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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심선우-
dc.creator심선우-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2Z-
dc.date.issued2001-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6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04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621-
dc.description.abstract언어는 평생을 통해 사용하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타인과 사회적 관계를 이루는 중요한 도구다. 이처럼 중요한 언어가 언어발달지체아동에게는 문제로 부각되기 때문에 아동과 그 가족이 겪는 어려움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언어발달지체아동은 의사소통의 어려움뿐 만 아니라 언어를 통한 타인과의 관계형성은 물론 학습에도 문제를 가져올 수 있으며 행동과 정서 등 다른 발달에도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언어의 조기중재는 매우 중요하다. 최근 들어 언어중재가 직접적이고 행동주의적인 접근에서 기능적이며 자연적인 중재로 전환되는 추세에 있다. 그 가운데 환경언어중재가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이 중재는 아동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중재자가 되어 자연스런 상호작용을 통해 기능적인 언어를 가르치고 아동에게 새로운 언어와 의사소통 기술들을 습득시키며 자발적인 언어사용과 일반화를 촉진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의미 있는 사람으로 부모를 중재에 포함시키는 것은 부모가 아동의 첫 번째 교사로서 아동과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환경언어중재를 위해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언어발달지체 3명의 아동과 그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환경언어중재를 실시하여 어머니가 환경언어중재 전략을 잘 사용할 수 있는지 또한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자발발화와 단어조합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알아봄으로써 어머니 훈련을 통한 환경언어중재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험은 생활연령이 만 3-5세인 세 명의 언어발달지체 아동과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주 2~3회 정도 어머니와의 자유놀이 활동 중에 이루어졌다. 환경언어중재는 초기 어머니에게 자료제시 및 역할극 중심의 훈련이 5회기 이루어졌으며 집중적인 훈련이 끝난 후엔 어머니의 절차사용에 대한 피드백 중심의 중재가 이루어졌다. 환경언어중재 전략으로 모델링, 요구-모델, 시간지연, 우발교수가 사용되었다. 중재 결과에 대해서는 다른 대상에 대한 일반화와 다른 장소에 대한 두 가지 일반화 조건과 유지검사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 훈련을 통한 중재는 세 명의 대상아동 어머니들의 환경언어중재 전략 사용의 정확도를 증가시켰으며 훈련이 종료된 6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둘째, 어머니가 실시한 환경언어중재는 대상아동의 자발적인 발화의 사용빈도를 증가시켰으며 단어조합 사용빈도도 증가시켰다. 셋째, 어머니가 실시한 환경언어중재로 인해 습득된 대상아동들의 자발적인 발화의 사용빈도와 단어조합 사용빈도는 다른 대상에 대한 일반화에서 두 명의 아동은 중재 기간 보다 낮았으나 기초선 보다는 높았으며 다른 한 명의 대상아동에게는 일반화되었다. 다른 장소로의 일반화는 일시적인 질병으로 중재효과가 감소한 한 명의 아동을 제외한 두 명의 대상아동에게 일반화되었다. 넷째, 중재가 종료된 6주 후의 유지검사에서 어머니가 실시하는 환경언어중재 절차의 올바른 사용이 유지되었으며 중재 결과에 대한 대상아동의 자발적인 발화와 단어조합 사용이 유지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환경언어중재 전략을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어머니에게 훈련시키고 가정에서 매일 매일의 일상 가운데 중재를 활용함으로써 초기 언어발달 수준에 있는 아동의 언어의 사용 및 습득은 물론 어머니와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인 중재방법으로 언어발달지체아동과 어머니에게 중요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raining mothers in milieu language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Three young children with language delays, 3 to 5 years of age, and their mothers participated. Three mothers were taught individually to use four milieu language strategies procedures: model, mand-model, time delay and incidental teaching. Using a multiple -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pairs of mother-child, the frequency of mothers using milieu language strategies procedure and the frequency of spontaneous utterance and word combination of the child subjects were measured. The treatment was composed of 12-13 session and 6 generalization across pther place and other adult. For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 3 follow-up session were conducted six weeks after withdrawing interven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current study are as follows: 1. All the mothers learned the milieu language procedures and applied their children 2. Using correctly the mother's milieu language strategies procedure were increased the frequency of spontaneous utterance and word combination of the child subjects. 3. Mother's use of the milieu language teaching procedures generalized to home but, the teacher who non-training adult was not generalized. 4. Mothers showed acceptable level of maintenance across six weeks maintenance probes. The maintenance of the target children showed that the level was much higher than the intervention level. These results suggest that mothers can be taught to correctly apply milieu language teaching procedures and that use of the procedures is associated with positive effects on of child languag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6 C. 용어 정의 = 7 II. 이론적 배경 = 10 A. 언어발달지체와 중재 = 10 B. 환경 언어 중재 = 12 1. 언어 중재의 환경적 접근 배경 = 12 2. 환경 언어중재의 전략 = 14 3. 환경 언어중재의 일반화 = 17 C. 언어중재자로의 부모 = 21 1. 중재자로서의 부모의 중요성 = 21 2. 부모 참여를 통한 언어중재의 효과 = 2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28 A. 연구 대상 = 28 1. 대상아동 선정 기준 = 28 2. 대상장애 아동의 특성 = 29 3. 어머니 선정 기준 = 32 B. 실험기간 = 33 C. 실험도구 = 33 D. 실험장소 = 34 E. 실험 설계 = 34 F. 실험 절차 = 35 1. 기초선 = 35 2. 실험처치 (중재) = 36 3. 일반화 = 39 4. 유지 = 39 G. 자료수집 및 측정 = 39 H. 관찰자간 신뢰도 = 41 IV. 연구 결과 = 43 A. 어머니 훈련을 통한 대상아동 어머니의 환경언어중재 전략 및 절차의 사용 = 43 1. 환경 언어중재 절차의 올바른 사용 = 43 2. 어머니의 환경언어중재 전략 종류별 사용 = 46 B. 대상아동의 언어수행 능력에서 어머니 훈련을 통한 환경언어중재의 효과 = 49 1. 대상아동의 자발적인 발화 사용빈도 = 49 2. 대상아동의 단어조합 사용빈도 = 51 C. 어머니에 의한 환경언어중재의 일반화 효과 = 56 1. 대상 일반화 = 56 2. 장소 일반화 = 57 D. 어머니에 의한 환경언어중재의 유지 효과 = 59 V. 논의 및 제언 = 61 A. 논 의 = 62 1. 어머니의 환경언어중재 전략 및 절차의 사용 = 62 2. 대상아동의 환경언어중재의 효과 = 65 3. 중재 효과의 일반화 및 유지 = 67 B. 제한점 및 제언 = 70 참고문헌 = 72 부록 = 83 영문초록 = 9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1814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어머니 훈련을 통한 환경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자발적인 발화 및 단어조합 사용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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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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