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수술 환자의 중환자실 재원일수와 관련 변수에 대한 연구

병원경영환경은 총체적 경쟁시대에 따라 급변하고 있으며 병원경영의 새로운 파라다임에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 병원이미지 제고와 같은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병원경영전략의 변화의 평가요소로 입원환자의 재원기간을 포함하고 있다. 입원환자의 재원일수를 단축시키는 것은 병상회전률을 높임으로 많은 사람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의료수익의 증대에 의하여 경영수지의 개선을 꾀하고 환자와 가족의 부담이나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현대 한국인의 질병양상도 많이 변하여 고혈압과 관련된 심맥관계질환이 상승하는 추세에 있으며 따라서 이와 관련된 심장수술건수도 증가되는 추세에 있다. 심장수술후 환자가 머무는 중환자실은 고가의 집중적인 처치료와 간호수가로 인해 환자와 가족은 물론 의료인이 부담을 느끼며 가능한 한 중환자실 재원일수를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심장수술 환자의 중환자실 재원일수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들을 파악하고 재원일수 단축에 관련된 적절한 간호중재를 개발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연구자료는 A 대학병원에서 심장수술후 중환자실에 입원하였던 환자 99명을 대상으로 1998년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의 기간동안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은 의무기록지를 이용하였고 가족의 지지 및 의료인의 지지도 측정도구는 김옥수의 지지도 측정도구를 수정보완 하였으며 환자교육 측정도구는 Baum과 전명희의 간호중재계획안을 참고로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를 이용하여 질병관련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가족의 지지도 및 의료인의 지지도와 환자교육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제변수와 재원일수와의 관계는 t-test, ANOVA, Pearson 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인 연령, 성별 그리고 흡연여부와 중환자실 재원일수와의 관계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5). 2) 연구대상자의 질병관련특성 중 진단명, 수술명, 수술의 긴박성, 타질환동반여부, 합병증 종류와 중환자실 재원일수와의 관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P>.05) 심장수술 기왕력(재수술)여부, NYHA functional class, 좌심실기능, 합병증여부, 심폐기 사용시간과의 관계는 유의하였다(P<.05). 3) 간호중재에 있어서 가족의 지지도, 의료인의 지지도, 환자교육정도와 재원일수와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았다(P>.05).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통해 심장수술 환자의 중환자실 재원일수와 질병관련 특성간의 관계는 유의하였으나 가족의 지지, 의료인의 지지, 환자교육과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자가 없는 중환자실의 특성상 의료인의 지지와 환자교육이 재원일수와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했으나 본 연구결과에서는 이를 지지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살펴보면 먼저 환자교육은 심장수술후 환자에 대한 구조화된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는가 사료된다. 이에 앞으로 간호사는 환자의 회복을 돕고 수행능력을 향상시킴으로 재원일수를 단축시킬 수 있는 간호중재안으로써 문서화되고 도구화된 환자교육안을 개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할 것이다. ; Hospital length of stay(LOS) is an important determinant of the cost of care. Shortening hospitalization duration of the patients provide timely medical care services to more people and reduce financial burden of the patients. This study was design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length of stay in intensive care unit following open heart surgery and related factor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99 patients receiving open heart surgery at A Hospital in Seoul. Data collection was done through medical records and questionares from 1 July to 31 August in 1998. The instrument used for this study were the Social Support Scale developed by the researcher, Kim(1993) and A program for teaching cardiac surgery patients education flow sheet developed by the researcher, Jeon(1985) and Baum(1976). These were modified related to open heart surgery. The statistical methods used for data analysis were percentile, t-test, ANOVA, Pearson 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SPSS-PC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1) The mean length of stay in ICU was 5.6 days. 2) Demographic variables (eg., age, sex, smoking) were not correlated to LOS. 3) Disease-related variables which had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LOS were reoperation, NYHA functional class, left ventricular function, postoperative complications and cardiopulmonary bypass time. 4) The relationship among LOS, social support and patient education were not significant. As a conclusion, it is essential to develop LOS-reducing patient education program as an independent nursing interven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