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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생활능력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Title
아동의 생활능력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Authors
이병림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가 아동의 전반적인 생활능력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아동의 전반적인 생활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를 요인분석하고, 둘째, 아동의 생활능력에 대한 부·모·교사의 지각을 평가비교하며, 셋째, 이들의 지각과 관련된 변인들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대상자는 229명 아동의 부모와 교사로서 유치원에서부터 국민학교 4학년까지의 여아 109명과 남아 120명이 포함되었으며, 아동들의 평균연령은 93.8개월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아동의 전반적인 생활능력을 측정하도록 고안된 72개문항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부·모용 설문지는 아동을 통해 각 가정에 배부한 후 회수하였고 교사용은 직접 부탁한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본 연구자가 이론적 근거하에 미리 설정한 요인들이 타당한가 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하였으며 부·모·교사의 지각의 비교 및 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밝히기 위하여 변인들의 특성에 따라 t-test, F-test, 상관관계분석, 다변량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문항과 요인의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요인내 내적일치도(α)를 산출하였다. 중요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사용한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얻기 위하여 72개문항에 대한 부·모·교사 세 보고자의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내었는데 대부분의 문항이 r= .40이상의 신뢰도를 보였다. 타당도는 세 보고자 모두 6개 요인에 대하여 α= .83이상의 일치도를 나타내 타당한 도구임을 보였다. 둘째, 요인분석결과 아동의 생활능력은 책임감, 지적능력, 사회·인성, 미술능력, 신체운동능력, 건강의 6개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론적으로 설정되었던 사회적 능력과 인성은 합쳐졌으며 예능은 미술능력만으로 나타났다. 신체운동능력은 신체운동능력과 건강요인으로 분리되었다. 셋째, 아동의 생활능력에 대해 부·모·교사 모두 아동의 발달수준을 평균보다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넷째, 아동의 생활능력을 지각, 평가함에 있어서 아버지는 어머니보다 아동의 지적능력, 미술능력, 신체운동능력을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고,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아동의 책임감, 사회·인성, 건강을 더 높게 지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부·모는 각 능력요인에서 r= .67에서 r= .79까지의 높은 일치도를 보이고 있었다. 한편, 교사는 아동의 모든 능력 요인에 대해 부모보다 낮게 지각하였고 부모와 r= .27에서 r= .58까지의 일치도를 보였다. 다섯째, 아동의 생활능력은 부·모·교사의 지각에서 성에 따른 차이를 분명히 나타냈으며 건강을 제외한 모든 능력요인에 대하여 남아보다 여아를 더 높게 평가하였다. 여섯째,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부·모·교사가 아동의 지적능력, 사회·인성, 미술능력, 그리고 신체운동능력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일곱째, 부모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부·모·교사 모두 아동의 책임감, 지적능력, 미술능력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아동의 생활능력을 지각함에 있어 부·모·교사는 그들의 관심 영역에 따라 달리 평가하고 있었으며 아동의 성과 연령, 그리고 부·모의 교육수준이 가장 중요한 관련변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s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competencies. The study included a factor analysis of an instrument which measures the children’s competencies. It is also included that the examination of relationships between demography variables of subjects and the responses. Subjects were 229 families involving 229 mother-father pairs and 10 teachers. A total of 229 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with a mean age of 93.8 months were represented. Factor analysis, t-test, F-test, person correlation, & multiple analysis of variance were conducted.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1) The test-retest reliability data for 72 item have been collected from a sample of 27 mothers, fathers and teachers. Most of the correlations range for .40 to .96. Coefficient α’s for 6 factors were above .83. (2) A factor analysis resulted in identifying six factors for mothers, father & teachers. The identified factors were: Responsibility-taking, Intelligence, Social-personality, Artistic, Physical-motor, and Health. The existence of discriminate validity was evident for all the factors. (3) Mean item responses indicated that both mothers and fathers, in general, rate their children as above average. (4) Fathers’ ratings on child’s intellectual. Artistic & physical-motor abilities were higher than those of mothers. On the other hand, mothers’ ratings were higher on child’s responsibility-taking, social-personality, and health than those of fathers. The agreement between mother’s & fathers’ rating were .67- .79. The correlations between parents’ and teachers’ were .27 - .58. (5) Sex differences in children’s competencies were clearly demonstrated by parents and teachers. Girls were perceived to have higher competencies than boys except ‘health’. (6) Correctional data revealed that age of child was more significantly and positively related to both parent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intellectual, social-personality, artistic, and physical-motor competencies. (7) Parents’ education was highly and significantly related to children’s intellectual, artistic and responsibility taking abilities. Results were discussed and limitations of the study and implication for further research were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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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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