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75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은선-
dc.creator박은선-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7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010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5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050-
dc.description.abstract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는 6세기경 교황 그레고리오 1세(Gregorius Magnus, 재위 590-604)에 의해 당시 성가들이 정립과 집대성됨으로서 그의 이름으로 지칭(Cantus Gregorianus, Gregorian chant)된 서양음악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음악 자료이다. 그레고리오 성가는 서양 순수 음악의 시대를 초월한 원천적 자료로서 중세와 르네상스는 물론 바로크, 고전, 낭만, 그리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의 창작적 고안과 음악 이론에 그 영향력을 미쳐 왔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그레고리오 성가는 가톨릭 교회의 전례 예식 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레고리오 성가에 있어서 전례 예식 음악의 차원을 넘어 순수 음악적 차원에서 서양 음악의 작곡 기법과 이론으로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연구하였다. 센토니제이션은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몇 개의 기본적 악구(standard phrase)들의 짜모으기 방법(patchwork, cento)으로 알려져 오고 있으나,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와 이를 통해 성가를 구성하는 기법에 대해서 깊이 있는 연구가 서양에서마저 전무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센토니제이션 기법 연구를 통해 서양 음악 창작에 대한 작곡 기법과 음악 이론의 기본 개념을 밝히고자 하였다. 센토니제이션 기법 연구의 원천 자료로서 Liber Usualis를 택하였다. Liber Usualis를 통하여 그레고리오 성가의 전례 변천 과정과 기보법(notation), 선법(mode), 가사(text), 그리고 이들 중 Tract를 통해서 센토니제이션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Tract는 시편창(psalmodic)으로 불려지는 그레고리오 성가들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성가이다. Tract 고악보의 해석과 함께 당시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서 센토니제이션에 사용된 선법의 기능과 형식(form), 구성요소(formula), 기본악구(standard phrase)의 분류, 기본악구의 기본형과 변형 관계를 논하고, 센토니제이션 목록 정리와 더불어 센토니제이션의 사용 법칙과 변형 기법(variation)의 특징들을 밝혔다. Cento의 공유, cento의 결합, cento의 유동, cento의 진행, 특정 선법 내에서 핵심 cento들의 구조적 조건과 진행을 밝힘으로서 이것들은 궁극적으로 센토니제이션의 이론으로서 규명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Tract를 구성하는 핵심 cento들은 선법과 구성요소에 의한 음 기능을 통해 단일 동기(motive)로 구성된 것임이 새롭게 밝혀졌다. 단일 동기는 특정 선법들 간의 동일한 구조적 요인으로 인해 Tract의 수 많은 작품들에서 다양한 변형 기법에 의해 센토니제이션의 기본 요소로 인정된다. 따라서 단일 동기는 cento의 특성에 따라 선법 기능에 의한 구성요소와 연계하여 전개되며, 특히 변형 기법을 통하여 음악적 구조와 형식을 이룬다는 것이 센토니제이션 이론의 대원칙으로서 논증되었다. 본 논문에서 밝혀진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센토니제이션 기법은 서양 음악 작곡 이론의 기본 원리로서의 변형 기법과 서양 음악 철학의 중심적 사고로서의 단일 개념으로 증명된다고 하겠다. ; Gregorian chant is named after Gregory the Great (Gregorius Magnus), Pope from 590 to 604. It was collected and codified out of the liturgical music during his reign and has come down to the present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musical material of Western music history. Gregorian chant is the foundation for the creativeness of Western absolute music from the Middle Ages to the present. Besides it is still being used as the traditional, liturgical music in the service of Catholic Church. In this dissertation, Gregorian chant is introduced to discover the method of centonization which influences composition and theory of Western music. It is known that centonization comprises standard phrases of Gregorian chant, used as a kind of musical patchwork. There are not enough researches even in the West how the chants were composed from centonization in a theoretical perspective until today. Liber Usualis is the major liturgical book which contains Gregorian chants. Among them the Tract chosen is for the source material of centonization. The Tract is the oldest among the Gregorian chants which are called psalmodic. By analysing the old manuscripts of the Tract based on the theory available in the Medieval and the Renaissane periods, it will be stated how the function of mode is used and also be explained how the form and the formula are created