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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영나-
dc.creator김영나-
dc.date.accessioned2017-08-28T09:31:35Z-
dc.date.available2017-08-28T09:31:35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27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577-
dc.description.abstractThis paper is intended to develop the student-oriented home economics curriculum by studying femal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n the home economies and problems they face in their routine lives.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of which purpose is to actualize home and social. welfare should not be focused on knowledge or household work skills. It should be an practical education that helps students to morally and properly solve their problems they face. This also implies that new student-oriented educational paradigm is necessary. In order to seek a deeper level of understanding on students and to overcome the limit of current study using survey and statistics, open survey and intensive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this study. The total of 120 students of M girl's junior high school in Suwon city participated in the survey. The participants came from one class per grade of 1 to 3. Among them, 3 students from each grade were selected for interviews. The major findings of survey and interviews as follows. First, participants face such problems in their everyday Rives as conflicts with families including parents, poverty, sharing household duties, conflicts between parents. Conflicts with parents were considered as the most serious. What cause conflicts with parents were study and grade-related issues, generation gap, computer-using hours, parents' discrimination against their brothers or sisters. Among them, their major concern is study and grade-related issues. Second, those who participate in the survey and interviews also have problems with their school lives such as relation with teachers and peers, school regulations, educational and professional goal and higher education. Third, they also experience personal problems with religion, allowance, appearance, dating the opposite sex. Fourth, students have impression on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that it is to teach skills of household work. And to the question on whether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helps to solve their problems, 46.7% of participants answered negatively. Only 34.2% of students replied positively, and 18.3% of students said that it partly helped. This result implies that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has not achieved its practical purpose. To this end, this study could be used as a basic data for developing the practical student-oriented home economics curriculum.;본 논문은 가정과 교육에 있어서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여자 중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그들의 일상생활에서의 당면문제와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정의 안녕과 복지사회의 구현을 목표로 하는 가정과 교육은 단순한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데 그쳐서는 안 되며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도덕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적 문제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정보사회의 발달로 인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과 맞물려 학습자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지와 통계를 이용한 기존 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에 대한 좀 더 심도 있는 이해를 얻기 위해 개방형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 조사와 집단면담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수원시에 소재한 M 여자 중학교의 학생 120명으로 각 학년 1개 반, 총 3개 반에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중 각 학년별 3명씩을 선정하여 학년별로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와 면담내용을 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여자중학생들이 가정생활 속에서 겪고 있는 문제들로는 부모와의 갈등, 형제자매와의 갈등, 경제적 곤란, 가사노동의 부담, 부모님간의 갈등, 가족과의 대화 부족 등이 있었으며, 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부모와의 갈등이었다. 부모와의 갈등의 원인으로는 공부 및 성적문제, 컴퓨터와 TV문제, 용돈문제, 세대차이로 인한 문제, 형제자매와의 차별문제 등이 있었으며, 이 중 가장 심각한 것은 공부 및 성적문제로 인한 갈등으로 나타나 학업관련 문제가 가정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여자중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겪고 있는 문제들로는 학업 관련 문제, 친구 문제, 교사와 관련된 문제, 학교규율 문제, 진학 및 진로 문제 등이 있었으며, 그 중 가장 심각한 문제는 크게 학업 관련 문제와 친구 문제로 양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 참여한 여자중학생들이 겪는 개인적인 문제들로는 돈 관련 문제, 생활태도 문제, 학원관련 문제, 성격 문제, 학업 관련 문제, 시간 문제, 진로 문제, 외모 문제, 이성교제 문제, 정서적 문제, 신앙문제 등이 있었으며, 아무런 개인적인 문제도 없다고 대답한 비율도 매우 높았다. 넷째, 본 연구에 참여한 여자중학생들의 가정 교과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은 주로 가정과 연관된 이미지나 요리나 바느질 같은 가사노동과 연관된 이미지이며, 그들이 생각하고 있는 가정교과를 배우는 목적은 가사노동의 기술을 배운다는 인식이 매우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가정교과의 내용이 그들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 대해 본 연구에 참여한 여자중학생들 중 46.7%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을 하였고,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학생이 34.2%, 부분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한 학생이 18.3%로 실천적 문제 중심의 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거나 또는 본래의 효과를 제대로 거두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가정과 교육에서는 가정의 일원이며 미래 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당면한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실천적 문제 중심의 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본 논문은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실천적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4 Ⅱ. 선행 연구 고찰 = 5 A.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 5 1. 가정 교과의 성격 = 5 2. 가정 교과의 목표 = 7 3. 가정 교과의 내용 = 8 B.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10 1. 구성주의 = 10 2. 여자 중학생의 당면문제와 가정 교과의 필요성 = 12 3. 가정 교과의 실천성과 교육 내용에 대한 만족도 = 14 Ⅲ. 연구방법 = 16 A. 연구대상 = 16 1. 설문조사 대상 = 16 2. 조사 대상 학교의 지역적 특성 = 16 3. 심층면담 대상 = 16 B. 측정도구의 개발 = 17 1. 설문조사 = 17 2. 면담 = 18 C. 연구방법 및 절차 = 18 1. 설문조사 = 18 2. 심층면담 = 19 Ⅳ. 연구결과 = 20 A. 여자중학생의 당면 문제들 = 20 1. 가정생활 = 20 2. 학교생활 = 26 3. 일상생활 = 33 B.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 = 39 1. 가정과 가정생활 = 39 2. 가정교과 = 42 3. 가정 교과를 배우는 목적 = 47 C. 가정교과의 실천성 = 53 Ⅴ. 결론 = 58 참고문헌 = 64 ABSTRACT = 67 부록 = 6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8850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여자중학생-
dc.subject가정교과-
dc.subject당면문제-
dc.subject실천성-
dc.title여자중학생의 당면문제에 대한 가정교과의 실천성-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emal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problems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home economics-
dc.format.pagev, 7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가정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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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가정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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