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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A' Comenius와 J' J' Rousseau의 유아교육관점에 대한 비교연구

Title
J' A' Comenius와 J' J' Rousseau의 유아교육관점에 대한 비교연구
Authors
장화선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The goal of this dissertation is to analyze and to compare the view of J. A. Comenius and that of J. J. Rousseau which give the implications the root of modern Early Childhood Education (ECE). In this dissertation, followings were discussed in terms of the goal stated above. Firstly, what are the Comenius’ understanding of man, specifically that of child, which is the foundations of his views of ECE and the Comenius’ epistemological position in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Secondly, what are the Rousseau’s understanding of man, specifically that of child, which is the foundations of his views of ECE and the Rousseau’s epistemological position in the acquisition of knowledge? Thirdly, what are, according to Comenius and Rousseau, the purpose, content, methodology, context and parent education for ECE? Fourthly, what are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views of ECE between Comenius and Rousseau? Fifthly, what are the implications of educational views of Comenius and Rousseau to the modern EC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 and implications to the modern ECE: 1. Conclusion Firstly, Comenius understands child in the following aspects: the being of rationality created by God, that of purity, and that of plasticity. Secondly, Rousseau understands child in the following aspects: the being of sensitivity, that of goodness, and that of natural development. Thirdly, Comenius’ purpose of ECE is to help child to restore his/her original image through educational activities. Fourthly, Rousseau’s purpose of ECE is to help child to maintain his/her status of goodness. Finally, one of the similarities of two educators in terms of ECE is to emphasize the object education and play. One of the differences of two educators in the light of ECE is that Comenius perspective on ECE is future-oriented while Rousseau’s is present-oriented. 2. The implications to the modern ECE Firstly, Comenius’ view emphasizing the positive role of both teacher and child is similar to today’s child-centered curriculum type B. On the other hand, Rousseau’s view emphasizing the interests and needs of child only is similar to today’s child-centered curriculum type B. Secondly, the systematized content and the emphasis on the sense-training of two thinkers are same as today’s ECE. Thirdly, both thinkers emphasis on object education and play led today’s ECE to the child-centered education which also emphasizes object education and play. Finally, the emphasizing the role of parent of two educators is same as today.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관점과 루소의 유아교육관점을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서 유아교육에서의 현대적 의의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관점의 기초가 되는 인간이해, 특히 어린이 이해는 무엇이며, 지식에 대한 그의 인식론적 입장은 무엇인가? 둘째, 루소의 유아교육관점의 기초가 되는 인간이해, 특히 어린이 이해는 무엇이며, 지식에 대한 그의 인식론적 입장은 무엇인가? 셋째, 코메니우스와 루소가 주장하는 유아를 위한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육의 장(場)및 부모교육은 무엇인가? 넷째,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유아교육관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다섯째,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유아교육관점이 현대 유아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문헌연구로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저서들과 두 사상가에 대하여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발간된 관련된 저서들과 학술논문들을 참조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현대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 결과 첫째,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관점의 기초를 제공하는 아동관은 세가지 면으로 조명된다. 먼저 하나님의 피조물로서의 어린이는 이성의 빛을 소유한 합리적 존재이며, 또한 원조기 있다고 하더라도 순결하며 깨끗한 존재이고, 그리고 자신의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소성(可塑性)을 지닌 자이다. 그의 지식관은 세상에는 완전한 지식체계인 범지혜가 있으며, 어린이는 태어날 때부터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힘 곧 이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으로는 먼저 어린이 자신이 직접적이며 능동적으로 사물 자체를 지각한 후 (지각의 단계), 내면적인 지각의 과정(이성의 단계)를 거친 다음에, 자신의 의사소통 수단(혀와 손)으로 활용하는 단계(의사소통의 단계)로 나아간다. 둘째, 루소는 어린이를 감성, 선성(善性), 자발적 발달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는데, 이러한 어린이의 자연적인 모습을 유지하기 위하여서는 소극적으로 교육해야 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교육적 입장의 인식론은 세상에 있는 사물이 지식의 대상이며, 어린이는 나면서부터 사물을 경험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고 태어났다도 주장한다. 루소는 지식의 획득하는 과정을 감각의 단계, 감각경험이 단게 및 지적이성의 단계로 구분한다. 셋째,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교육을 통하여 인간의 원래 모습을 다시 갖도록 할 뿐 아니라, 미래의 영원한 행복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코메니우스에게 있어서는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육의 장(場) 및 부모교육등도 이러한 교육목적을 성취하도록 의도되어 있다. 넷째로 루소의 유아교육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태어날 때의 선(善)한 상태를 유지하게 함으로서 행복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의 교육내용, 교수방법, 교육의 장(場) 및 부모교육등도 그러한 교육목적을 성취하도록 의도되어 있다. 끝으로 두 교육가의 유아교육관점상의 유사점으로는 실물교육과 놀이를 교수방법으로, 그리고 가정을 유아를 위한 교육의 장(場)으로 강조한 점이다. 특히 교수방법으로 실물교육과 놀이를 공통적으로 강조하게 된 것은 어린이를 인식의 주체자로 보는 공통된 관점에서 발견될 수 있다. 이와같은 사실은 두 교육자 모두가 아동중심주의자가 됨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차이점으로는 교육목적에 있어서 코메니우스는 유아로 하여금 인간의 본래 모습을 회복하며 영원한 행복을 갖도록 하는 미래지향적인 반면에 루소는 유아로 하여금 본래 지닌 선성(善性)을유지하며 현세의 삶에서도 행복을 갖도록 하는 현실중심적이다. 그리고 교육내용면에서는 코메니우스는 모든 학문에 대하여 기초 지식과 기본적인 덕성 그리고 신앙를 강조하였으나, 루소는 신체단련 및 감각훈련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2. 현대유아교육에의 시사점 첫째로,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관점은 적극적인 교육이 성향을 지니는 것으로 교사 혹은 성인의 역할이 적극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관점은 교수방법면에 있어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동시에 유아의 자발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사실은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관점이 오늘날 교사의 적극적인 개입이나 참여와 아동 스스로의 참여를 강조하는 ‘아동중심 교육유형 B’와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루소의 유아교육관점은 소극적인 교육의 성향을 지니는 것으로 교사 혹은 성인의 역할이 소극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의 관점은 교사 자신의 가치나 지식의 전달보다는 유아 자신의 흥미와 욕구에 따른 유아의 주도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와같은 사실은 루소의 유아교육관점은 아동만의 주도를 강조하는 ‘아동중심 교육유형 A’와 맥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로, 교육내용면에서 코메니우스의 관점은 체계화되고 조직화되었다. 이와같은 점은 오늘날 대부분의 유아교육이 계획되며 체계화된 교육내용을 갖는 것과 성향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루소의 관점은 촉각, 시각, 청각, 미각, 후각 등의 감각훈련을 강조하였다. 이와같은 점은 오늘날 유아교육의 구체적 내용이 감각기능의 발달이나 감각을 강조하고, 감각경험을 중시하는 점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로, 교수방법면에서 두 교육가의 실물교육과 놀이에 대한 공통된 강조는 오늘날 유아교육에서 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놀이중심 교육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끝으로 교육의 장(場) 및 부모교육에서 두 교육가는 유아를 위한 교육은 우선적으로 가정에서 시작해야 할 뿐 아니라, 교사로서의 각기 어머니 아버지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와같은 점은 오늘날 가정에서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점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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