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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creat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161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03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1617-
dc.description.abstract의사소통은 인간이 지닌 매우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간은 의사소통을 통해 상호작용한다. 또한 일견 단어 재인과 같은 문해력은 학업 성취 뿐 아니라 지역사회 환경이나 직업상황에서 더욱 의미 있는 참여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복합장애인은 여러 가지 제한점들로 인하여 문해력과 의사소통 행동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이러한 문해력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비장애아동이나 장애아동과 관련된 문헌에서 자주 제안되는 방법이 어려서부터 성인과 아동이 함께 반복하여 이야기책을 읽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은 성인과 아동이 함께 이야기책을 읽으면서 나누는 상호작용과 아동의 적극적인 참여가 아동의 문해력과 의사소통행동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복합장애아동의 경우 기능적인 AAC 훈련으로 의사소통을 중재한 연구는 많이 있었으나 문해교육은 간과되어온 실정이다. 또한, AAC를 사용하는 아동의 이야기책 읽기 경험에 대한 선행 연구에 의하면 이들은 비장애아동과는 달리 질적·양적으로 매우 낮은 참여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에서 AAC 사용자가 이야기책 읽기 활동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제언된 방법들을 사용하여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복합장애 아동들의 초기 문해력과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대상으로 특수학교 저학년의 복합장애아동 3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3명의 대상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를 사용하였다. 중재 단계에서는 먼저 AAC 준비 교수로 AAC의 의사소통 기능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에서는 연구자가 대상아동과 동화책을 읽으면서 10초 지연과 질문전략으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한 뒤 관찰 및 교수하였고, 미리 선정한 목표 단어 글자를 동화책과 AAC 상징에서 강조하였다. 목표 단어에 대한 초기 문해력 평가는 매 중재 전에 이루어졌다. 또한, 중재가 진행됨에 따라 대상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이 중재자 외의 대상과 중재하지 않은 책에서도 일반화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기초선부터 매 5회기마다 간헐적으로 일반화 probe를 실시하였다. 중재 효과의 유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중재 종결 후 2-3주 후에 각 대상아동을 5회기씩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에서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을 중재한 결과 대상아동 1, 2, 3의 초기 문해력은 글자-그림 match 테스트와 글자선택 테스트 모두에서 평균은 기초선보다 조금 증가하였으나 심한 변동을 나타내었다. 둘째,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을 중재한 결과 대상아동 1, 2, 3의 의사소통행동 발생률이 증가하였으며, 중재자 외의 다른 대상과 중재하지 않은 동화책에 대해서도 일반화되었다. 셋째,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을 중재한 결과 대상아동 1, 2, 3의 초기 문해력과 의사소통행동 발생률은 중재가 종결된 2-3주 후에도 유지되었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 중재가 복합장애 아동의 초기 문해력과 의사소통행동 발생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은 복합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을 위한 효과적인 중재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복합장애 아동의 의사소통뿐 아니라 문해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AAC 사용자나 AAC를 필요로 하는 복합 장애 아동의 문해력 교수와 관련된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 져야 함을 시사해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interactive storybook reading using AAC on acquisition of early literacy and communication behaviors for three children with multiple disabilities. A 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participants was us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intervention. Before beginning interactive storybook reading using AAC, AAC readiness instruction was conducted first. And a 10-second delay and question strategies were used to draw participation of the children during the interactive storybook reading. Early literacy was measured through two ways of tests(symbol-word match and word card choice). And the percentage of communication behavior was measured. Communication behavior generalization across objects and adults was assessed with a novel storybook and participants' teacher. Generalization probes were conducted every 5sessions from baseline phases to intervention phases. Maintenance data were collected 2 or 3 weeks after the intervention phase was over.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s: 1. The percentage of early literacy(sight-word recognition) of all participants was fluctuated but slightly increased. 2. The percentage of communication behavior of all participants was increased. 3. The effect of the interactive storybook reading using AAC on communication behavior was generalized to other storybook and other subject. 4. The effect of the interactive storybook reading using AAC on early literacy and communication behavior was maintained after the interv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y that interactive storybook reading using AAC is effective in acquisition, generalization, and maintenance of communication behavior and positively affects the acquisition of early literacy(sight-word recogni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용어정의 = 5 II. 이론적 배경 = 7 A. 복합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및 중재방법(AAC) = 7 1. 복합장애아동의 의사소통 특성 = 7 2. AAC 정의 및 도구유형 = 8 3. AAC를 이용한 의사소통 중재 방법 = 10 B. AAC 사용자와 문해력 = 11 1. AAC사용자의 문해력 습득 어려움에 미치는 요인 = 13 2. AAC를 필요로하거나 사용하는 아동을 위한 문해력 교수방법 = 14 C. AAC와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 = 16 1. 성인과 함께 이야기책 읽기 = 16 1)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문해력과 언어에 미치는 영향 = 16 2) 이야기책 읽기의 중요한 요소들 = 18 2. AAC 사용자의 이야기책 읽기 경험 = 20 3. AAC 사용자를 위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 = 21 III. 연구방법 = 24 A. 연구대상 = 24 B. 실험기간 = 26 C. 실험환경 및 도구 = 26 D. 실험설계 = 28 E. 실험절차 = 29 F. 관찰 및 측정 = 34 G. 관찰자간 신뢰도 = 37 IV. 연구결과 = 38 A.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초기 문해력에 미치는 효과 = 38 B. 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40 V. 논의 및 제언 = 44 A. 논의 = 44 B. 제한점 = 51 C. 제언 = 51 참고문헌 = 53 부록 = 67 Abstract =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9010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AAC를 통한 상호작용적 이야기책 읽기 활동이 복합장애아동의 초기 문해력(early literacy)과 의사소통행동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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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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