by the centonization. The classification of the standard phrases, transformations of motives and characteristics of centonis are formulated. It has been discovered that commonality, combination, movability and progresssion of the centonis. The structural element of the cento in the particular mode crystalize the centonization. The chief centonis comprising from the Tract consists of one single motive on which mode and component parts of melody operate functionally. A mono-thematic concept can be recognized as the basic element of centonization in each particular modes. Therefore, the mono-thematic idea is developed along with modally dependant elements functioning under the attributes of a cento. It is proved that the various structures and forms are resulted by multiple variations of the singular principle motive. The concept of monothematicism in the creation of chants can be ascertained as a fundamental truth of the single core Western philosophy in music.-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일러두기 ------------------------------------------------------------------xxxi 논문개요 ------------------------------------------------------------------xxxv Ⅰ. 서 론 A. 연구 대상 ----------------------------------------------------------- 1 1. 범위 2. 방법 3. 목적 B.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개요 ----------------------------- 4 1. 전례(Liturgy)와 성가(Chant) (1) 전례(Liturgy)와 성가(Chant)의 변천 과정 (2)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3) 성무일도(Office)와 미사(Mass) 2. Liber Usualis (1) 목차 (2) 기보법(Notation) (3) 선법(Modality) (4) 가사(Text) 3. Tract (1) 작품 목록 (2) 이론사적 변천 과정 1. 낭송음률(Reciting Tone) 2. 시편음률(Psalm Tone) 2.1 낭송음률로부터 시편음률로의 발전상 2.2 시편음률의 구조 3. 분류 3.1 제 2 선법 Tract와 시편음률 3.2 제 8 선법 Tract와 시편음률 Ⅱ. 본 론 A. 분석 : Tract ------------------------------------------------------- 24 1. 형식(Form) 2. 구성요소(Formula) 2.1 구조 2.2 분류 : 제 2 선법 Tract/제 8 선법 Tract 3. 기본악구(Standard Phrase) 3.1 개요 3.2 분류 : 제 2 선법 Tract/제 8 선법 Tract 4. 제 2 선법 Tract 분석 : Eripe me 4.1 원본 4.2 분석표기 : 악보 4.3 분석표기 : 도표 4.4 악곡분석 Verse 1 : Intonation/Flex/Mediant/Termination Verse 2부터 Verse 11 4.5 동기(Motive) : 분류/특성/분석/ 구성요소(Formula) 와의 관계 5. 제 8 선법 Tract 분석 : De profundis 5.1 원본 5.2 분석표기 : 악보 5.3 분석표기 : 도표 5.4 악곡분석 Verse 1 : Intonation/Mediant/Termination 1/Termination 2 Verse 2부터 Verse 4 5.5 동기(Motive) : 분류/특성/분석/ 구성요소(Formula) 와의 관계 6. 제 2 선법과 제 8 선법의 동기(Motive) 비교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51 1. 제 2 선법 Tract (A) 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51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1. 유형 및 변형 : 유형 1부터 유형 11 2. 기본유형들의 비교 2.1 기본유형 1부터 기본유형 4 2.2 기본유형 5부터 기본유형 7 2.3 기본유형 8 2.4 기본유형 9부터 기본유형 11 2.5 기본유형 1과 기본유형 11 (B) 비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02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1) Intonation : -----------------------------------------------102 ⓐ 유형 및 변형 유형 12 : 기본형ㆍ변형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Domine" 1.2 가사 "Domine"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Da : 2 음절 가사 /5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Db : 4 음절 가사 (2) Flex : ----------------------------------------------------111 ⓐ 유형 및 변형 유형 13 : 기본형ㆍ변형 유형 14 : 기본형ㆍ변형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meus" 1.2 가사 "Dominus"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1C : 4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4C : 6 음절 가사 2.3 기본악구 4C+c1 : 7 음절 가사 2.4 기본악구 C1 : 4 음절 가사/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8 음절 가사/10 음절 가사 2.5 기본악구 C2 : 4 음절 가사 2.6 기본악구 C3+c3 : 2 음절 가사/3 음절 /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 (3) Mediant : ------------------------------------------------139 ⓐ 유형 및 변형 유형 15 : 기본형ㆍ변형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nostras" 1.2 가사 "ejus" 1.3 가사 "speraverunt" 1.4 가사 "miseri cordiae" 1.5 가사 "Deus meus"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F1+f1 : 2 음절 가사/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 7 음절 가사/8 음절 가사/15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F1+f1 : 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 12 음절 가사 (4) Termination : -------------------------------------------157 ⓐ 유형 및 변형 유형 16 : 기본형ㆍ변형 1. 