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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선숙-
dc.creator조선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9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9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09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69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90-
dc.description.abstract기존의 논의들을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李箱은 서구문예의 기수로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기왕의 논의들을 살펴볼 때, 주로 서구적인 세계관에 비추어 李箱의 문학이 연구되어 왔기에 동양적인 관점에서의 李箱 문학에 대한 논의는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동양사상의 근간으로 여겨지는 陰陽五行의 관점에서 李箱의 소설들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陰陽五行의 두드러진 특징인 순환론적인 세계관의 관점에서 <十二月 十二日>과 <날개>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陰陽五行的 세계관과 서구적인 세계관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陰陽五行의 순환적인 시간관과 서구의 직선적인 시간관이다. <十二月 十二日>에서는 陰陽五行의 순환적인 시간관이 五行의 水 로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죽음이 숙명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작품의 제목인 12월 12일 은 떠나감과 돌아옴이 함께 존재하는 기점으로, 죽음과 탄생으로 상징화된다. 여기서 12 는 十二支로 해석될 수 있으며, 十二支의 순환성은 떠나감과 돌아옴, 죽음과 탄생의 순환성을 강화시켜 주고 있다. 여기서 죽음은 끝이면서 시작인 의미로 나타나고 있는데, 十二支에서 12 가 겨울에서 봄으로 가는 단계에서 작용하는 丑土에 속하기 때문이다. <날개>는 순환적 의미구조를 보이고 있는데, 세상과 차단된 방으로 상징되어지는 陰의 세계로부터 나 가 길, 옥상 등으로 상징되는 陽의 세상으로 나오고, 현실로 의미되어지는 陽의 세계로의 온전한 회귀를 원망하고 있다. 그리고는 다시 陰의 세계로 침잠해 가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의미구조는 五行의 水 (방/갇히다), 木 (옥상/나가다, 내려다보다), 火 (옥상 후의 거리/날다), 金 (?A빠이/들어가다)의 순환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Ⅳ장에서는 五行의 火 가 중점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는 <휴업과 사정>, <지주회시>, <황소와 독깨비>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休業과 事情>에서는 陰의 정신적 세계의 상징인 보산과 陽의 육체적 세계의 상징인 SS의 갈등이 중심이 되고 있다. 보산의 SS에 대한 도전은 정신적, 내적 세계인 어둠으로부터 육체적, 현실적 세계인 빛의 세계로의 도전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도전은 혼자 묻고 결론을 내어버리는 여전히 자신의 세계에만 머물고 있는 보산으로 인해 좌절되고 있다. <지주회시>는 인간관계의 힘겨루기를 거미와 돼지의 관계를 통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데, 陰陽五行에서 火로 상징되어지는 거미와 水로 상징되어지는 돼지는 相剋관계로 거미는 돼지에게 일방적으로 제압당하는 관계이다. <지주회시>에서 아내와 나, 나와 吳, 吳와 마유미의 관계는 이러한 거미와 돼지의 관계로 형상화 되어있으며, 이러한 일방적인 힘의 제압으로 이루어진 세상은 단절되어야 할 대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李箱의 소설에서는 뻗어오름(木氣)의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소설 속에서 다음 단계인 火로의 이행이 온전히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없었다. 그러나 동화로 분류될 수 있는 <황소와 독깨비>에서는 이러한 이행이 완성되고 있다. 도깨비가 무사히 황소의 뱃속에서 나와 사라졌다는 것은 飛翔에 성공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겨울의 水를 거쳐 봄의 木을 지나 여름이 시작되는 火로의 온전한 이행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Ⅴ장에는 五行의 金 이 중심적인 형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지도의 암실>, <동해>, <실화>, <공포의 기록>, <불행한 계승>, <종생기> 등을 살펴보았다. <地圖의 暗室>에서 길은 陽으로 분류되어지는데, 그러한 길 위에서 그가 경험하는 것은 陰의 속성이 강한 것들로써 金 의 이미지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길은 陰과 陽의 갈등의 場으로 읽혀진다. 이러한 陰陽의 대립된 세계로의 나아감, 그곳으로부터의 귀환은 모두 방에서 이루어짐을 볼 때, 방은 土로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지도의 암실>에서 보여지는 金 의 상징성은 <실화>, <동해>, <불행한 계승>, <공포의 기록>, <종생기>에서 세상과의 대결에서 나 의 패배로 인하여 안으로의 응축과 수렴으로 나타나고 있다. 陽의 세계로 나아가는 출발선에서의 <十二月 十二日>로 시작되는 李箱의 소설은 陰陽의 세계로 의미되는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정신과 육체, 이상과 현실 등을 인식시켜주는 <휴업과 사정>, <지도의 암실>을 거쳐 온전한 陰陽五行의 이행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는 <날개>에 이른다. 소설에서 가능성만을 보여주던 陽의 세계로 의미되어지는 세계로의 나아감은 동화 <황소와 도깨비>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길과 방의 대비되는 의미에서 살펴볼 때, 초기의 소설들에서는 길이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지주회시>의 소설들에서는 방이 중심이 되어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외적 세계로부터 내적 세계 즉 陽의 세계로부터 陰의 세계로의 침잠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침잠은 <終生記>에서의 산호편으로 암시되고 있는 창작으로 인하여 다시 재생할 것임을 의미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살펴볼 때, 李箱의 소설들은 五行의 水로부터 木, 火를 거쳐 金에 이르고 있고, 다시 水에서 木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終生記>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symbolic meaning of the novels of Lee-Sang from the view-point of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YYFE). In the previous literature, Lee-Sang has been perceived as the representative novelist whose works are based on the western trend of literary thoughts. However, the novels of Lee-Sang can be interpreted