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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데이트성폭력 실태와 가해 예측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생 데이트성폭력 실태와 가해 예측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Predicting Date Rape among University Students
Authors
남현미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Keywords
대학생데이트성폭력사회복지학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아는 사람에 의한 성폭력 중에서 상당수는 남자친구를 포함한 데이트상대에 의해 발생되고 있지만 우리사회의 전반적인 성문화 속에서는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데이트 상황에서 상대가 원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성행동을 하는 데이트성폭력이 자주 발생하고 있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데이트성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 성폭력으로 인식하지 못하는데 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은 데이트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사회에서 데이트성폭력이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는지 그 실태와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본 연구의 연구질문은 '[연구질문1] 데이트성폭력 가해실태는 어떠한가? [연구질문2]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대학입학 이전의 폭력경험이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질문3] 대학생의 성폭력 태도와 성역할 태도, 데이트 상대 통제가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질문4]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 유무에 따라 데이트성 폭력 가해를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은 무엇인가?' 이다. 연구질문의 검증을 위해서 본 연구는 서울소재 4년제 대학 남녀 대학생 5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 11.0을 사용하여 기술적 통계, t검증, 로지스틱 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은 데이트 상대가 있는 응답자의 53.1%로 조사 되었다. 유형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데이트성추행, 데이트강간 가해경험에 대하여 2배 이상 높은 비율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가해행동에 사용된 방법은 '장난스럽게 유혹했다'가 과반수이상으로 조사되었고 데이트상대방과의 관계는 결혼을 생각한 관계의 경우보다 친밀해지려는 단계에서 데이트성폭력 가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데이트성폭력 가해를 하게 된 배경으로는 '주변의 영향이나 성적인 욕구를 억제하기 어려워', '사랑하거나 좋아하는 감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데이트성폭력이 발생했을 때, 가해자가 생각한 피해자의 기분에 대해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것은 '별로 신경 안 썼을 것이다'가 41.8%로 조사되었다. 2.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 집단간 차이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결과 중에서 성역할 태도는 남자가 여자보다 전통적인 성향이 높았고 연령이 어릴수록 낮게 나타났으며 데이트 성폭력 가해경험이 있을수록 성차별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리고 대학 입학 이전의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경우가 성역할 태도에 있어 고정관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폭력(강간) 통념 수용도는 대학입학이전의 성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경우 성폭력(강간) 통념 수용도가 높았고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이 있을수록 성폭력(강간) 통념 수용도가 높게 조사되었다. 이성간 폭력허용도는 여자가 폭력에 더 수용적이었고, 데이트 상대가 있는 경우 폭력허용도가 더 높았다. 데이트 상대에 대한 통제가 높을수록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데이트성폭력 인식도는 여자가 남자보다 높았고 데이트 상대가 없는 경우 더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대학입학이전에 성폭력 피해경험이 있는 경우와 대학입학이전에 성폭력 가해경험이 없는 경우가 데이트성폭력 인식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이 있을수록 데이트 성폭력인식도는 낮게 나타났다. 3.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데이트성폭력 가해 예측요인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난 변수는 학년, 데이트상대 통제, 데이트성폭력 인식도, 대학입학이전의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경험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데이트성폭력 가해의 가장 큰 예측변인은 데이트 상대 통제로 나타났다. 이상의 검증 결과를 분석해 보면 학년, 대학입학이전의 성폭력 가해경험, 학교폭력 경험, 데이트 상대 통제력, 데이트성폭력 인식도가 데이트성폭력 가해를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학년이 높아질수록, 대학입학 이전에 성폭력 가해경험이나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경우, 데이트 상대에 대한 통제가 많아질수록, 데이트성폭력 인식도가 낮아질수록 데이트성 폭력 가해의 확률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결과가 갖는 실천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에 대해 남녀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가해경험 비율도 50%이상으로 우리 사회의 데이트성폭력 실태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수준으로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책적인 측면에서 데이트성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교육기관 및 대학당국의 인식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지금까지 성폭력 서비스는 문제 발생 후 상담 및 치료 차원에서 피해자대상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데이트성폭력 문제 예방과 적극적인 대처를 위해서 본 연구의 결과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이 50%이상으로 나타난 것을 본다면 잠재적 가해자(potential offender)가 될 수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차원에서의 교육을 통하여 데이트성폭력이 범죄행위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시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각 대학의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사회복지학을 비롯한 사회학, 여성학 등의 관련 학과와의 연계를 통한 대형 교양강의를 통해 데이트성폭력 인식에 관한 홍보 및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에 대해 대학입학이전의 학교폭력 피해 및 가해 경험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중.고등학교 시기에 올바른 인간관계 형성과 데이트성폭력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을 통하여 데이트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본 연구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학교폭력 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에 기초하여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청소년에 대한 개입은 잠재적 데이트성폭력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학교사회복지사를 통한 올바른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 성역할 태도, 성폭력(강간)통념 수용도, 데이트 상대 통제, 데이트성폭력 인식도가 데이트성폭력 가해 경험 유무에 있어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기초하여 데이트성 폭력 예방 교육을 진행할 때 성폭력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여 잠재적 가해자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 및 예방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결과 나이가 어릴수록 성역할태도 및 성폭력 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보인 것을 본다면 대학 입학 초기 및 아동 및 청소년 시기에 남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성폭력에 대한 의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학교 및 지역사회 사회복지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바람직할 것이 다. 또한 데이트 관계에서의 폭력 및 데이트성폭력 인식에 대한 교육은 남녀 모두에게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데이트상대가 있는 경우에 건강한 데이트 관계 형성을 위한 인간관계 훈련 및 문제해결 능력이 포함된 집중적인 프로그램이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데이트성폭력 가해경험 비율에 있어 남녀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성적인 접촉을 하고 있는 관계에서는 남자와 여자 관계없이 성폭력 상황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장난스럽게 유혹, 주변의 영향이나 성적인 욕구를 억제하기 어려워, 사랑하거나 좋아하는 감정으로 데이트성폭력이 발생한 경우가 많았다. 