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도현심-
dc.contributor.author이운경-
dc.creator이운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8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8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8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1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891-
dc.description.abstract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 among socioeconomic status, maternal expectation and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e.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a total of 578 adolescents enrolled in the 1st year at high school in Seoul.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five kinds of questionnaires such as Baik's (1985) Parental Expectation Scale, Sung's(1993) Social Support Scale, Rosenberg's (1965) Self-Esteem Scale, and Herman's (1970) Prestatie Motivatie Test. Data were analyzed b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simple linear regress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 and Cronbach's α.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arental education levels and occupation,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were positively related to maternal expectation.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were also related to maternal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s' self-esteem. Second, Adolescent achievement motives were positively related to parental education levels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Third, maternal expectation and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were positively related to adolescent achievement motives. Finally, mediating roles of maternal expectation and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in the relation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and achievement motive were examined. Maternal expectation played mediating roles between parental educational levels and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and adolescent achievement motive. Maternal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self-esteem played mediating roles between adolescent perceptions of their economic status and achievement motive.;본 연구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취동기가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측면과, 성취동기와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자녀의 자아존중감 또한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측면, 그리고 청소년 시기에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인식이 이전보다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경제적 지위가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비롯하여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시 서초구의 S고등학교와 E고등학교, 구로구의 K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57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통해 조사하였다. 사회경제적 지위는 아버지와 어머니 각각의 교육수준과 직업수준,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 등 5개 영역을 통해 측정하였다. 어머니의 기대는 백영배(1985)가 제작한 부모의 기대 척도를 수정하여,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는 박지원(1985)의 사회적 지지 척도를 기초로 한 성영혜(1996)의 사회적 지지 척도 가운데 ‘정서적 지지’ 요인을 선택하여 측정하였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Rosenberg(1965)의 Self-Esteem Scale을 박선영·도현심(1998)이 번안한 척도를 통해, 청소년의 성취동기는 Herman(1970)의 성취동기 검사(Prestatie Motivatie Test)를 홍성흔(2002)이 번안한 것을 통해 측정하였다. 연구문제의 분석을 위해 변인들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고 단순회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경제적 지위와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과 어머니의 직업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기대는 높게 나타났다.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은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 및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도 정적인 관계가 있었다. 둘째,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이 지각한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은 높은 성취동기를 갖고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청소년의 성취동기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기대,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청소년의 성취동기도 높게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기대는 아버지의 교육수준, 어머니의 교육수준,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과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 또는 부분 매개 역할을 하였다. 즉, 어머니의 기대는 청소년의 성취동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경제적 수준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쳤다. 어머니의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의 경제수준과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6 A. 사회경제적 지위와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 6 B.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 = 12 C.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 15 D.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 = 20 Ⅲ.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 24 A. 연구 문제 = 24 B. 용어 정의 = 24 Ⅳ. 연구방법 = 27 A. 연구대상 = 27 B. 조사도구 = 28 C. 조사절차 및 자료분석 = 32 Ⅴ. 연구결과 = 34 A. 예비분석 = 34 B. 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간의 관계 = 36 C.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성취동기간의 관계에서 어머니의 기대 및 정서적 지지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의 매개적 역할 = 38 D. 기타분석 = 40 Ⅵ. 논의 및 결론 = 42 참고문헌 = 55 부록 질문지 = 69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4933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청소년의 성취동기와 관련된 변인들-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Correlates of Adolescent Achievement Motive: Socioeconomic Status, Maternal Expectation and Emotional support, and Adolescent Self-esteem-
dc.creator.othernameLee, Woon-Kyung-
dc.format.pageⅶ,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소비자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