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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S' Eliot의 "전통"관과 그 시적 형상화

Title
T' S' Eliot의 "전통"관과 그 시적 형상화
Authors
한은원
Issue Date
1991
Department/Major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Eliot의 전통 관을 질서에의 추구라는 맥락에서 이해하면서, 그것이 그의 산문과 시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Eliot에게 있어서 질서로서의 전통관은 질서에 대한 확고부동한 믿음을 기반으로 추구된다기 보다는 질서의 가능성에 대한 회의 속에서 추구되는 것이라는 점을 밝혀보고자 한다. 제 1장의 첫번째 부분에서는 Eliot의 철학박사 학위 논문의 관점 의 이론이 그의 전통 관의 철학적 배경을 이루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관점 의 이론에서 Eliot은, 어떠한 관점 도 그것 자체로는 의미를 지닐 수 없으며 타인의 관점 들과의 관계에 의해서 의미를 이루어 나가야 함을 논술한다. Eliot은, 타인의 관점 들과의 관계에 의한 관점 의 확대를 통하여, 의미의 확실성을 추구해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그 확대란 끝이 없는 것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의미의 확실성이란 완성될 수 없는 끊임없는 추구의 대상일 뿐이다. 따라서 Eliot은, 관점 의 확대를 통하여 의미의 확실성을 추구하면서도 그 가능성에 대한 회의를 보여주게 된다. 이장의 두번째 부분에서는 Eliot의 철학적 이론이 어떻게 그의 시의 특성에 연결될 수 있는지를, 20세기 초의 Imagism과의 관련하에서, 고찰하였다. Eliot의 시에서는, 구체적인 이미지들을 강조하는 Imagism 계열의 시들에서와는 달리, 구체적 이미지들간의 관계에서 전체적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패턴이 중시된다. Eliot의 철학이 관점 의 확대를 통하여 의미의 확실성을 추구하듯이, Eliot의 시 역시 각 단편적인 이미지들을 통합할 수 있는 전체적인 의미를 계속 모색하는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인 의미를 이루어 내려는 그의 시는, 비록 각 부분들을 융합하는 전체적인 효과를 보여준다 할지라도, 명확한 전체적인 의미를 보여주지는 못한다. 제 2장의 첫번째 부분에서는 Eliot의 초기 전통 관의 문학적 특성을 검토하였다. 개종 이전의 초기 시론에서 Eliot은 공통된 가치를 보여주는 과거문학 작품들을 통하여, 역사의 일관성있는 질서를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그는 이 전통 의 질서안에서 비개성화된 각 작품들이란 시인의 개성으로부터 완전 분리된 자율적 세계를 보여주게 된다는 비개성 시론을 전개한다. 그러나 전통 의 질서를 확신있게 보여주지 못하는 Eliot의 비개성시론은, 예술의 독자성을 강조한다기 보다는, 시인 개인의 감정을 예술감정으로 변형시켜 나가는 끊임없는 자기초월의 과정을 중시하게 된다. 이장의 두번째 부분에서 Eliot의 초기 전통 관이 순수문학적인 것으로 국한될 수 없다는 점을, 통합된 감수성 의 개념하에서, 밝혀보았다. 초기의 문학적 전통관에서 Eliot은, 과거 유럽 문학의 문학 전통 의 이상적 질서는 라틴문화의 기독교적인 기반을 지닌 유럽의 정신 이라고 암시하고 있다. 또한 이 유럽의 정신 을 바탕으로 하는 형이상학파 시인등의 작가들은 다양한 경험들을 통합한 감수성 의 세계를 보여준다고 제시된다. 그러나 기독교적인 가치에 이끌리면서도 종교에 대한 회의를 품고 있는 당시의 Eliot로서는 기독교적인 특성을 보유하고 있는 이상적 질서를 주시하면서도 그 질서에 대한 확신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세번째 부분에서는 Eliot의 문학적 전통 관에 비추어서 중기 시 The Wast Land를 분석하였다. 이 시에서 화자는 과거와 현재의 이질적인 경험에서 영속적인 동질성을 찾아 역사에서의 일관성있는 의미 즉 전통 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시는 과거 문학 전통 상의 수많은 인유를 연상해내는 일종의 내면 독백 상태를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이 시는 Eliot의 문화적 전통 관에서 암시된 유럽의 정신 으로서의 이상적 질서에 대한 회의를 구체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제 3장의 첫번째 부분에서는 Eliot의 후기 전통 관의 종교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개종이후의 에세이들에서 Eliot은, 인간의 불완전성의 인식에서 비롯된 초월적 가치 추구를 중시하면서, 기독교 전통을 통하여 삶의 의미와 질서를 찾고자 한다. 그러나 인간의 불완전성에의 인식에서 비롯된 Eliot의 종교관은 절대적 존재에의 믿음이 확고하면서도 그 절대적 존재를 받아들이려는 인간의 추구에 대하여서는 회의를 보여주게 된다. 절대적 존재에의 믿음을 중심으로한 그의 기독교 신앙은 끊임없는 자기부정을 강조하는 동양종교적인 영향을 아울러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장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종교적 가치를 구현하고자 하는 Eliot의 시가 기독교 교리적인 것으로 국한될 수 없다는 점을, 시와 신념의 문제하에서, 살펴보았다. Eliot은 천상의 비전을 완벽하게 표현함으로써 종교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성취한 Dante를 이상적 시인으로 여기면서, 종교적 가지를 구현하는 한편 예술적 자율성을 유지할 수 있을 지를 모색해 나간다. 따라서 그는 좁은 의미에서의 기독교 종교 시를 넘어서서 독자로 하여금 그들이 지닌 종교적 신념과는 어느 정도 무관하게 시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Eliot의 종교적 전통 관에 비추어서 후기 시 Four Quartets를 분석하였다. 