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혜영-
dc.creator장혜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49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OAK-00000001238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6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384-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교육과정의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통한 자아의 실현과 문학 능력의 신장, 문학 문화 발전에 목표를 두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 교육’을 표방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기존의 교육 체제에서 이루어지던 교사 중심, 텍스트 중심, 주입식 교육, 암기 위주의 학습 형태에서 벗어나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등장시키려는 현대 교육적 동향의 실천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학습자들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이 일어나야 하는 수업 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소설 교육이 작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 즉 학습자의 심미적 체험, 인격 형성이라는 본질적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중심의 문학 교육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법으로 협동 학습 모형을 구안하여 수업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실효성을 검증해 보았다. 협동 학습을 통한 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어 문학능력의 신장이라는 문학 교육의 목표에 부합될 수 있다. 그리고 협동 학습을 통해 학습자 중심 교육 또한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Ⅱ장에서는 소설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으로, 제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과 협동 학습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협동 학습의 개념 및 원리, 주요 모형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협동 학습의 여러 모형 중 Co-op Co-op 모형을 적용해서 소설 수업 모형을 구안하고 구체적 교수 학습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모둠별 대표 활동 과제를 선정한 후 선정 이유 및 준비시의 유의 사항에 대해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구안한 소설 수업 모형을 중학교 1학년 국어교과서 소설제재 단원에 적용하였다. 협동 학습을 실시한 후 단계별 교수 학습 과정을 설명하고 대표 활동 과제의 결과물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구안된 소설 협동학습 모형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 집단과 비교 집단을 설정하여 수업 실시 유무에 따른 결과를 살펴보고 해석해 보았다. Ⅵ장에서는 위의 과정을 통해 도출될 수 있는 결론을 정리하였으며 이 수업모형의 한계점들도 지적해 보았다.;The purpose of literature education on the 7th curriculum was to extend of literary ability, and to develope literary culture through a literary work. The 7th curriculum is standing learners' activity-centered education, stressing the conative participation of learners. The learners' activity-centered education isn't mean education that teacher-initiating and emphasis the text,cramming and memory but it literally means the education to be centered learners. This study emphasized that novel education should approach to a learner-centered literature education and get out of a text-centered literature education in order to pursue essential purposes, the learner's esthetic and the formation of character, based on proper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of a work. This study also designed a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as a concret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nd tested its effect by applying it to a class The literary education having relations with the co-operative learning can be coincided with its object of extension of literary ability since we can appreciate of the comprehensions and impressions over literary works in a active position. In the second chaper, learner-center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touch core of the 7th curriculum, the statue of the co-operative learning are summarized as background of theory about teaching and learning novel. Also a conception of the co-operative learning was defined and a significance of it was investigated. In the third chaper, this study designed a model of co-operative learning for novel education based on 'Co-op Co-op' model and presented concret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In the fourth chaper the pattern of novel education was presented as an actual state of teaching over novel education through a co-operative learning. After a co-operative learning, This study explained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and presented activities. In the fifth chaper, this study described the process of the program with the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explained the content in order to tesr its effect, analyzed the statistics data of the result. In the sixth chaper, this study formed a conclusion through main subject, pointed out the limitation of co-operative learning mode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Ⅰ. 서 론 = 1 Α.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사 검토 = 2 C. 연구의 방법 및 내용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소설교육과 협동 학습 = 6 1. 학습자 중심 교육과 협동학습 = 6 2. 소설 교육과 협동 학습 = 9 B. 협동 학습의 기본 원리 및 모형 = 13 1. 협동 학습의 개념 및 원리 = 13 2. 협동 학습의 주요 모형 = 17 Ⅲ. 협동 학습을 통한 소설 수업 모형 = 20 A. Co-op Co-op 모형을 적용한 소설 수업 지도 방안 = 20 B. 모둠별 대표 활동 과제 = 25 1. 만화 그리기 = 25 2. 등장 인물과의 인터뷰 = 26 3. 독서신문 만들기 = 26 4. 광고 만들기 = 27 5. 인형극 = 27 6. 역할극 = 28 Ⅳ. 협동 학습을 통한 소설 수업의 실제 - 중학교 1학년 소설 단원 '흰 종이수염‘을 중심으로 = 29 A. '흰 종이수염‘의 교수 학습 지도 과정 = 29 B. 모둠별 활동 결과물 발표 = 39 1. 만화 그리기 = 39 2. 등장인물과의 인터뷰 = 43 3. 독서신문 만들기 = 45 4. 광고 만들기 = 48 5. 인형극 = 48 6. 역할극 = 49 Ⅴ. 수업의 결과 분석 = 53 Ⅵ. 요약 및 결론 = 58 참고문헌 = 60 ABSTRACT = 7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1269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협동학습을 통한 소설교육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Method of Novel Education by Co-operative Learning-
dc.creator.othernameJang, Hye-Yeong-
dc.format.pagevi,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6.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