as having bases on profound oriental thought: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 We can find a fundamental difference between the view-point from YYFE and that from usual western thought in that the former has a circulatory time concept while the latter linear time concept. In his first work, The Twelfth day of December, the circulatory time concept of YYFE is symbolized. The title of this novel itself symbolizes departure and return, and death and birth simultaneously. It can be thought that the number 12 of the title means the 12 Earth s Branches in YYFE. The very nature of circulation of the 12 Earth s Branches reinforces the circulatory aspect of departure and return, and death and birth in our lives. The circulatory structure of meaning can be found most obviously in his famous work of The Wing. The structure of meaning in the Wing shows the circulation of Water , Wood , Fire , Metal of the Five Elements. The desire to move to the world of Yang in the stage of Fire of the Five Elements which symbolizes the realities of life is a main theme of some of his works such as The Closure and the Reason, Spiders Meet Pigs, and The Ox and Goblin. While the desire is not fulfilled in the first two works, it is realized in the last one. Some of his works are analyzed to symbolize the world of Yin in the stage of Metal of the Five Elements which means retreat and shrink in the life. In one of his early works, The Darkroom in the Map, we can find a symptom of the spirit of Metal of the Five Elements. In his later works such as The Loss of Flower, The Death of a Child, The Miserable Succession, The Record of Horror, and The Record of Ending Life, we can find the symbolic meanig of Metal of the Five Elements in that the main character retreats and shrinks by the defeats from the confrontation in the real lives. In his last work of The Record of Ending Life, we can also find the possibility of the transition from Water (death) to Wood (birth and growth) of the Five Elements. In summary, the structure of meaning of Lee-Sang s works are analyzed and evaluated to be based on the key ideas of transition and circulation in YYFE. Especially, a stong desire to move from the world of Yin to that of Yang can be found in his several work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연구사 및 문제제기 ----------------------------------------- 1 Ⅱ. 陰陽五行과 문학연구 A. 陰陽五行說의 기원과 형성 1. 陰陽관념과 五行관념의 성립 --------------------------------------- 9 2. 陰陽五行의 융합 -------------------------------------------------- 15 B. 陰陽五行과 문학연구 1. 陰陽五行의 상징적 의미 ------------------------------------------- 17 2. 陰陽五行의 문학적 적용 ------------------------------------------- 25 Ⅲ. 순환론적 세계관 A. 숙명론적 순환의식 : 水 의 형상화 1. 죽음의 藏 -------------------------------------------------------- 30 2. 生의 本源 -------------------------------------------------------- 45 B. 순환적 의미구조 --------------------------------------------------- 50 1. 水 의 갇힘의 자각 ----------------------------------------------- 51 2. 木 의 상승에의 욕구 --------------------------------------------- 60 3. 金 의 내면으로의 응축 ------------------------------------------- 75 Ⅳ. 履行과 飛翔의 希求 : 火 의 형상화 A. 빛과 일상으로의 이행시도 1. 빛과 어둠의 인식 ------------------------------------------------- 81 2. 일상으로의 이행시도와 단절 --------------------------------------- 90 B. 飛翔의 希求 ------------------------------------------------------- 99 Ⅴ. 고립화와 응축 : 金 의 형상화 A. 응축과 어둠의 歸程 ------------------------------------------------104 B. 간극의 인식과 고립 ------------------------------------------------121 C. 세계로부터의 收斂 1. 飛翔의 기억과 응축 -----------------------------------------------129 2. 암실로의 침잠 ----------------------------------------------------135 Ⅵ. 결론 --------------------------------------------------------------140 참고문헌 --------------------------------------------------------------1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79024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陰陽五行의 관점에서 본 李箱의 小說-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novels Lee-sang from the view-point of 'Yin-Yang and the Five Elements'-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국어국문학과-
dc.date.awarded200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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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국어국문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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