고 있는 연습조건이 유사성을 말한다. ; The main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etermine if the similarity of practice conition and real conition influenced transfer of learning in ballistic timing skill. Three experiments were attempted for the purpose. Experiment I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ase of shifting presentation speed of stimulas ad fixing movement distance which was performed by subjects. Thrity high-handed subjects were randomly assigned to one of three (n=10) experimental conditions which were blocked, random, serial practice schedules. On a transfer test, all subject was performed on a random schedule. The results of experiment 1 indicated that random group appears to be facilitated transfer comparing to other groups, contrary to acquisition performance on movement time and movement distance. Experiment 2 was designed that stimulas was presented constant speed (500㎳) and movement distance was used three variations, that is, 15㎝, 25㎝, 35㎝. This experiment procedures identified that of experiment 1.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blocked group more improved performance than the ramdom transfer condition, the group of random performed considerably better than the blocked group on movement distance. However, on a measure of movement time, three conditions were not different significantly. Experiment 3 was examined conditions of three variations of stimulas speed and those of movement distance. Selection of subjects and task, procedures are same as previous experiments. The results found that all group was not significant differences in acquisition phase of movement time. Random group was promoted performance on transfer of movement time while two other groups was degraded performance. Conclusively, the similarity of practice conditon and real situations is not simply task similarity but appropriate processing between practice and criterion transf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5 C. 연구의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연습의 방법과 전이 ----------------------------------------------- 7 B. 연습조건과 전이 -------------------------------------------------- 11 C. 연습조건과 실제조건의 유사성과 전이 ------------------------------ 14 D. 가설 ------------------------------------------------------------- 25 Ⅲ. 실험 1 ----------------------------------------------------------- 26 A. 연구방법 --------------------------------------------------------- 26 1. 연구대상 -------------------------------------------------------- 26 2. 실험과제 및 기재 ------------------------------------------------ 27 3. 실험 설계 ------------------------------------------------------- 28 4. 실험 절차 ------------------------------------------------------- 28 B. 연구결과 --------------------------------------------------------- 30 1. 자료처리 -------------------------------------------------------- 30 2. 동작시간 -------------------------------------------------------- 31 3. 동작거리 -------------------------------------------------------- 34 C. 논의 ------------------------------------------------------------- 38 Ⅳ. 실험 2 ----------------------------------------------------------- 40 A. 연구방법 --------------------------------------------------------- 40 1. 연구대상 -------------------------------------------------------- 40 2. 실험과제 및 기재 ------------------------------------------------ 40 3. 실험 설계 ------------------------------------------------------- 40 4. 실험 절차 ------------------------------------------------------- 41 B. 연구결과 --------------------------------------------------------- 42 1. 자료처리 -------------------------------------------------------- 42 2. 동작시간 -------------------------------------------------------- 42 3. 동작거리 -------------------------------------------------------- 44 C. 논의 ------------------------------------------------------------- 47 Ⅴ. 실험 3 ----------------------------------------------------------- 50 A. 연구방법 --------------------------------------------------------- 50 1. 연구대상 -------------------------------------------------------- 50 2. 실험과제 및 기재 ------------------------------------------------ 50 3. 실험 설계 ------------------------------------------------------- 51 4. 실험 절차 ------------------------------------------------------- 51 B. 연구결과 --------------------------------------------------------- 51 1. 자료처리--------------------------------------------------------- 51 2. 동작시간 -------------------------------------------------------- 52 3. 동작거리 -------------------------------------------------------- 54 C. 논의 ------------------------------------------------------------- 57 Ⅵ. 종합논의 및 결론 ------------------------------------------------- 60 참고문헌 ------------------------------------------------------------- 67 영문초록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46843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연습조건과 실제조건의 유사성이 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과-
dc.date.awarded1992.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