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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경섭-
dc.creator신경섭-
dc.date.accessioned2016-08-26T02:08:39Z-
dc.date.available2016-08-26T02:08:39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0044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20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4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경극 ≪獨木關≫을 중심으로 淵蓋蘇文이 착용한 경극 무대의상을 새롭게 디자인, 제작하여, 淵蓋蘇文의 정체성을 보다 분명하게 부각시키는 동시에 무대의상이 등장인물의 이미지에 미치는 중요성을 재확인하여 무대의상 연구방법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자료와 미술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를 기초로, 실제 경극단을 따라 다니며 배우들의 분장을 도와주고, 공연 팜플렛을 함께 만들면서 연구하였다. ≪獨木關≫를 비롯하여 淵蓋蘇文이 등장하는 경극 ≪殺四門≫, ≪ 泥河≫, ≪汾河灣≫ 등은 경극 형성시기 이전 부터 지방희극에서 공연된 것으로 19세기 중엽에는 인기를 얻고 공연되었으나, 民國 연간(1912-1949)에 들어서는 횟수가 점점 줄었고, 1965년 이후는 북한의 요구로 공연금지되었다. 공연자료도 거의 없어 명확한 공연 기록을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과거에 공연된 극에서 착용한 무대의상 자료도 없는 상황이었다. 따라서 淵蓋蘇文 무대의상의 실물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경극단에 淵蓋蘇文이 등장하는 극을 재연하게 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淵蓋蘇文의 무대의상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경극 무대의상은 중국의 전통 희곡복장을 바탕으로 淸代에 정형화되었지만, 明代의 복식을 기본 형태로 하였고, 여기에 唐·宋·元·明·淸 등 역대 복식의 요소들을 종합하여 만든 고유의상이었다. 따라서 등장인물들이 칙용하는 의상은 생존했던 시대의 복식제도를 따르지 않고, 경극 무대의상 자체내의 약속인 穿戴規制에 의거한 것이었다. 경극 무대의상의 穿戴規制는 의상의 형태, 색채, 문양에 중국 전통 문화에 내재된 우의와 상징적 의미를 결합시켜, 신분, 지위, 성격, 연령에 따라 등장인물이 착용해야 할 의상을 구분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경극 무대의상은 의상의 형태, 색채, 문양이 갖는 상징적 의미를 통해 관객에게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여, 연출가와 관중사이의 대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문화언어였으며, 이러한 점에서 경극 무대의상은 관객이 극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獨木關≫의 淵蓋蘇文도 穿戴規制에 준하여 무대의상을 착용하여, 高句麗 복식인 靑羅鳥羽冠, 大袖衫, 大袖袍, 大口袴를 착용하지 않았고, 융복도 전통적인 호복 양식에 갑옷과 투구를 착용하지 않았다. 薛仁貴도 唐代 무관 복식인    袴褶에 平巾 을 쓰지 않았고, 明光甲을 입지 않았다. 이들이 착용한 의상은 明代 망포와 淸代의 甲胄,  袍, 馬 를 변형한  ,  袍, 箭衣 등을 착용하였다. 이들이 착용한 무대의상에는 중국 고전희곡 작품과 경극에서 묘사된 인물형상이 반영되어 있었다. 중국 고전 희곡작품에서 淵蓋蘇文의 뛰어난 무공과 전술은 飛刀로 상징되어, 薛仁貴의 神箭과 대비를 이루었으며, 元代에는 淵蓋蘇文의 병기인 飛刀와 薛仁貴의 神箭을 제목으로 한 "摩利支飛刀對箭"이라는 雜劇이 있을 만큼 淵蓋蘇文의 무공은 중국인에게 관심을 끌었다. 唐에 대한 조공을 거부한 淵蓋蘇文의 민족정신은 대의명분 없이 唐을 먼저 공격한 포악한 성격의 소유자로 묘사되었고, 淵蓋蘇文의 이러한 성격은 피, 살기, 재앙을 몰고오는 紅色으로 은유되어 紅袍로 상징되었으며, 이는 의로운 충신을 상징하는 薛仁貴의 白袍와 대조를 이루었다. 淵蓋蘇文의 신분과 지위는 靑龍으로 상징되어, 薛仁貴의 白虎와 대조를 이루며 중국의 동쪽에 위치하는 고구려의 장군임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인물형상을 반영한 淵蓋蘇文의 경극 무대의상을 살펴보면, 淵蓋蘇文은 전쟁 중인 장군이 착용하는 大額子를 쓰고, 전쟁 중인 장군이 착용할 수 있는  와 신분이 높은 인물이 착용하는  袍를 착용하였는데, 색채는 綠色이었다. 이는 희곡작품에서 靑龍으로 상징된 그의 이미지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 사려된다. 綠色  에 紅色  를 착용하여 보색대비를 좋아하는 중국인의 색채감각을 나타내었으며, 厚底靴를 신어 전체적으로 과장되게 보이게 하였다. 髥口와 耳毛는 성격이 난폭하고 싸우기 좋아하는 인물에 사용되는 紅色을 사용하고,  譜도 용맹하고 위엄은 있으나 성격이 잔악하고 사나운 인물을 나타내는 藍色을 주조색으로 사용하여, 고전 희곡작품에서 紅袍로 상징한 淵蓋蘇文의 성격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였다. 