기본악구 들의 상호관계 1.1 기본악구 D11 1.2 기본악구 D12+d12 ; 기본악구 d12 1.3 기본악구 D13+d13 ; 기본악구 d13 1.4 기본악구 D14+d14 ; 기본악구 d14 1.5 기본악구 D15+d15 ; 기본악구 d15 1.6 기본악구 ...d 1.7 기본악구 Dn ; 기본악구 Dn 유형 17 : 기본형ㆍ변형 2. 기본악구 d3과 기본악구 D9 2.1 기본악구 d3에 소속되는 센토니제이션 2.2 기본악구 D9에 소속되는 센토니제이션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libera me" 1.2 가사 "Domino"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D11 : 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D12+d12 : 6 음절 가사 2.3 기본악구 D13+d13 : 7 음절 가사 2.4 기본악구 d13 : 4 음절 가사/8 음절 가사 2.5 기본악구 D14+d14 : 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 2.6 기본악구 D15+d15 : 4 음절 가사 2.7 기본악구 Dn : 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 2. 제 8 선법 Tract (A) 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80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1) Intonation 유형 1 : 기본형ㆍ변형 (2) Mediant 유형 2 : 기본형ㆍ변형 (3) Termination 1 유형 3 : 기본형ㆍ변형 (4) Termination 2 유형 4 : 기본형ㆍ변형 (B) 비동일 작품 내에서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96 a. 특정 악구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기본악구(Standard Phrase)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을 구성하는 기본악구(Standard Phrase) (1) Intonation : ------------------------------------------196 ⓐ 유형 및 변형 유형 5 : 기본형ㆍ변형 기본악구 Ga, Ga , Gc, Gd, Ge의 상호관계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Beatus" 1.2 가사 "Domino" 1.3 가사 "Deus" 1.4 가사 "Quitimet"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Ga와 기본악구 Ga : 2 음절 가사/3 음절 가사/4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Gc : 3 음절 가사 2.3 기본악구 Gd : 2 음절 가사/6 음절 가사 2.4 기본악구 Ge : 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 2.5 가사와 첨가음 및 생략음의 관계 : 동일음의 첨가/비동일음의 첨가/ 장식음의 첨가 (2) Mediant : ----------------------------------------------214 ⓐ 유형 및 변형 유형 6 : 기본형ㆍ변형 기본악구 들간의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misericordia", "misericordiam" 1.2 가사 "Dominum" 1.3 가사 "Domine"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F1 : 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8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F2 : 3 음절 가사/4 음절 가사/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 2.3 기본악구 f4 : 9 음절 가사 (3) Termination : ------------------------------------------224 ⓐ 유형 및 변형 유형 7 : 기본형ㆍ변형 유형 8 : 기본형ㆍ변형 기본악구 들간의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 가사와의 관계 1. 동일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1 가사 "generationi rectorum" 1.2 가사 "veri taterm tuam" 1.3 가사 "a juventute mea" 1.4 가사 "benedicetur" 1.5 가사 "magmun et nomen meum in gentibus" 2. 다른 가사에 의한 동일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2.1 기본악구 G2 : 7 음절 가사/8 음절 가사/11 음절 가사 2.2 기본악구 g2 : 3 음절 가사/6 음절 가사 2.3 기본악구 G3 : 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 8 음절 가사/10 음절 가사 2.4 기본악구 G3 : 4 음절 가사/5 음절 가사 2.5 기본악구 G4 : 6 음절 가사 2.6 기본악구 G6 : 6 음절 가사/9 음절 가사 2.7 기본악구 Gn : 6 음절 가사/7 음절 가사/8 음절 가사/9 음절 가사 C. 이론적 원리 --------------------------------------------------245 1. 기본악구(Standard Phrase) 의 이론적 고찰 (1) Apel에 의한 기본악구 분류 -------------------------------245 (2) Apel의 기본악구 분류상에서의 오류 -----------------------247 2.1 악구 유형의 오류 : 기본악구 Da, Db의 문제점/ 기본악구 14+f4, 11+F4의 문제점 2.2 악구 구성의 오류 : 기본악구 C1, C2, C3의 문제점/ 기본악구 ...c의 문제점/ 기본악구 F1과 f1의 문제점/ 기본악구 F1과 F1 의 문제점/ 기본악구 f2의 문제점/ 기본악구 d3의 문제점/ 기본악구 5+g6, 6+g3의 문제점/ 기본악구 g7의 문제점/ 기본악구 Ge의 문제점 (3) 기본악구 분류 정리 --------------------------------------252 2. Tract의 구성요소(Formula) (1) 제 2 선법 Tract -------------------------------------------252 (2) 제 8 선법 Tract -------------------------------------------253 (3) 제 2 선법 Tract와 제 8 선법 Tract 비교 --------------------254 1. Intonation 2. Mediant 3. Termination 3.