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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P 수업에서의 학습동기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ESP 수업에서의 학습동기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L2 Motivation Factors in ESP Classroom
Authors
김은주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비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지현
Abstract
외국어학습에 있어서 동기는 학습자가 얼마나 언어학습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느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에 관한 연구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 동안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은 주로 양적연구에만 치중해 있고 국내의 연구들은 국내의 영어학습상황이 다른데도 불구하고 주로 이미 해외연구에서 밝혀진 동기관련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가 이루어져 실질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학습자의 관점에서의 학습동기요인을 파악하는 질적연구는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특수목적영어수업(ESP수업)의 학습자와 일반영어수업(EGP수업)을 대상으로 영어수업 시 학습자가 느끼는 학습동기 강화요인, 저하요인, 지속요인에 관한 학습자의 경험을 질적으로 내용분석하여 한국교육상황과 수업특성에 적합한 학습동기 측정도구를 개발함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어수업시간 내, 학습자가 느끼는 학습동기 강화요인, 저하요인, 지속요인은 무엇인가? 2. 학습상황의 차이(ESP/EGP)에 따라 학습동기 강화요인, 저하요인, 지속요인의 차이가 있는가? 3. 비서학전공의 경우 4년제와 2년제의 학습동기 강화요인, 저하요인, 지속요인의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위하여 국내 서울 소재 E대학(4년제)의 비서영어수업(ESP)와 교양영어수업(EGP), B대학(2년제)의 비서영어수업(ESP)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이용, 수집된 설문 115부를 NUD*IST V.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용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어수업시간 내 학습동기 강화요인으로는 학습재료관련 요인들이 전체의 36%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수업방식관련 요인들이 27%, 학습자관련 요인들이 21%로 나타났다. 각 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습자관련 요인으로는 언어학습의 필요성,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 학습성과, 학습내용관련 요인으로는 학습내용의 실용성, 흥미도, 난이도, 적합성, 수업방식관련 요인으로는 멀티미디어 활용, 토론, 발표 등 강의방식, 평가여부, 그리고 교수자관련 요인으로는 교수자의 태도, 교수자와의 교류, 교수자와의 친밀도, 학습그룹관련 요인으로는 학습그룹의 수준과 그룹 구성원 내의 친밀도, 마지막으로 학습분위기관련 요인으로는 경쟁적 학습분위기, 상호협동적 학습분위기, 개인중심적 학습분위기로 나타났다. 각 항목요인에 따른 응답수는 언어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학습내용의 흥미도가(n=23) 가장 높았으며 실력향상이 되어감을 느끼는 항목인 학습성과(n=19)와 교수자의 태도와 관련한 응답(n=9)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수업시간 내 학습동기 저하요인으로는 수업방식관련 요인들이 전체의 35%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학습내용관련 요인들이 27%, 교수자관련 요인들이 19%로 나타났다. 각 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습자관련 요인으로는 언어학습의 필요성,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 학습성과가 있었고 학습내용관련 요인으로는 학습내용의 실용성, 흥미도, 난이도, 적합성, 수업방식관련 요인으로는 멀티미디어 활용, 토론, 발표 등 강의방식, 평가여부, 그리고 교수자관련 요인으로는 교수자의 태도, 교수자와의 교류, 교수자와의 친밀도, 학습그룹관련 요인으로는 학습그룹의 수준과 그룹 구성원 내의 친밀도, 마지막으로 학습분위기관련 요인으로는 경쟁적 학습분위기, 상호협동적 학습분위기, 개인중심적 학습분위기로 나타났다. 각 항목요인에 따른 응답수는 학습내용의 난이도가(n=25), 학습성과, 일방적인 강의방식, 무리한 과제(n=19)의 응답수는 같게 나타났다. 셋째, 영어수업시간 내 학습동기 지속요인으로는 학습내용 요인들이 전체의 36%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는 수업방식관련 요인들이 26%, 학습자관련 요인들이 21%로 나타났다. 각 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학습자관련 요인으로는 실력향상에 관한 항목인 학습성과가 있었고 학습내용관련 요인으로는 학습내용의 실용성, 흥미도, 난이도, 적합성, 수업방식관련 요인으로는 참여식수업, 평가여부 그리고 교수자관련 요인으로는 교수자의 태도, 교수자와의 교류, 교수자와의 친밀도, 학습그룹관련 요인으로는 학습그룹의 수준과 그룹 구성원 내의 친밀도, 마지막으로 학습분위기관련 요인으로는 경쟁적 학습분위기로 나타났다. 각 항목요인에 따른 응답수는 실력향상이 되어감을 느끼는 항목인 학습성과(n=33)가장 높았으며 시험 등 테스트에 관한 항목인 평가여부(n=22)와 참여식 수업(n=19)에 관한 응답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어수업시간 내 학습동기 강화, 저하, 지속요인에 따른 집단별 빈도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영어학습 동기강화요인 중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에 대한 응답수는 두 집단 E대학(4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과 교양영어과목(EGP)이 B대학(2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보다 많이 나타났으며, 교재의 실용성에 대한 응답수는 두 집단 E대학(4년제)와 B대학(2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가 E대학의 교양영어과목(EGP)보다 많게 나타났다. 교재의 흥미도에 대한 응답수는 E대학(4년제)의 교양영어과목(EGP)이 다른 두 집단 E대학(4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과 B대학(2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보다 많이 나타났으며, 교수자의 태도에 대한 응답수는 두 집단 E대학(4년제)의 교양영어과목(EGP)과 B대학(2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이 E대학(4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보다 많이 나타났다. 영어학습 동기저하요인 중 학습내용의 흥미도와 난이도에 대한 응답수는 E대학(4년제)의 교양영어과목(EGP)이 다른 두 집단 E대학(4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과 B대학(2년제)의 비서영어과목(ESP)보다 많이 나타났다. 영어학습 동기지속요인 중 학습성과와 참여식 수업에 대한 응답수는 세 집단 모두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단지 그 항목을 응답한 빈도만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들 그룹간의 차이가 있는지의 여부에 대하여는 별도의 검증이 필요하다. 