이는 많은 경우 성폭력을 행사할 고의성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무지나 친밀함의 한 수단으로 사용된 것이 결과적으로 가해행동을 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사회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데이트성폭력을 성폭력으로 인식하는데 장애를 갖게 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데이트 활동이 시작되는 청소년기와 결혼 전의 성인 미혼남녀들을 대상으로 데이트성폭력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며 특히 데이트 상대가 있는 쌍방을 우선 개입대상으로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구체적인 개입방법으로 건강한 데이트 활동을 위한 남녀가 함께 참여하는 사회기술훈련, 방어와 혼돈감을 줄일 수 있는 의사소통훈련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상대가 원하지 않는 성적 행위는 정도에 상관없이 성폭력의 한 유형인 데이트성폭력이라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과 자신의 성적결정권을 올바르게 행사할 수 있을 때 상대방의 일방적인 행동이나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과 데이트 관계에서 자신의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자기주장훈련이 유용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데이트성폭력 가해특성에 대한 정보제공, 데이트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통한 데이트성폭력 인식향상 등을 내용으로 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대학내 성폭력상담실을 통한 사회복지 서비스 프로그램이 도입되어 운영될 때 효과적일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의 결과는 데이트성폭력 가해를 하는 경우 학년이 높고, 데이트상대에 대한 통제력이 많으며, 데이트성폭력 인식도가 낮았으며 대학입학 이전에 학교폭력 경험이 있는 경우였다. 따라서 데이트성폭력 가해자 프로그램의 내용에는 가해자 특성과 데이트상대에 대한 통제는 사랑의 표현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도와야 하며 원치 않는 성행위가 성폭력이라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것은 올바른 의사소통기술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예방 교육시 성폭력 태도 및 데이트 상대에 대한 측정을 통해 과거의 성폭력경험이 있는 경우와 학교 폭력 경험이 있는 경우, 데이트 상대에 대한 통제가 높게 나타난 경우 잠재적 데이트성폭력 가해 행위를 할 것으로 여기어 보다 집중적인 교육과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We can say that most of sexual harassment is made by the familiar person who does already know or does sometimes meet-for example, a dating partner. Generally speaking, one of the serious problems in a sex culture can be the fact that the inflictor and the one who is harmed do not perceive their behavior as sexual violence. The major attempt of this research makes the effort to find the situation of sexual harassment or violence, and the primary factor that causes sexual violence in our society. This paper makes some of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1) What does the situation of sexual violence look like? 2) Does the experienced aggressive action of one make one do harm others? 3 ) Can the comprehensive attitude of college students toward sex-roles, sexual violence, and control be a factor that causes to injure others sexually? 4) What is the way to predict the sexual violent behavior that can inflict others? The solutions to some of problems are based upon the answer done by 420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by systematic questionnaire because of decision that university days are lively about dating activity. The collected materials make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through SPSS /PC+11.0. The obtained result by addition is as follows: 1. infliction experience by sexual violent The collected materials show us 53.1% of those who inflict others by aggressive action. Their sexual violent behavior is seen as sexual harassment(55.9%). The cause that makes sexual violence or harassment seems to be because of the lack of the active control toward the sexual desire, rather than the true love for each other. Despite this kind of sexual violence, 41.8% of inflictors do not take care of the one who is injured by a sexual violence. 2. Difference between the cases of infliction experience by sexual violence. Given the descriptive statistics, a man does still have a traditional attitude toward sex-role. It may be seen as the fact that the one, who has infliction experience, not only takes more aspects of sex-discrimination than a normal one, but also follows the already established rule of sex-role. The attitude of a woman toward sexual violence is appeared as passive. The one, who takes the severe control toward a dating partner, is seen as the one who has infliction experience by sexual violence, Recognition degree about sexual violence presents that a woman is higher than a man. Whether the one, who makes victimization experience or the one who does not make infliction experience, does highly recognize the situation of sexual violence. However, the one, who inflicts others, does not make recognition degree about sexual violence. 3. The factor that makes infliction experience by sexual violence. The factors to be implied are as follows: grade(what year), appraisal of partner control, recognition degree about sexual violence, infliction experience, or victimization experience from school violence. The most outstanding factor to predict infliction experience from the sexual violence about a dating partner is appeared as appraisal of partner control. Those who can belong to the following case take the dangerous possibility to cause damage, abuse, or injury, by violent behavior: the high grade; the case that takes infliction experience from sexual violence before entering university; or school violence before entering university; the case that takes the control of a dating partner; the case that the recognition degree about sexual violence is low. The result researched by this paper makes an empirical implication. First, to make the right awareness of sexual violence from a dating partner, the primary thing to be needed can be the effort of a educational institution or University to perceive the situation of sexual violence, The effective way to prevent sexual violence in advance can be not only to find an inflictor who takes subconscious attacks or violent actions, but also to give an inflictor the service to social well-being in association with social welfare center around us. Second, the major activity in university can be the operation of the social program within sexual violence(harassment) counselling center. Furthermore, the attempt for prevention makes not only the discipline for social skills to prevent oneself from the arbitrary action, or the violent action, but also the discipline for communication skill to protect oneself from the aggressive action. This kind of programs need the active participation of a man and a woman, which makes a participant regard sexual actions that do not want to do as violent. Only when sex-determination of the one depends on oneself, the one must exert his or her 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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