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1) 유형 ------------------------------------------------------256 1. 작품목록 1.1 제 2 선법 Tract 1.2 제 8 선법 Tract 2. 작품목록 배열 2.1 제 2 선법 Tract 2.2 제 8 선법 Tract (2) 원리 ------------------------------------------------------258 1.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목록 1.1 제 2 선법 Tract : 분류/수정 및 재정리 1.2 제 8 선법 Tract : 분류/수정 및 재정리 2.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특성 2.1 제 2 선법 Tract : Cento의 공유/Cento의 결합/Cento의 유동/Cento의 진행 2.2 제 8 선법 Tract : Cento의 공유/Cento의 결합/Cento의 유동/Cento의 진행 (3) 이론적 근거 -----------------------------------------------278 (A) Cento의 사용법 ------------------------------------------278 1. Cento의 고정음 ------------------------------------------278 1.1 제 2 선법 Tract : Intonation/Flex/Mediant/Termination 1.2 제 8 선법 Tract : Intonation/Mediant/Termination 2. Cento의 결합 --------------------------------------------284 2.1 제 2 선법 Tract 1) 후행 Cento로서의 Cento d2와 Cento D5 1. Cento D2d2 : Cento D2와 Cento d2의 결합 2.1 Cento D7(d2) : Cento D7과 Cento d2의 결합 2.2 Cento D7(d2) : Cento D7의 독립적 사용 3.1 Cento D3d3(d2) : Cento D3d3의 Cento d2의 결합 3.2 Cento D3d3(d2) : Cento D3d3의 독립적 사용 4.1 Cento D9(d2) : Cento D9와 Cento d2의 결합 4.2 Cento D9(d2) : Cento D9의 독립적 사용 5. Cento D3d2 : Cento D3와 Cento d2의 결합 6.1 Cento D3d3(D5) : Cetno D3d3와 Cento D5의 결합 6.2 Cento D3d3(D5) : Cento D3d3의 독립적 사용 7.1 Cento D10(D5) : Cento D10과 Cento D5의 결합 7.2 Cento D10(D5) : Cento D10의 독립적 사용 2) Cento D3d3에서 Cento d2, 또는 Cento D5와의 결합 원인 3) 후행 Cento와 결합되지 않는 독립적 Centonis D8, D4, D6 1. Cento D8 2. Cento D4 3. Cento D6 4) 후행 Cento로서의 Cento c1과 Cento c3 1. 후행 Cento c1 2. 후행 Cento c3 2.2 제 8 선법 Tract 1)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e 1. Cento Gb : V1/LU 1283B, V1/LU 507 2. Cento Gc : Ge/Consequent 3. Cento Gd 4. Cento G9 5. Cento Gc : Ge/Antecedent 2)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3g3 1. Cento Gd 2. Cento G1g1 3) 후행 Cento로서의 Cento g2 : V3/LU 1282, V3/LU 1378 3. Cento의 유동 --------------------------------------307 3.1 제 2 선법 Tract : Cento d3/Cento D9/Into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Intonation과 Termination에서 유동되는 동일한 Centonis 3.2 제 8 선법 Tract : Into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Termination에서 사용된 Centonis/Intonation과 Termination에서 유동되는 동일한 Centonis 4. Cento의 진행 --------------------------------------311 4.1 제 2 선법 Tract 4.2 제 8 선법 Tract (B) 특정 선법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 ----------------------315 Ⅲ. 결 론 A.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구성법 ---------------------------320 1. Tract의 구성요소(Formula) (1) 구조 (2) 중심음 2. Cento의 고정음 3. Cento의 결합 4. Cento의 유동 5. Cento의 진행 B.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기본 요소 ------------------------324 C. Apel의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 연구에 대한 업적 및 비판 ---------------------326 D. 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의 센토니제이션 (Centonization)이 서양음악 작곡기법에 미친 영향 ------327 참고문헌 -------------------------------------------------------------330 찾아보기 -------------------------------------------------------------342 Abstract -------------------------------------------------------------3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4218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그레고리오 성가(Gregorian chant) "센토니제이션(Centonization)"의 새로운 이론적 조망 : tract를 중심으로-
dc.typeDoctoral Thesis-
dc.title.translatedToward a new theoretical view of centonization in Gregorian chant : the tract-
dc.identifier.thesisdegreeDocto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1.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