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일옥-
dc.creator김일옥-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40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40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5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02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01-
dc.description.abstract학령전기는 발달단계상 많은 결정적 시기를 내포하여 이 시기의 건강이 일생을 통해 누릴 건강의 토대가 된다. 아동은 자신의 건강 문제에 대하여 확인하고 이에 대해 스스로 대처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면역계의 불완전한 발달과 외부와의 접촉 증가로 인하여 감염성 질환에 이환되기 쉽다.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은 아직 미숙한 단계에 있지만 교육이 가능한 시기여서 일상생활과 연계된 교육을 통하여 건강의 증진과 질병의 예방이 가능하다. 학령전 아동은 자라면서 다양한 환경과 접하게 되지만 특히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사실을 중심으로 추리하며 주의 집중 시간이 성인에 비하여 매우 짧기 때문에 교육내용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육 매체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자는 교육을 통한 학령전 아동의 자기간호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이 시기에 가장 흔히 발생되는 호흡기 전염병에 대한 예방을 주제로 아동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시각적 매체인 만화와 토의, 시범, 놀이, 보상, 강화와 조건강화로 이루어진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고자 보육 시설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로 수행된 유사실험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시내에 위치한 3개의 구립 어린이집에 다니는 5세와 6세의 아동으로 연령과 사전의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지식 점수 그리고 사전의 행위 점수로 짝짓기 한 45명이다. 실험군Ⅰ에게 제공된 프로그램은 인과관계의 개념이 부족한 학령전 아동을 위하여 호흡기 전염병의 원인인 병인요인, 과정인 환경요인 그리고 결과인 숙주요인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텍스트와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만화, 교육 내용을 확장하고 응용하기 위한 토의, 행위의 정확성과 강도를 높이기 위한 시범, 교육 내용을 복습하기 위한 퍼즐 놀이와 주사위 놀이, 아동들의 성취행동을 보상하기 위한 강화로 구성되었으며 실험군Ⅱ에게는 토오컨 강화 프로그램이 추가로 제공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본 프로그램에서 개발된 준거지향검사문항(Criterion-referenced test items)으로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지식과 태도와 행위를 측정하도록 개발되었다. 자료수집은 실험군Ⅰ과 실험군Ⅱ를 대상으로는 교육 7일 전에 사전 측정을, 2일간의 교육 실시 후, 제 8일에 사후 측정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실험군 Ⅱ에게는 제 8일에 토오컨 강화가 적용되었고 제 15일에 실험군Ⅰ과 실험군Ⅱ를 대상으로 행위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졌다. 한편 대조군에게는 사전 측정을 실시하고 제 8일에 사후 측정을 하여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AS 6.12를 이용하여 Kruskal Wallis test, ANCOVA, ANOVA, paired t-test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서 실험군Ⅰ과 실험군Ⅱ는 사전에 비해 사후에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F=5.89, P=0.0197, F=3.29, P=0.0469)를 보였으나 행위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F=0.00, P=0.9512). 2. 실험군Ⅱ는 실험군Ⅰ 보다 토오컨 강화 후에 매우 유의하게 행위가 변화되었다(t=4.5252, P=0.0005).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아동을 대상으로 한 건강 교육 프로그램은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으로 이해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단순한 설명이상의 강력한 흥미 유발 도구가 요구되며, 아동의 사고의 확장과 표현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이야기 나누기가 효과적이었으며 구체적인 목표 행동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시범을 포함시켜야 하며, 아동들을 위한 교육에서 놀이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그러나 학령전 아동의 예방 행위를 변화시키는 데는 위와 같은 방법만으로는 부족했으며 토오컨 강화와 같은 보다 강력한 동기유발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므로 아동을 위한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는 건강교육에 대한 요구사정과 더불어 아동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수 매체 그리고 교육 방법을 선정하고 반드시 형성 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프로그램에 반영함으로써 보다 질 좋은 프로그램이 되도록 하여야겠다. 또한 학령전 아동을 위한 호흡기 전염병 예방을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건강증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간호중재 방안의 일환으로 임상에서뿐만 아니라 일선 교육 현장에서 널리 유용하게 활용되도록 하여야겠다. ; There are many critical developmental periods among preschool children and especially their health in this period can be the base of their health throughout their lives. Whereas, many preschool children today are not being given enough caring than in the past because of the increased number of women who have jobs, and increased opportunities for higher education for women. So it can be said that the burden of kindergartens or nursery schools on caring and health education for preschoolers has been increased. There are many problems in health education for preschoolers because their cognitive ability is still developing. Therefore, the health education programs in this period of time must fit for the development of their cognitive ability and their health care needs. Especially, the concept of their cause-result must be considered. So I attempted to develop a health education program which fits preschooler s cognitive level and their health care needs. To enhance the ability of self care for preschoolers and to accomplish this goal, the topic of the program was decided as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 The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program consisted of texts, cartoons, photographs, discussions, demonstrations, puzzle games, die games, compensation/reinforcement, and token economy. This study was a quasi experimental study under the nonequivalent control group with pretest-posttest desig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45 preschool children who are attending 3 different district nursery schools and they were matched by the age, pretest knowledge, and pretest behavior. The instrument used in this study was criterion referenced test items that were developed by a researcher for evaluating the subject s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about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A pretest was administered a week before treatment. Experimental group Ⅰ was administered by the treatment of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program. Experimental group Ⅱ was administered by above program with token economy program. The posttest was conducted on the eighth day. The third test for behavior was completed 15th day. To determine the effect of the program,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SAS 6.12 program with Kruskal Wallis test, ANCOVA, ANOVA, Duncan s test and paired t-test.