그리고 여기에 翎子와 狐尾를 달아 漢族이 아님을 나타내었고, 병기인 飛刀는 극본에는 나와 있으나 실제 공연시에는 긴 칼로 대신하였다. 이상의 무대의상을 통해 관객은 淵蓋蘇文에 대해 동쪽 소수민족의 사나운 장군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薛仁貴는 淵蓋蘇文과 대적시 白 ·紅 ·厚底靴· 巾을 착용하였다. 白 는 경극에서 젊고 무예가 뛰어난 장군이 착용하는 의상이었고,  巾도 젊은 장수가 착용하는 모자로 白緞에 龍紋과 雲紋을 수 놓았다. 그런데 이상의 무대의상을 착용한 淵蓋蘇文과 薛仁貴의 실제 공연을 보고, 淵蓋蘇文은 薛仁貴의 상대 배역이긴 하나 확실한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았고, 극의 줄거리를 전개하기 위한 조연인물에 불과하다는 느낌을 갖었다. 또한 淵蓋蘇文의 무대의상은 병기를 가지고 무술을 표현하기에는 둔탁한 느낌이 들었고, ≪獨木關≫의 薛仁貴나 ≪殺四門≫의 秦懷玉에 비해 무거워 보였다. 오늘날 보고 있는 경극이 새롭게 느껴지는 것은 시대에 맞게 무대의상이 변화하였기 때문이며, 薛仁貴와 秦懷玉의 무대의상도 현대 감각에 맞게 문양과 색채의 조화를 변형시켰기 때문이다. 물론 그 변화의 범위는 경극 무대의상이라는 일정한 테두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서양연극과 같이 연출가에 따라 완전히 바꿀 수는 없다. 이에 본 연구자는 淵蓋蘇文의 새로운 이미지를 설정하고, 경극 무대의상의 穿戴規制안에서 상징적 의미를 이입시켜 淵蓋蘇文 무대의상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淵蓋蘇文은 말기의 고구려를 혼란스럽게 한 장군으로 인식되어 왔지만, 사료에 근거하여 살펴보면 그는 고구려의 민족정신을 계승한 민족주의자이며, 인간성을 지닌 의로운 영웅이며, 문무를 겸비한 카리스마적인 정치가였다. 이에 준하여 왕과 해를 상징하는 고구려 벽화의 三足烏에서 淵蓋蘇文의 이미지를 끌어내어 "하늘을 나는 三足烏"라는 테마로 그의 전체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다시 「하늘을 여는 카리스마」,「충천하는 靑龍」,「휘몰아치는 飛刀」로 이미지를 나누어 무대의상을 디자인 하였다. 「하늘을 여는 카리스마」는 조정에서 정사를 보는 재상의 이미지로, 불의를 참지 못하는 淵蓋蘇文의 강직함을 나타내기 위해 검정  袍와 검정 髥口를 착용하게 하였고, 여기에 五爪龍을 수놓아 왕에 버금가는 신분을 상징하였고, 문무를 겸비한 장군임을 나타내기 위해 八面威를 쓰게 하였다. 「충천하는 靑龍」은 전쟁을 지휘하는 장군의 이미지로 하늘을 찌를 듯한 淵蓋蘇文의 기백을 표현하기 위해, 改良甲 위에 만물을 생산하는 陽의 色인 紅色 斗蓬을 착용하게 하였다. 용트림치는 大龍을 수놓아 고구려의 기상을 회복하려는 淵蓋蘇文을 상징하였고, 별을 장식한 帥冠을 쓰게 하였다. 「휘몰아치는 飛刀」는 실제 전장에서 적장과 대적하는 무관의 이미지로, 고구려의 자존심을 걸고 끝까지 싸우는 淵蓋蘇文의 용기와 무공을 나타내기 위해 기존의  보다는 단순하고 기능적이며 민첩하게 보이는 改良甲을 착용하게 하였다. 莫離支와 靑龍을 상징하기 위해 黃色과 綠色을 주조색으로 하여 용문양을 수 놓았고, 3개의 鳥羽를 꽂은 帥冠을 썼고, 무공을 나타낸 다섯 개의 飛刀를 등뒤에 달아 고구려 장군 淵蓋蘇文임을 상징하였다. 이상의 무대의상으로 대의명분없이 唐을 먼저 공격한 소수민족의 장군이었던 淵蓋蘇文의 이미지는 고구려의 자주성을 지키기 위해 불의한 唐과 목숨을 걸고 싸우는 고구려 장군으로 변모될 수 있었으며, 상징적 의미를 지닌 기호체계로 작용하는 경극 무대의상 연구를 통하여 무대의상이 등장인물의 이미지를 새롭게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재확인 하였다. 그리고 淵蓋蘇文의 인물형상을 통해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되돌아 보았고, 우리 문화의 뿌리에 자존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esent a new research method of stage costume by designing and making the stage costume of Yean-GaeSoMoon(淵蓋蘇文) in Peking Opera Du Mu Guan(Korean; Dog Mog Guan, 獨木關). Four steps were taken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irst step was to investigat the Chinese popular literature and Peking Opera related to Yean- GaeSoMoon and to search the image of him. The second step was to review the stage costume that Yean-GaeSoMoon have worn until now. The third step was to repeat the play, Du Mu Guan(Korean; Dog Mog Guan, 獨木關) and take a photograph the stage costume of Yean-GaeSoMoon and compare to his stage costume in Sa Si Men(Korean; Sal Sa Mun, 殺四門) which was played in June, 1997. The final step was to design and produce actual stage costume of Yean- GaeSoMoon