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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개발과 직무만족 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개발과 직무만족 관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Job Satisfaction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uthors
최소연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Keywords
사회복지인적자원직무만족조직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사회복지조직은 사회복지사 자신을 매개체로 하여 사회복지서비스가 전달된다는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으로 인해 사회복지사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또한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만족도에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인간관계적 과정을 중시여기고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자원인 인적자원개발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구체적으로 직무만족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사회복지사들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인식과 수퍼비전, 직무만족의 정도를 파악하는 한편 사회복지사들의 인적자원개발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즉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개발중 교육훈련 인식(교육훈련 목표설정, 여건, 유용성)변수와 수퍼비전 변수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변수(조직 전반에 관한 정보만족, 정보의 질, 동료간 커뮤니케이션, 최고경영층과의 관계, 업무성과 피드백, 매체의 질에 대한 만족,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개인 특성 관련 변수(성별, 결혼, 직위, 연령, 학력, 소득, 해당기관 경력)를 통제했을 때 직무만족에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지역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2003년 4월 현재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 등록된 서울92개소, 경기41개소, 인천 13개소 지역사회복지관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하였으며 총 104(서울 : 74, 경기 : 23, 인천 : 7)개 기관에 각 4, 6부씩 우편 및 방문을 통해 발송 및 수거하여 표본 전체 530명중 79개 기관 361명이 회수되어 전체 회수율은 68.1%였으며, 지역별로는 서울 62개, 경기13개, 인천이 4개로 회수되어 각각의 회수율은 81.6%, 65%, 57.1%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for Windows Release 10.0을 이용하여 기술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적자원개발과 직무만족사이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은 직무만족에 영향력을 미치며, 교육훈련 인식 변수(교육훈련 목표설정, 여건, 유용성)와 수퍼비전 변수중 수퍼비전(.185)이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며, 교육훈련 인식변수에서는 교육훈련의 목표설정(.112)이 .01수준에서, 교육훈련의 여건(.158)은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개인 특성 관련)와 비교했을 때 인적자원개발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보면,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변수(.311)는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 관련 특성 변수에서는 성별(.088), 학력(.089), 직위(.138)가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만족 변수의 하위변수들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통합적으로 분석한 결과와 크게 차이는 없으며, 하위변수중 커뮤니케이션 분위기(.244)가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동료간 커뮤니케이션(.109)은 .0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인적자원개발과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볼 때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결과는 인간관계 과정을 중시하는 사회복지조직에서 직무만족을 높이는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개발중에서 교육훈련과 수퍼비전이 매우 중요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조직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장기적인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커뮤니케이션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조성하며 동료와 상사의 적극적인 교육훈련에 대한 지원을 통한 조직차원의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과 개인적으로 도전적인 직무와 책임을 찾기 위한 노력이 동시에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적자원개발이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보다 활발한 후속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The purpose of this stdu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of workers and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 order to accomplish research goals, resercher focused on social workers' training preception and supervision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how the workers are satisfied with their job. To find what factor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impact job satisfaction of the social workers this study examined how social workers' training preception(training goals, conditions, and utilities)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supervision impact job satisfaction. Also, to examine which factor has more influence to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information content, quality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among colleagues, the relationship with the manger's group, tasks feedback, content about the quality of media, and atmosphere of the communication) and personal characteristics(gender, marriage, position, age, education, income, carrier) were controlled. This study surveyed the social workers at the local welfare centers in Seoul, Kyoungki, In-cheon. the resercher visited or posted the questionnaire to workers at the proper centers, totally 104(Seoul: 74, Kyoungki:23, In-cheon:7) workers. 68.1 Percentages of the workers sent it back(Seoul: 62(81.6%), Kyoungki: 13(65%), In-cheon:4(57.1%) ). Analysis on collected data was done by SPSS for Windows Release 10.0 to perform descriptive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ignificant foundings of the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Statistically the human service development has an impact on job satisfaction. Supervision factor(.185) influences more than training perception factors. The establishing training goals is the most significant ( .112), and conditions factor is significant ( .158), also. Second,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content variable(.311) has influence significantly. atmosphere of the communication(.244) was the most significant subfactor, and the second was communication among colleagues (.l09). There gender( .088), education (.089), job position(. 138) showed significant results of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With this all research, there was the meaningful correlation betwee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and job satisfaction and these results enable this research to be applied to increase job satisfaction of workers in social welfare system which take human connection as an importance. Especially training perception and supervision can be applied consequently. Therefore to improve the job satisfaction there should be consistent effort at the organizational level and, simultaneously, at the personal morality level. For examples, they should perceive needs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iously in the welfare service organization, make more positive atmosphere of communication, and support for the colleagues' or supervisors' active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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