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knowledg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and control group(F=5.89, P=0.0197). 2.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ttitud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and control group(F=3.29, P=0.0469). 3. There was a non-significant difference in behavior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and control group(F=0.00, P=0.9512). 4. In the experimental groupⅡ, there was highly significant increase in behavior after token economy(t=4.5252, P=0.0005). In conclusion, it was found that the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program for preschool children was effective in changing the preschoolers knowledge and attitude on the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but not enough for changing the preschoolers behavior. Token economy was improved as an effective and strong method for inducing desirable changes of preschoolers behavior. Therefore, to develop health education programs for young subjects, various instruction techniques and advanced instructional media like animation, CD-ROM titles and video games etc. must be included, and to induce the change of children s behavior, a well planned token economy program is suggested. This respiratory communicable disease prevention program is recommended to be widely used not only in kindergartens and nursery school, but in clinical settings as well for young clients 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표 및 그림목차 ------------------------------------------------------ ⅳ 부록목차 ------------------------------------------------------------ ⅴ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연구의 가설 ----------------------------------------------------- 3 D.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 5 A. 학령전 아동의 발달적 특성 --------------------------------------- 5 B.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 8 C. 학령전 아동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 9 1. 학령전 아동의 건강 교육 ---------------------------------------- 9 2. Dick &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 ---------------------------- 12 3. 행동수정 ------------------------------------------------------- 16 D. 이론적 틀 ------------------------------------------------------- 19 Ⅲ. 연구의 절차 및 방법 --------------------------------------------- 23 A. 연구의 설계 ----------------------------------------------------- 23 B. 연구 대상 ------------------------------------------------------- 23 C. 연구 절차 ------------------------------------------------------- 24 1. 교육 요구 조사 ------------------------------------------------- 24 2. 교수 설계 및 매체 제작 ----------------------------------------- 25 3. 형성평가의 설계 및 실시 ---------------------------------------- 25 4. 프로그램의 수정 ------------------------------------------------ 26 5. 연구 대상의 선정 ----------------------------------------------- 26 6. 사전 조사 ------------------------------------------------------ 26 7. 실험 처치 ------------------------------------------------------ 27 8. 총괄 평가 ------------------------------------------------------ 27 D. 연구의 도구 ----------------------------------------------------- 29 1. 실험도구 ------------------------------------------------------- 29 2. 측정도구 ------------------------------------------------------- 35 E. 자료 수집 방법 -------------------------------------------------- 36 F. 자료의 처리 및 분석 --------------------------------------------- 37 Ⅳ. 연구의 결과 ----------------------------------------------------- 38 A. 대상자의 제 특성 및 동질성 분석 --------------------------------- 38 B. 가설 검증 ------------------------------------------------------- 39 1.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지식 --------------------------------- 39 2.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태도 --------------------------------- 41 3.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행위 --------------------------------- 42 4. 토오컨 강화 적용 후 실험군Ⅰ과 실험군Ⅱ의 호흡기전염병 예방행위 43 Ⅴ. 논의 ------------------------------------------------------------ 44 A. 호흡기 전염병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 44 1. 평가 ----------------------------------------------------------- 44 2. 텍스트 --------------------------------------------------------- 46 3. 교수 매체 ------------------------------------------------------ 46 4. 토의 및 시범 --------------------------------------------------- 48 5. 놀이 ----------------------------------------------------------- 49 B. 호흡기 전염병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 ------------------------------ 51 1.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지식 --------------------------------- 51 2.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태도 --------------------------------- 53 3. 호흡기 전염병 예방에 대한 행위 --------------------------------- 54 4. 토오컨 강화의 호흡기 전염병 예방 행위에 대한 효과 -------------- 55 C. 연구의 의의 ----------------------------------------------------- 58 1. 간호 이론 측면 ------------------------------------------------- 58 2. 간호 연구 측면 ------------------------------------------------- 58 3. 간호 실무 측면 ------------------------------------------------- 59 D. 연구의 제한점 --------------------------------------------------- 60 Ⅵ. 결론 및 제언 ---------------------------------------------------- 61 A. 요약 및 결론 ---------------------------------------------------- 61 B. 제언 ------------------------------------------------------------ 62 참고문헌 ------------------------------------------------------------ 64 부록 ---------------------------------------------------------------- 77 영문초록 ------------------------------------------------------------11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66601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학령전 아동을 위한 호흡기전염병 예방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간호과학과-
dc.date.awarded1999.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간호과학과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