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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보건교육이 지식과 행동에 미치는 효과분석

Title
노인보건교육이 지식과 행동에 미치는 효과분석
Other Titles
Effectiveness of health education for elderly on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Authors
하귀염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보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초강
Abstract
This study analyzes how health education program affect elderly's health knowledge, behavior and health state. Also purposes of this program are to have healthy lifestyle and change health behavior to improve life. The subject of study was over 60 years old, 175 persons, which include 89 persons of experience group and 86 persons from social well-being center in seoul. The data was collected by measurement of knowledge, behavior on health. The pre-research was performed before health education and post-research was performed immediately after the education.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he SPSS win 11.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health knowledge points of experience group improved than the control group's and ther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2. The health behavior points of experience group were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s and the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3. The perceived health state of experience group was better than the control group's and the differenc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고령화 사회 진입 후, 노인의 건강문제는 평균수명 연장에 따라 증가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만성 퇴행성 질환, 즉 생활습관병의 증가로 노인들도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기 위해 잘못된 건강습관을 바람직한 건강태도로 변화시키도록 요청받고 있으며, 노인의 건강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보건교육이 필수이다. 본 연구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주제로 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지식, 행동, 인지된 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보건교육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보다 높은 질의 삶 제고를 위한 건강행태 변화를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는 종합복지관을 이용하고, 연령이 60세 이상인 남녀노인들 중 실험군 89명, 대조군 86명, 총 1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기간은 2004년 10월 14일부터 2004년 11월 13일까지 만 1개월간이었고, 교육 전·후 두 번에 걸쳐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연구자 본인이 직접 수거한 자료는 전산부호화 처리하여 SPSS Win 11.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건강한 생활습관을 주제로 한 보건교육이 건강지식 증가에 효과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 교육 전과 교육 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가 나타났다. 2. 건강행동의 교육 전ㆍ후 차이는 보건교육 실시 전과 실시 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여, 바람직한 건강 행동 쪽으로 변화되었다. 3. 보건교육이 건강상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인지된 건강상태, 동년배와 비교한 건강상태에서 교육 전·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여, 인지된 상태, 동년배와 비교한 건강상태가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4. 보건교육 내용별 교육 전·후의 지식과 행동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식생활 교육, 스트레스 관리 교육, 운동 교육에서 지식과 행동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p<0.05)를 보여, 보건지식과 건강행동이 개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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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보건관리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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