위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1. 영어수업시간 내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학습내용, 수업방식, 학습자에 관련한 요인들을, 동기가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업방식, 학습내용, 교수자 관련 요인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2. 4년제 비서영어수업(ESP)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 관련 요인 중 다른 학습자와의 비교 요인을, 동기가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업방식 관련한 요인 중 무리한 과제 요인을,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성과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3. 4년제 일반영어수업(EGP)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 저하, 지속 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내용의 흥미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4. 2년제 비서영어수업(ESP)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 관련 요인 중 학습자가 학습에 대한 필요성 인식을, 동기가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수자 관련 요인 중 교수자의 태도 요인을, 동기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학습내용의 난이도를 고려해야 한다.;As the world becomes more globalized, English education for AOM is crucial as are effective English teaching methods. Motivation is one of the main determinants in the success of attaining a second language. Accordingly, the last three decades have seen a considerable amount of research on L2 motivation. Most domestic studies were quantitative and focused on the variables previously researched abroad in spite of the differences of the educational settings. Qualitative studies that can provide practical information suitable for the Korean education system from a viewpoint of the students is necessary. Studies in L2 motivation have focused on motivation at a specific point in time. However, no study on motivation has investigated the development change of the same individuals over a longer period in the English classroom.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major factors of reinforcing motivation, demotivation, and protecting and maintaining motivation in the English classroom, and to develope a structured questionnaire for further studies. The subjects included 115 students from a business English practice class (ESP) and a general English class(EGP) from A university(4year college) and B college(2year college). The data was gathered by means of open-ended questionnaires including three questions - six demographic factors. They were classified by the NUD*IST V.4.0 program and a content analysis was employed.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1) The major reinforcing motivation factors in the English classroom are factors-related materials(36%), teaching methods(27%), student(21%), teacher (13%). 2) The major demotivation factors in the English classroom are factors-related teaching methods(35%), materials(27%), teacher(19%), student(17%). 3) The major protecting and maintaining motivation factors in the English classroom are factors-related materials(36%), teaching methods(26%), student(21%), teacher(15%). Secondly, in the ESP classroom(4year college), in regards to reinforcing motivation, the frequency of the comparison with other students was the highest. In regards to demotivaion, the frequency of the heavy assignments was the highest , and in regards to protecting and maintaining motivation, the frequency of achievement was the highest. Thirdly, in the EGP classroom(4year college), in regards to reinforcing motivation, demotivation, protecting and maintaining motivation, the frequency of interests of materials was the highest. Finally, in the ESP classroom(2year college), in regards to reinforcing motivation, the frequency of the students' needs of learning was the highest. In regards to demotivation, the frequency of the teachers' commitment was the highest, and in regards to protecting and maintaining motivation, the frequency of the difficulty of materials was the highest. This study did not identify quantitative differences between groups since it is limited by quality. The detailed goals of each English class or the differences in the teachers' backgrounds were not considered. However, this study provides real and practical data for effective English education from a viewpoint of the students within the English classroom. Finally, further related studies in this field should be condu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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