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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서정소설 연구 : 황순원, 오영수, 이범선을 중심으로

Title
1950년대 서정소설 연구 : 황순원, 오영수, 이범선을 중심으로
Authors
문화라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소설의 서정성은 서정적 내용과 서정성을 유발하는 형식의 상호 작용 속에서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정소설의 분석을 서정적 내용과 서정성을 유발하는 형식이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논의를 진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서정소설의 기존 연구에서 지금까지 지적해왔던 주제적 차원의 요소들은 서정적 내용의 요소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서정적 내용만이 서정성을 구현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문제제기를 통해 내용적 차원과 함께 형식적 요소들에 보다 접근하여 소설에서의 서정성을 고찰해보았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논의의 틀을 중심으로 황순원, 오영수, 이범선의 1950년대 서정소설에서 나타나는 서정성의 요소를 추출해낸 뒤 1950년대 서정소설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먼저 Ⅱ장에서는 서정성과 서정소설의 개념을 정리하고 한국 현대 서정소설의 발생과정을 살펴보았다. 서정소설에 대한 개념은 프리드먼과 아일린 볼데쉬 와일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서정소설이란 서사 양식의 틀 속에 서정적 요소를 결합한 양식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서정소설은 계기적이고 인과적인 시간적 질서를 초월하여 인물과 사건을 동시적 이미지 속에 투영시키는데 이와 같은 특성이 바로 서정적 요소의 결합이다. 따라서 사건의 서사적 전개보다는 인물의 내적 갈등이나 정서의 변화에 중점을 두는 것이 서정소설의 특징이라고 하겠다. 한편 서구에서 서정소설의 발생은 산업화와 근대화의 발생과정에서 주체의 결핍과 소외, 분열된 양상을 극복하고자 하는 시대적 열망의 소산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한국 현대 서정소설은 1930년대에 시작되었는데, 이는 당시의 역사적 환경과 작가의 현실 인식이라는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즉, 작가들이 객관 현실의 악화로 인하여 현실에 대한 총체적 반영이 어려워지자 사회적 갈등을 주관화된 내면의 갈등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Ⅲ장에서는 1950년대 서정소설에 나타나는 시적 언어의 특질을 중심으로 서정성을 고찰하였다. 이 장에서는 서정소설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인 자연물의 상징과 감각적 이미지, 언어의 음악성을 통해 발생되는 서정적 효과를 논의해보았다. 상징적 언어의 사용은 서정소설의 중요한 언어적 특질 중 하나이다. 그리고 서정소설에서 상징 언어의 의미작용은 텍스트 전체에 영향을 미쳐 지속적으로 의미를 생성해낸다. 특히 동물 상징은 서정성의 본질인 자아의 내면화 와 연관되는데 자아의 내면화 는 인물인 주체가 대상인 객체와 동일화가 일어나 인물의 내면이 대상인 객체에게 투사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감각적인 이미지인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통한 언어적 표현은 대상을 보다 직접적으로 구체화시킨다. 서정소설에 사용되는 이미지의 서술은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심리에서 일어나는 생각, 감정, 인상들을 보다 사실적이고 생동감있게 표현하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언어적 리듬을 통한 음악성은 서정성을 효과적으로 불러일으키는데 기여한다. Ⅳ장에서는 1950년대 서정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서술 양상을 고찰하고, 서술자의 어떠한 서술 태도가 서정성을 유발하는데 기여하는지 살펴보았다. 서정 쟝르의 본질적 특징은 정서의 환기효과인데 황순원 소설에 사용되고 있는 중립적 서술은 독자와 인물간의 거리를 밀착시킴으로써 정서의 환기 효과를 일으키게 된다. 독자와 인물간의 밀착된 거리는 서정성을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서 황순원의 경우는 중립적 서술을 통하여, 오영수와 이범선의 경우는 공감적 서술을 통하여 이를 형상화하고 있다. 한편 황순원 소설의 중립적 서술은 정보의 지연과 관련이 된다. 서술자는 독자에게 의도적으로 정보를 지연시킴으로써 인물의 서정적 인식의 순간을 발생시킨다. 또한 열린 결말 형식은 텍스트에 존재하는 공백으로서 그 의미와 해석이 독자의 몫으로 이어지게 된다. 한편 오영수 소설의 경우 인물에게만 차단되는 정보는 비극적 아이러니를 발생시키는데 이로 인해 독자는 인물에게 연민을 느끼고 감정이입의 경험을 하게 된다. Ⅴ장에서는 서정소설에 등장하는 인물과 작가의 서정적 세계관을 중심으로 황순원, 오영수, 이범선의 소설에 나타나는 서정성을 고찰하였다. 1950년대 서정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의 유형을 수동적 인물과 상징적 인물로 나누어 고찰해보았는데, 상징적 인물이란 소설 내에서 내면 갈등을 통합하여 서정적 전망을 제시하는 인물을 의미한다. 작가는 상징적 인물을 통해 서정적 전망을 형상화하고 있는데 이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보았다. 첫째, 생명성, 영원한 사랑, 예술애와 같은 절대적 가치의 수호에 대한 의지, 둘째, 인간의 본성에 대한 중시를 통한 자연과의 합일, 셋째, 전후시대의 분단상황과 관련한 이념적 대립의 극복 의지이다. 특히 인간애를 통한 이념적 대립의 극복과 화해에 대한 의지는 1950년대 서정소설만이 가지는 개별적 특징으로 볼 수 있다. 1950년대 서정소설에 등장하는 극복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 세계는 전쟁과 민족 분단이라는 1950년대 외부 세계에 대한 반영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서정 소설 작가는 상징적 인물을 통해 서정적 전망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에서 지적해왔던 현실 도피적이라는 부정적 평가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즉, 서정소설의 작가는 현실을 드러내는 방식보다는 분열된 현실의 결핍을 메꿔 나가고자 하는 인물을 통해 현실에 대한 의지를 표현해내고 있는 것이다. 이로써 1950년대 서정소설은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The lyricism of the novel comes from the interaction between lyric contents and forms causing lyricism.