while considering symbols and images of Yean-GaeSoMoon. The plays related to Yean-GaeSoMoon were four, Du Mu Guan(Korean; Dog Mog Guan, 獨木關), Sa Si Men(Korean; Sal Sa Mun, 殺四門), Yu Ni He(Korean; Ea Ni Ha,  泥河), Fen He Wan(Korean; Bun Ha Man, 汾河灣). In these plays the hero was Yean-GaeSoMoon and Xue-RenGui(Korean; Seol In Gui , 薛仁貴). They were counterpart and were symbolized as special figures in Chinese s popular literature and Peking Opera. Yean-GaeSoMoon was symbolized as the flying sward that has power (飛刀)· the blue dragon (靑龍)· the red gown (紅袍). Xue- RenGui was symbolized as the powerful arrow (神箭) · the white tiger (白虎)· the white gown (白袍). Their symbols like these were reflected to the stage costume about them in Peking Opera. The stage costume of Peking Opera was formed on the basis of the Chinese traditional stage costume in the Qing period, however the style of stage costume was beautified the costume of Ming period and here contained the factors of successive costumes. But the stage costume of Peking Opera didn t have the same rank system with real history costume and didn t have demarcation according to period and history. So the actor in Peking Opera had to wear the costume according to the rule of Peking Opera itself which was called chuandaiguize (Korean; chendaegyuje 穿戴規制). However the purpose of chuandaiguize is not to distinguish social position of characters but to pass on what characters want to inform to spectators by using the color, pattern, form of costume. So in the stage costume of Peking Opera, the color is cultural language that can inform spectators of sex, age, personality, position of characters. The pattern of decoration also symboled the personality and characteristic of the character. But the chuandaiguize also have changed. So Yean-GaeSoMoon and Xue-RenGui wore on the basis of this rule. Yen- GaeSoMoon did nt wear costumes of Koguryo and Xue-RenGui did nt wear Tang Dynasty in the mid-seventh century. In the play Yean-GaeSoMun wore green armour(Chinese; ru ying kao 綠硬 ), red pants (Chinese; hong ku 紅 ), red mustache(Chinese; hong ran kou 紅髥口), crown (Chinese; da e zi 大額子), shoes(Chinese; hou di xue 厚底靴) and Xue RenGui wore white armour(Chinese; baikao 白 ), red pants (Chinese; hong ku 紅 ), shoes(Chinese; hou di xue 厚底靴), hat(Chinese; za jin  巾) Yean-GaeSoMoon costumes that have worn until now was felt dull, less sophistcated when being compared to Xue-RenGui s. So this study established the new image of Yean-GaeSoMoon, designed and produced the actual costume of Yean-GaeSoMoon. By historical materials, Yean-GaeSoMoon was a nationalist who uphold national sprit and the greatest hero of the age and a charismatic politician who combines literatural arts with military arts. Nowadays what we are interested in the Peking Opera continuously, because the rule of chuandaiguize has changed according to time transition. Considering