이 시에서 화자는 시간과 영원이 조화를 이루는 성육 을 중심으로한 기독교 전통을 추구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시는 시간과 영원의 조화의 초월적 순간에 대한 비젼 자체가 아니라 그 궁극적 이상을 절실히 희구하는 명상적 상태를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이 시는 Eliot의 종교적 전통 관에서 암시된 인간의 추구에 대한 회의를 구체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Eliot의 산문과 시가, 회의하면서도 질서를 추구해 나감으로써, 진정한 삶의 의미를 물어나가고 있다는 점을 논하였다, 또한 본 논문은 Eliot의 산문에 암시된 질서에의 회의가 그의 시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형상화되어 있음을 살펴볼 수가 있었다. ; The purpose of this dissertation is to show how T.S. Eliot s idea of tradition as an order has come to be gradually developed in his prose and poetry. And this dissertation presupposes Eliot s idea of tradition as an order is searched not out of the firm belief in order, but out of the conflict generated by scepticism about order. The first part of Chapter I illuminates the theory of point of view in Eliot s dissertation as the philosophical ground of his idea of tradition . In the theory of point of view , Eliot states any point of view can have no meaning by itself and it has meaning only through the interweaving with others points of view. But while Eliot proposes the validity of meaning through the interweaving with others , he suggests his skepticism over the endless interweaving process. The second part investigates how Eliot s philosophical standpoint can be connected with his search for a pattern in poetry. The first part of Chapter II examines impersonal nature of Eliot s literary tradition . In his literary tradition , Eliot tries to show literary tradition as an ideal order, in which each work of art is closely combined toward the common value based on Latin culture. Eliot presents that each work art can have an impersonal meaning in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l order, but without conviction about its validity. The second part discusses, under the concept of unified sensibility , the mixed nature of aestheticism in his idea of literary tradition . The third part analyzes The Waste Land in the light of Eliot s idea of literary tradition . In this poem, Eliot shows a kind of internal monologue associating lots of allusions from past works of art. This poem solidifies Eliot s scepticism over an ideal order of literary tradition suggested in his idea of literary tradition . The first part of Chapter III pursues religious nature of Eliot s later idea of tradition. In his religious tradition, Eliot emphasizes the search for transcendent value arising from the awareness about the Original Sin. Eliot, on the one hand, has a faith in the Absolute Being; on the other hand, shows a deep doubt of human nature to find the Absolute Being. The second part examines the extensive nature of religious attitude in the essays after his conversion, in connection with the problem of poetry and belief. The third part analyzes Four Quartets in the light of Eliot s idea of religious tradition . In this poem, Eliot expresses a meditative exploration to an ultimate end, not a vision of transcendent moment. This poem certifies Eliot s skepticism over human nature to find the Absolute Being suggested in his idea of religious tradition . In conclusion, this dissertation contends that both Eliot s prose and poetry show the struggle for order to transcend the skepticism about the possibility of order. And it asserts that his poetry does not complete the order which his prose searched for, but confirms the skepticism suggested in his pr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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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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