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se lyric novels in two aspects, that is, lyric contents and forms causing lyricism. In general, the elements in terms of the subject which have been pointed out so far in the other studies are included in the aspects of contents. However, this thesis poses a problem that only lyric contents cannot show lyricism and then examines lyricism in the novels not only through the aspects of contents but also through those of form. This thesis extracts the elements of lyricism from the Hwang Soon Won s, Oh Young Soo s and Lee Bum Sun s lyric novels in the 1950 s. First of all, Ⅱ chapter summarizes the concepts of lyricism and lyric novels and then sees the process of the generation of Korean modern lyric novels. Ⅲ chapter analyses the lyric novels in terms of the elements of poetic languages expressed in the novels. This chapter examines the effects of lyricism caused by the symbols of nature, sensory images and musicality of languages as the futures appearing frequently in the lyric novels. The use of symbolic languag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linguistic characteristics and its meaning processes affect the whole text, which generates continual meanings. Especially, the symbol of animals is related with self-internalization which is the essence of lyricism. The self-internalization means the phenomenon where the subject of human being identifies himself/herself with the object and then projects on it. In addition, the linguistic expressions through sensory images such as visual, auditory, tactile, olfactory and gustatory senses embody the objects more directly. Ⅳ chapter examines the narrative patterns which lyric novels in the 1950 s have in common and sees which narrative attitudes contribute to cause lyricism. The essential feature of lyric genres is the effect of evocation of emotion and the neutral narration used in Hwang Soon Won s novels narrows the distance between readers and characters in the novels, which causes the effect of evocation of emotion. In this case, the close distance between readers and character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eatures which cause the lyricism and it takes shape through the neural narration in the Hwang Soon Won s novels, and sympathetic narration in the Oh Young Soo s and Lee Bum Sun s novels. Ⅴ chapter examines the lyricism in Hwang Soon Won s, Oh Young Soo s and Lee Bum Sun s novels, focusing on the lyric view of the world of characters in the novels and theirs writers. The character types in the 1950 s are divided into a passive character type and a symbolic one. The symbolic character type is one who integrates the internal conflicts in the novel and shows lyric prospects. Writers embody the lyric prospects through the symbolic character and they are like this. First, the will of protecting the absolute value such as life, the eternal love and the love toward art. Second, the unity with nature through the emphasis of the human nature. Third, the will of overcoming ideological conflicts related to the national division after the war. Especially, the will of overcoming idealogical conflicts through the human love can be said as the unique characteristic which only 1950 s lyric novels have. It can be said that the inevitable world represented in the 1950 s lyric novels reflects the writers s awareness about the outside world, that is, Korean war and the following national division in the 1950 s. As we have seen, lyricism acts as an expression about writers awareness on the reality. Through this, lyric novels overcome the negative criticism like the escape from reality and they have a great significance in the literary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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