these reviews, defined the thema of his new costumes image as "the flying bird which has three legs"(三足烏), the bird which symbolized the sun and immortality in Koguryo fresco. On the basis of this image, presented three types of Yean- GaeSoMoon s stage costume. Yean-GaeSoMoon as the minister in the court wore black gown(Chinese; mang pao  袍) of dargon pattern which symbolizes charisma who opening the heaven. He as the general who directs war wore red mantle(Chinese; dou peng 斗蓬) which symbolizes the blue dragon that soaring into the sky, as the officer who fights the enemy s general wore green armour(Chinese; gai liang jia 改良甲), red pants (Chinese; hong ku 紅 ) which symbolizes the flying Sward that blowing violently. By wearing these stage costumes, the image of Yean-GaeSoMoon could changed from the fierce general of minority race who likes to fight, to the Koguryo general who fights against enemy at the risk of his life for Koguryo s autonomy. Through this study once again we could realized that stage costume played very important part in outstanding the characterstic of actor in the Peking Opera.-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ⅹ Ⅰ. 序論 ------------------------------------------------------------ 1 A. 연구 목적과 의의 ------------------------------------------------ 1 B. 연구 방법과 내용 ------------------------------------------------ 5 C. 용어해설 -------------------------------------------------------- 7 Ⅱ. ≪獨木關≫을 중심으로 본 淵蓋蘇文 인물 형상 --------------------- 9 A. 淵蓋蘇文 관련 京劇 ---------------------------------------------- 9 B. ≪獨木關≫을 중심으로 본 淵蓋蘇文의 인물 형상 ------------------- 22 Ⅲ. 생존 당시의 복식 ------------------------------------------------ 34 A. 淵蓋蘇文 -------------------------------------------------------- 34 B. 薛仁貴 ---------------------------------------------------------- 42 Ⅳ. ≪獨木關≫에서의 淵蓋蘇文 무대의상 ------------------------------ 49 A. 京劇 무대의상의 穿戴規制 ---------------------------------------- 49 B. ≪獨木關≫에서 착용한 淵蓋蘇文 무대의상 ------------------------- 52 C. 淵蓋蘇文 무대의상의 상징성과 조형미 ----------------------------- 69 Ⅴ. 淵蓋蘇文의 무대의상 디자인 및 실물제작 -------------------------- 86 A. 디자인 기획 ----------------------------------------------------- 86 B. 실물제작 --------------------------------------------------------110 C. 무대연출 --------------------------------------------------------119 Ⅵ. 結論 ------------------------------------------------------------126 참고문헌 ------------------------------------------------------------130 영문초록 ------------------------------------------------------------13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2298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경극(Peking Opera) <<독목관>>의 연개소문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dc.typeDoctoral Thesi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의류직물학과-
dc.date.awarded199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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